임팩트북, ‘유망식품 건기식/고령친화/할랄/대체식품/펫푸드 시장동향 및 주요 업체별 사업현황’ 보고서 발간

뉴스 제공
임팩트
2021-06-08 08:50
서울--(뉴스와이어)--임팩트북이 ‘유망식품(건기식/고령친화/할랄/대체식품/펫푸드) 시장동향 및 주요 업체별 사업현황’ 보고서를 발간했다.

21세기 생명공학의 발달, 건강에 대한 욕구 증대 등으로 식품에 대한 건강과 안정성 지향이 급속히 강조되면서 인식이 바뀌고 있다.

건강한 삶에 대한 개인적 욕구와 의료 재정부담 완화의 사회적 필요에 따라 세계 기능성 식품시장이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데 세계 기능성 식품 시장이 연평균 5.9% 수준으로 꾸준히 늘고 있고, 국내 수요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증가하는 국내 수요를 흡수하고 중국 등 세계 시장을 겨냥한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적극적인 산업 정책이 요구되고 있다.

과거 식품의 양적인 면을 강조하던 시대에는 식품 수급과 식량 확보가 대상이었지만 현재는 식품 기능성, 즉 식품의 생체조절 기능을 가진 건강기능식품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일반적인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과 함께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이 국내 건강기능식품산업은 질병 예방을 통한 국민 의료비 절감과 건강증진으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고부가가치 미래핵심 동력산업이며, 세계 보건산업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은 질병의 치료에서 질병 예방, 일반식품의 개발은 고부가가치 기능성식품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국내에서는 고령화의 사회경제적 파급 영향은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나는데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고령화를 앞서 경험한 다른 국가들과 같이 노동 공급의 감소와 노동력의 질적 하락, 저축과 투자 및 소비의 위축 등 경제 활력 저하, 그리고 성장 잠재력 약화 문제까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령자는 연하장애나 소화장애, 치아 문제로 식품을 통한 영양 섭취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고령자가 쉽게 씹어 삼킬 수 있는 제형으로 다양한 영양소를 한 번에 담은 식품인 고령친화식품 등 고령자 상황에 맞춘 다양한 형태의 식품산업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또 이슬람교도인 무슬림 인구의 증가로 이들의 독특한 식사법인 할랄(Halal)이 주목받고 있다.무슬림들은 율법에 따라 할랄 소비를 하고 있으며 먹을 수 있는 것과 먹을 수 없는 것을 엄격히 구분하고 있다. 할랄 식품산업은 코로나19로 인해 심각한 타격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건강, 환경, 동물 복지 등 사회·환경 부문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도 커지면서 식물성 대체육을 중심으로 대체 단백질 식품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주요 대형 육류 가공공장 조업 중단으로 발생한 육류 공급 부족 및 가격 인상이 식물성 단백질 추출의 대체육 산업의 성장을 촉발했다. 대체식품(식물성 대체육 등)은 초기에는 채식주의자를 위한 틈새상품으로 출발했으나 건강,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 증대로 미국 등에서 대체식품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소비자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 식용곤충도 식품원료로 활용 가능한 곤충을 중심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인식전환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소비자 인식 전환을 위해 최근에는 가공된 형태인 젤리, 바, 쿠키 및 시리얼 제품 등 곤충의 형태를 제거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더불어 반려동물 양육 가구 증가 등으로 국내 펫푸드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나 유럽산 등 수입산 비중이 70%에 달하는 등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펫푸드 생산규모는 2020년 24% 증가하는 등 반려동물 가구와 반려동물 수가 늘어남에 따라 크게 증가하고 있다.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여기는 펫팸족이 증가하고 있는 점도 반려동물 사료시장의 확대에 주된 원인으로 반려동물을 인간처럼 대하면서 보살피는 트렌드인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의 고착화와 향후 1인 가구 및 딩크족이 늘면 더 뚜렷해질 것으로 보인다. 국내 유통되는 전체 사료 중 수입품이 과점하고 있는 실정이나 수년 전부터 국내 기업 대다수가 펫 비즈니스에 진출하면서 펫 비즈니스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이와 같이 소비자의 식품 선택 시 건강, 편의성 및 다양성이 중시되고 윤리적 소비 등에 대한 인식 제고로 새로운 분야의 성장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소비에서 다양성이 중시되면서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개인의 특성과 기호를 충족하는 맞춤형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푸드테크를 기반으로 관련 산업의 기술혁신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임팩트는 유망식품분야 및 관련 산업에 관심이 있는 관련 기관, 업체의 실무 담당자에게 사업전략 수립과 시장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도움을 주기 위해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임팩트 개요

임팩트의 주요 발간 실적으로는 ‘바이오 인공장기 기술 및 시장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이차전지, 연료전지 및 태양전지 시장/기술 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스마트 헬스케어 및 메디칼 디바이스 시장실태와 전망’, ‘바이오화학(바이오플라스틱/바이오매스/ 바이오연료) 시장/기술 동향과 사업현황’, ‘고령화에 따른 의약품/의료기기/식품/화장품/친화용품 산업별 주력제품 시장동향과 사업전망’, ‘안티에이징 및 코스메슈티컬 시장동향과 참여업체 현황’, ‘스마트 헬스케어 및 의료기기 시장현황과 참여업체 사업동향’, ‘물 산업 실태와 사업전망’, ‘의료기기 시장현황 및 참여업체 사업동향’, ‘IoT로 주목받는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전망 및 개발동향’, '할랄식품으로 주목받는 할랄산업 시장현황 및 참여업체 동향’, ‘의료IT융합, 의료기기 및 U헬스케어 기술, 시장전망과 참여업체 동향’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imfactbook.com

연락처

임팩트
김선엽 국장
02-786-525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