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리, EU 공개 데이터 지침 시행 높이 평가

새로운 법적 요구 조건에 힘입어 EU GIS 커뮤니티 간 협력 증진 기대

출처: Esri
2021-07-16 13:20

레드랜즈, 캘리포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21년 07월 16일 -- 글로벌 위치 정보 업계를 선도하는 에스리(Esri)가 유럽 내 재사용 데이터의 국가 간 이용을 장려하는 '공개 데이터 지침(Directive (EU) 2019/1024(Open Data Directive))을 시행하기로 한 유럽연합(EU)을 높이 평가했다.

EU 회원국들은 표준화한 공개 데이터 정책 프레임워크에 힘입어 지리공간, 지구 관측, 환경, 기상, 통계, 모빌리티, 기업 소유권 정보 등 부가 가치가 높은 데이터 세트를 좀 더 쉽고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회원국들은 이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웹 서비스를 통해 공개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다. 데이터의 양이 도처에서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모델은 유럽 단일 공개 데이터 시장으로 이어져 모든 회원국이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잭 데인저먼드(Jack Dangermond) 에스리 설립자 겸 사장은 “귀중한 지리공간 정보를 투명하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선구적 지침을 마련한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에 감사드린다”며 “우리가 데이터를 입수하고 처리하며 재사용하는 방식은 기술 발전과 삶의 질 개선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이어 “EU의 지침은 유럽 이용자들이 유럽과 전 세계가 마주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할 해법을 찾고 데이터 기반 정책을 수립하는 데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U 회원국들이 공개 데이터 지침 시행을 최종 승인하면 유럽 전역 공개 데이터 포털에 필요한 데이터 카탈로그 상호 운용성을 뒷받침할 지리공간 툴이 반드시 필요하다. 에스리는 상호 정보 교환이 가능한 웹 서비스 API, 메타데이터, ArcGIS 허브(ArcGIS Hub) 카탈로그의 기능을 확장해 공개 데이터 지침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유럽 고객들은 ‘데이터 카탈로그 보캐뷸러리 애플리케이션 프로파일(Data Catalog Vocabulary Application profile, DCAT-AP)’과 같은 국제 개방 표준을 활용해 새로운 공개 데이터 지침에 부합하는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으며, 재사용용 공개 데이터 카탈로그와 웹 서비스를 좀 더 쉽게 노출시킬 수 있다.

ArcGIS 허브는 기업, 시민, 지역 사회, 대학, 비정부 기구(NGO)들이 서로 교류하고, 공개 데이터와 공간 애널리틱스를 활용해 공동의 정책 이니셔티브를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아일랜드 지속가능발전목표(Ireland SDGs) 데이터 허브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 EU 회원국 이용자들은 ArcGIS 허브를 이용해 국가의 SDGs 진척 사항을 보고한다. 아일랜드 SDGs 허브는 SDGs 달성에 도움이 될 공간 패턴을 조명하고 동향을 규명하며 지역 사회 데이터를 공유한다.

ArcGIS 허브의 확장 가능한 아키텍처와 DCAT-AP 2.0.1은 공개 데이터 지침이 요구하는 법적 조건을 익히려는 지리공간 기술 이용자들을 지원하고 안내하는 로드맵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EU의 공개 데이터 지침은 혁신적인 지리공간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과 투명성을 높일 길을 열었다. 이런 변화는 유럽 전역의 혁신과 회원국 간 협력을 제고할 흥미진진한 기회를 가져올 것이다.

에스리(Esri) 개요

지리정보시스템(GIS) 소프트웨어와 위치 정보, 매핑 분야의 세계 선도 기업인 에스리(Esri)는 고객이 데이터의 잠재력을 십분 활용해 운영 및 사업 실적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96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레드랜즈에 설립된 에스리의 소프트웨어는 전 세계 35만여 개 기업과 미주, 아시아 태평양, 유럽, 아프리카, 중동의 20만 개 이상 기관에 구축됐다. 에스리는 포천 500대 기업, 정부 기관, 비영리 단체 및 대학을 포함해 6개 대륙 100여 개 국가에 파트너 및 현지 배급 업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리 공간 정보 기술에 대한 선구적 노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혁신, 사물인터넷(IoT), 첨단 분석을 위한 최첨단 솔루션을 설계하고 있다. 웹사이트(esri.com)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 2021 Esri. 저작권 소유. Esri, 에스리 지구 로고, ArcGIS, The Science of Where, esri.com, @esri.com은 에스리가 미국, 유럽공동체 또는 기타 특정 관할 구역에서 소유하고 있는 상표, 서비스표 또는 등록 상표다. 이 보도자료에 기재된 기타 회사명 및 제품명, 또는 서비스는 해당 상표 소유권자의 상표, 서비스표 또는 등록 상표일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71500601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esri.com/en-us/home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언론 연락처

에스리(Esri)
조 안 프루크네스키(Jo Ann Pruchniewski)
홍보 담당
휴대 전화: 301-693-2643
jpruchniewski@esri.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