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디엠아이, 국립환경과학원 한강물환경연구소 한강물환경생태관에 ‘팔당호 생태환경 가상현실 체험존’ 설치

2021-07-26 11:55
  • 에이디엠아이가 국립환경과학원 한강물환경생태관에 VR체험존을 설치했다

    에이디엠아이가 국립환경과학원 한강물환경생태관에 VR체험존을 설치했다

대전--(뉴스와이어) 2021년 07월 26일 -- VR·AR 전문개발사인 에이디엠아이(대표 김문식)는 국립환경과학원 한강물환경연구소 한강물환경생태관 내에 ‘가상현실(VR) 팔당호 체험존’을 설치했다.

이번에 조성된 팔당호 가상현실(VR) 체험존은 팔당호 생태환경을 HMD(Head Mounted Display)를 통해 보는 관람형 콘텐츠와 팔당호에 숨어 있는 주변 수서생물을 숨바꼭질 형식으로 즐기는 체험형 콘텐츠로 구성됐다.

관람형 콘텐츠는 팔당호 전경을 항공 촬영한 영상을 360° VR 환경에서 시청하는 것을 비롯해 주변 생태계의 수생식물, 어류, 조류 등을 실감 나게 살펴볼 수 있다.

팔당호 생태 내 수서생물을 찾는 ‘팔당호 숨바꼭질’ 콘텐츠는 물벼룩, 왕잠자리, 연꽃, 꾸꾸리 등 가상현실로 구현된 수서생물을 관찰하는 것은 물론,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으로 체험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미션 성공 시 보상으로 팔당호 지킴이 증서를 수여 받게 해 즐거움과 함께 교육 효과를 높인다.

구축된 가상현실(VR) 체험존에는 ‘일체형 VR 키오스크 시스템’이 적용돼 체험자가 직접 콘텐츠를 선택해 즐길 수 있다. 특히 키오스크에 부착된 대형 디스플레이에 가상현실 체험화면이 송출돼 체험 당사자가 아니어도 가족, 친구가 함께 콘텐츠를 관람하며 즐길 수 있다.

또한 일체형 VR 시스템 적용으로 복잡했던 VR 장치들을 하나로 통합 운영할 수 있으며 사용자 주도적 체험으로 운영 인력의 투입을 줄일 수 있다.

콘텐츠 상호작용을 위한 기법으로는 ‘NUI(Natural User Interface)’ 기술이 적용됐다. 이는 특정 콘트롤러를 사용하지 않고도 센서로 체험자의 손동작을 인식하도록 한 것으로 첨단센서를 활용한 신기술 적용으로 더욱 직관적인 체험을 할 수 있다. 그동안 가상현실 체험에서 난제였던 콘트롤러 사용과 충전 등의 번거로움을 극복한 것으로 평가된다.

김문식 에이디엠아이 대표는 “NUI 기술의 적용은 가상현실 콘텐츠의 몰입과 운영 편의를 높인다”고 말했다.

한강물환경연구소 한강물환경생태관 내부 리뉴얼 공사를 마치는 대로 생태관 운영을 재개할 예정으로 재개관을 앞두고 신규 생태체험 콘텐츠인 팔당호 가상현실(VR) 체험존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dmi.co.kr/

언론 연락처

에이디엠아이
양선미
042-824-0128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