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제12회 청소년 사회참여 발표대회 참여자 모집

‘청소년이 직접 만드는 공공정책’ 제12회 청소년 사회참여 발표대회 접수 시작
온라인으로 4~8명 청소년 모둠별 신청, 접수는 9월 30일(목)까지 홈페이지로
우수 모둠에는 국회의장상, 교육부장관상, 행정안전부장관상, 여성가족부장관상 등 수여

2021-06-21 08:50
  • 제12회 청소년 사회참여 발표대회 모집 포스터

    제12회 청소년 사회참여 발표대회 모집 포스터

의왕--(뉴스와이어) 2021년 06월 21일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지선, 이하 사업회)는 제12회 청소년 사회참여 발표대회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청소년 사회참여 발표대회는 사업회의 대표적인 청소년 민주시민 교육 프로그램으로, 매년 전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공공 정책을 제안하는 사회 참여 활동을 독려하기 위해 발표 대회 형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스스로 주변 문제를 발견하고 원인을 분석해 대안 공공 정책을 제안하는 이 대회는 내용과 진행 방식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서울, 인천, 충북 등 각 교육청도 청소년 사회 참여 프로그램으로 유사하게 시행하고 있다.

제12회 청소년 사회참여 발표대회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와 연세대학교(총장 김용학)가 공동 주최하고, 사업회와 연세대 고등교육혁신원이 공동으로 주관해 열린다.

대회는 4~8명으로 구성된 청소년 모둠별로 진행되며, 9월 30일(목)까지 온라인(youth.kdemo.or.kr)으로 신청받는다. 이후 1차 심사를 통해 본선에 오를 모둠을 결정하고, 본선에 오른 모둠이 모여 11월 6일(토) 발표와 질의응답을 거쳐 이날 현장에서 수상자가 결정된다.

우수 모둠에는 국회의장상,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행정안전부장관상, 여성가족부장관상, 연세대학교 총장상, 시·도교육감상,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상 등이 수여된다. 또 청소년을 지도한 지도 교사 가운데 우수 교사 2인에게도 따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이 주어진다.

지난해 진행한 11회 대회는 코로나19로 등교 수업이 제한된 상황에서도 전국 65개 모둠, 총 346명의 청소년이 참여했다.

이 가운데 국회의장상을 수상한 ‘온새미로’ 모둠은 ‘청소년도 안전할 권리가 있습니다’라는 주제로, 안전한 통학을 위한 학교 주변의 교통 환경 개선 방안과 정책을 제안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대회에 관심 있는 청소년과 지도 교사를 위해 온라인 설명회를 진행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기존 지역 설명회를 비대면 온라인으로 전환해 대회 안내, 청소년 사회 참여 내용 및 활동 사례를 소개한다. 설명회는 홈페이지(youth.kdemo.or.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지선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은 “청소년들이 지역 사회에 관심을 갖고 소외된 이웃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등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민주주의를 실현하게 될 것”이라며 “그 경험을 통한 성장이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를 지탱하는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개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발전하기 위해 설립된 행정안전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옛 남영동 대공분실을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조성했다.

웹사이트: http://kdemo.or.kr

언론 연락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기획홍보실
김규리
031-361-9527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