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 유럽의 오픈뱅킹 플랫폼 ‘팅크’ 인수

뉴스 제공
VISA Inc. 뉴욕증권거래소 V
2021-06-25 11:20
런던/샌프란시스코--(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비자(Visa)(NYSE : V)가 금융기관, 핀테크 업체, 카드 가맹점 등에서 금융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럽 소비자 및 기업들을 위한 맞춤형 재무관리 도구와 제품,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는 유럽 오픈뱅킹 플랫폼인 팅크(Tink)를 인수하기 위한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발표했다.

비자는 팅크 인수를 위해 현금 및 보유 목적의 인센티브를 포함해 총 18억유로(21억5000만달러)에 달하는 대금을 지불하기로 했다.

단일 API를 통해 팅크는 고객들이 집적된 재무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고 리스크 인사이트 및 계정 확인과 같은 스마트 금융 서비스 사용을 가능케 하며, 개인 재무관리 도구를 구축하게 한다. 팅크는 3400개가 넘는 은행 및 금융기관들과 통합돼 유럽 전역에 걸쳐 수백만 은행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팅크는 기존의 브랜드 및 관리팀을 유지하고 본사도 스웨덴 스톡홀름에 계속 머물 예정이다.

비자의 입증된 인프라와 팅크의 API를 통한 시스템 회복력, 사이버 보안, 사기 방지 등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결합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이노베이션 플랫폼 구축을 보장함에 따라 기술과 고객관계는 유럽 전역에서의 오픈 뱅킹 채택을 가속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자금과 재무 데이터, 재무 목표 관리를 포함한 자신들의 재무 경험을 보다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게 된다. 동시에 규모를 불문하고 기업들은 은행 거래명세서와 계좌 내역을 일치시키거나 대체 자금을 조달하는 데 있어 디지털 방식으로 안전하게 거래를 할 수 있는 더 많은 맞춤형 도구를 갖게 될 것이다.

비자의 CEO 겸 회장인 알 켈리(Al Kelly)는 “우리 비자는 이노베이션을 가속하고 유럽의 개방형 은행 목표를 지원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보다 많은 능력을 부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비자의 네트워크를 아우르는 네트워크와 팅크의 오픈뱅킹 기능을 결합해 우리는 금융업무를 보다 간단하고 안정적이며 안전하게 만드는 도구를 사용해 유럽 소비자와 기업들에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팅크의 CEO 겸 공동설립자인 다니엘 키엘렌(Daniel Kjellén)은 “10년에 걸쳐 우리는 팅크를 유럽 최고의 오픈뱅킹 플랫폼으로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으며 팅크의 전체 팀원들이 이런 업적을 이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우리는 놀라운 것을 이루긴 했지만 사실은 그 첫걸음에 지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비자에 가입하면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빠르게 이동하고 더 높은 목표에 도달할 수 있게 됐다. 비자는 팅크의 여정에 있어서 다음 단계를 준비하기 위한 완벽한 파트너이다. 우리는 이 파트너십이 직원, 고객, 금융 서비스의 미래를 위해 무엇을 가져다줄지에 대해 매우 높은 기대를 걸고 있다”고 말했다.

비자 유럽의 CEO인 샬럿 호그(Charlotte Hogg)는 “이번 인수는 유럽에 대한 우리의 높은 헌신을 의미한다. 팅크를 통해서 우리는 공동의 고객들과 영국 및 EU 시민들의 이익을 위해 오픈뱅킹의 혁신을 가속하고 유럽대륙의 고급 기술 일자리에 투자할 수 있는 강력한 파트너를 찾았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EU법의 하나인 수정 지급결제서비스지침(PSD2)에 따르면 은행이 고객을 대신해서(그리고 고객의 동의를 얻어) 등록된 제3자 제공업체에 정보 액세스를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 결과 금융기관, 핀테크 업체, 개발자, 플랫폼 사업자, 가맹점 등에 걸쳐 모든 종류의 이노베이션 사업자들은 점차 오픈뱅킹 솔루션을 활용해 소비자들이 금융 데이터를 공유하는 방법과 그 위치에 대한 선택의 여지를 더욱 넓힐 수 있다. 팅크는 오픈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럽 전역의 440여개 제3자 제공업체 중 하나에 속한다.

이 거래가 최종 성사되기 위해서는 규제 당국의 승인과 이와 관련된 관례적인 마감 조건들이 적용된다. 비자는 이 거래 대금을 보유 현금으로 조달할 예정이며 이 거래는 이전에 비자가 발표한 주식 환매 프로그램이나 배당정책에 일체의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비자 개요

비자(뉴욕증권거래소: V)는 글로벌 디지털 결제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이다. 개인과 기업, 경제가 번창할 수 있도록 가장 혁신적이고 안전하며 안정적인 결제 네트워크로 세계를 연결한다는 사명에 매진한다. 비자의 첨단 글로벌 처리 네트워크 ‘비자넷(VisaNet)’은 세계 전역에 안전하고 안정적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며 초당 6만5000건의 거래 메시지를 처리한다. 비자는 혁신에 부단히 집중해 장소와 기기에 상관없이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상거래의 급성장을 촉진한다. 비자는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상거래의 미래에 걸맞은 브랜드와 제품, 인력, 네트워크, 규모를 확립하기 위해 전력을 다한다. 더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나 비자 블로그, 비자 뉴스(@VisaNews)를 참조하면 된다.

팅크 개요

팅크(Tink)는 은행, 핀테크 업체, 스타트업 기업들이 데이터 기반 금융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유럽의 선도적인 오픈뱅킹 플랫폼이다. 팅크는 하나의 API를 통해 고객들이 집적된 재무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결제를 개시하며, 거래를 강화하고, 계정 소유권을 확인하고, 개인 재무관리 도구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팅크는 유럽 전역의 2억5000만명에 달하는 은행 고객들에게 도달하는 3400개 이상의 은행들과 연계돼 있다. 2012년 스톡홀름에서 설립된 팅크의 400명에 달하는 직원들은 13개국에 걸쳐 있는 사무소들에 걸쳐 18개 유럽국가 시장의 300개가 넘는 은행 및 핀테크 업체들을 고객으로 보유하고 있다. 우리는 새로운 금융 세계를 창조한다. 회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tink.com을 참조.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에는 1995년 미국 증권민사소송개혁법(Private Securities Litigation Reform Act)의 의미 내에서의 미래예측진술이 포함돼 있다. 미래예측진술은 일반적으로 ‘그럴 것이다’, ‘예상된다’와 기타 유사한 표현들로 식별할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의 예로는 거래 마감의 시기 및 성공 가능성, 팅크의 미래 성공, 인수가 비자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 비자, 개발자, 금융기관, 소비자 등에 돌아가는 기타 혜택 등이지만 여기에 국한되지는 않는다.

미래예측진술은 그 특성상 다음과 같은 진술을 포함한다. (i) 진술이 작성된 날짜를 기준으로만 유효하다. (ii) 역사적 사실을 진술할 뿐 미래의 성과를 보장하지 않는다. (iii) 예측하거나 정량화하기 어려운 상황의 리스크, 불확실성, 가정, 변화 등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따라서 실제 결과는 규제 승인의 시기와 결과, 규제 및 경쟁 환경의 변화, 사이버 보안상의 사고, 통합 속도 및 성공의 여부를 비롯한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비자의 미래예측진술과 불리한 방식으로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이에 더해 2020년 9월 30일 자로 끝나는 회계연도의 10-K 양식에 들어가는 연례보고서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다른 문서들에 포함된 사항들을 포함하는 기타 다양한 요소들의 영향을 받는다.

그러한 진술에 과도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 법률에서 의무화돼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우리는 새로운 정보가 입수됐다거나 향후 개발이나 기타의 결과로 인해 미래예측진술을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일체의 의무를 지지 않는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62300602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visa.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비자(Visa)
제니퍼 스카디노(Jennifer Scardino)
Europeanmedia@visa.com

팅크(Tink)
매티아스 린드퀴스트(Mattias Lindquist)
+46 8 509 08 999
press@ti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