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와 익수다 테라퓨틱스, 항체-약물 접합체 개발 위한 라이선스 계약 확대

익수다, 계약 확대로 최대 6개 표적에 대해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의 차세대 ADC 플랫폼에 액세스할 수 있어

익수다,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의 새로운 페이로드에 액세스해 2020년 계약한 종양 활성화 페이로드 보완

뉴스 제공
Iksuda Therapeutics
2021-06-23 11:45
뉴캐슬, 영국--(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치료 지수를 높인 차세대 항체 약물 접합체(ADC) 개발업체인 익수다 테라퓨틱스(Iksuda Therapeutics)가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LegoChem Biosciences, Inc., 이하 ‘LCB’)와의 연구 협력 및 라이센스 계약을 확대했다고 22일 발표했다.

이에 따라 LCB의 독점 ADC 플랫폼 기술을 활용하는 ADC 프로그램을 추가로 연구하게 된다.

2020년 4월 익수다는 LCB의 ADC 링커/독소 플랫폼[1]을 이용해 3개의 ADC 프로그램에 대한 글로벌 개발 및 상용화 권한을 부여 받았다. 계약 확대에 따라 익수다는 이제 3개의 추가 표적에 대한 권한을 부여 받았고 LCB의 ADC 플랫폼 기술을 이용하는 잠재적 ADC 프로그램의 총 수를 6개로 늘렸다. 또한 익수다는 지난해 라이센스 계약에 포함된 LCB의 독점적인 종양 활성화 DNA 독성물질을 보완하고 최근 새로이 발견된 LCB의 혁신적인 DNA 변형 페이로드에 액세스한다.

익수다 테라퓨틱스 CEO인 데이브 심슨(Dave Simpson) 박사는 “지난해 다중 표적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이후 성공적인 파트너십 과정에서 익수다는 임상전 개발이 진행 중인 LCB 전구 약물 페이로드 기술의 차별화된 이점을 활용하는 ADC 후보물질 2개를 지명했다”며 “새로운 페이로드를 포함해 LCB와의 광범위한 합의를 통해 최고 수준의 차세대 ADC로 연구를 확장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계약 결과로 익수다의 성장하는 ADC 파이프라인에서 추가적으로 후보물질이 발견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LCB의 CEO 겸 사장인 김용주 박사는 “우리는 4월과 5월에 각각 마무리된 다중 표적 ADC 플랫폼 라이선스 및 LCB73(CD19 ADC) 제품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익수다와 확고한 파트너십을 구축했다”며 “우리의 파트너십은 LCB의 ADC 플랫폼 기술 우월성과 혁신적인 ADC 약물로서 IKS03(종전의 LCB73)의 경쟁력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검증을 통해 이 확장 라이선스 계약이 이뤄졌다”며 “우리는 익수다와 긴밀히 협력해 모든 LCB 관련 ADC 후보물질이 치료약물로 발전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익수다는 최근 IKS03을 포함한 주요 ADC 자산의 발전과 페이로드 플랫폼 기술의 확장을 지원하기 위해 셀트리온과 미래에셋 캐피탈 및 그 자회사 그리고 프리미어 파트너스가 공동으로 주도한 4700만달러의 자금 조달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LCB와의 계약 확대로 괴팅겐 대학교(Göttingen University)에서 라이선스를 받은 익수다의 독점 단백질 알킬화(ProAlk) 종양 활성화 페이로드 플랫폼에 더해 새로운 수준의 페이로드를 연구해 개발할 수 있다.

익수다의 ADC 프로그램은 현재 치료 옵션이 제한적이고 재발률이 높은 종양을 표적으로 하고 있다. 회사의 약물 개발 파이프라인은 독점적인 신규 퍼머링크(PermaLink®) 플랫폼을 포함해 안정적인 접합 기술과 결합돼 종양 활성화 전구 약물 페이로드가 제공하는 안전성 및 효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다.

[1] 보도자료: LCB와 익수다, 다중 표적 연구 협력 계약 체결(2020년 4월 16일)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62200554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iksuda.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익수다 테라퓨틱스(Iksuda Therapeutics)
자임 커뮤니케이션즈(Zyme Communications)
로나 쿠돈(Lorna Cuddon)
+44 (0) 7811 996 942
lorna.cuddon@zymecommunication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