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OA: 재생 가능 에너지, 에너지 스토리지, 100% 그리드 통합으로 세계 최초의 급속충전 EV 네트워크 구축 나서

남유럽 최대 고속충전 네트워크 구축에 초점 맞춰 스텔란티스 고객들에게 우선적인 액세스를 제공하되 개방 네트워크 지향

출처: NHOA
2021-07-26 14:55

파리--(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21년 07월 26일 -- 규제 뉴스 :

NHOA(파리 증권거래소 : NHOA)가 발표한 마스터플랜10x 및 전략적 야망(Strategic Ambitions)과 프리투무브 이솔루션(Free2Move eSolutions) 이사회 승인과 관련해 NHOA의 CEO이자 프리투무브 이솔루션의 회장 칼알베르토 귀글리엘미노티(Carlalberto Guglielminotti)는 재생 가능 에너지 및 에너지 스토리지 장치를 통해 실현되는 최초의 100% VGI(차량-그리드 통합) 전기자동차 급속충전 네트워크를 개발하는 프로젝트(‘아틀란테 프로젝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아틀란테 프로젝트는 2021년 7월 14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에서 ‘Fit for 55’ 패키지를 채택했다는 측면에서도 시기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이 패키지의 목표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2035년까지 배기가스 제로 자동차 등록률 100%를 기록하고 주요 고속도로에서 일정한 간격(전기충전은 60km마다, 수소충전은 150km마다)으로 충전 및 연료 보급 시설을 설치한다는 것이다.

이 아틀란테 프로젝트는 2021년 7월 8일 2021년도 스텔란티스 EV 데이에서 발표된 것처럼 남유럽에서 먼저 구축되며 개방 네트워크이지만 스텔란티스 및 자사 고객들(‘아틀란테 네트워크’)이 선호하는 급속충전 네트워크가 될 것이다.

NHOA는 소유형 운영회사로서 아틀란테 네트워크를 개발 및 이에 투자할 예정이며 자체 재원에 더해 창립 투자자로서 TCC의 지원을 받고, 턴키 기술 제공회사로서 프리투무브 이솔루션도 여기서 일정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NHOA의 CEO이자 프리투무브 이솔루션 회장인 귀글리엘미노티는 “아틀란테 프로젝트는 우리 회사의 전략적 야망의 초석이자 NHOA의 새로운 변혁적 비즈니스 모델을 대표하는 중심적 존재이다. 이는 또한 NHOA가 순수 기술기업에서 인프라 개발회사 겸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스토리지에서 이모빌리티에 이르기까지 수직적으로 통합된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는 소유형 운영회사로 전환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프리투무브 이솔루션의 CEO인 로베르토 디 스테파노(Roberto di Stefano)는 “아틀란테는 에너지 대전환 및 배기가스 제로 모빌리티가 일상화되는 새로운 미래를 열고 있다”고 말했다.

아틀란테 프로젝트의 시장 잠재력과 그 범위, 야망 등에 대해서는 맥킨지에서 작성한 시장 분석에 근거해서 NHOA와 프리투무브 이솔루션에 의해 정의된 바 있다.

2030년까지의 시장 전망과 2단계 로드맵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핵심 국가’) 등 남유럽 공공 급속충전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2030년까지 급속한 성장이 예상된다. 2030년까지 남유럽의 이동형 고속충전 네트워크 가운데 90%는 여전히 개발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이는 상당히 유망한 잠재적 비즈니스 기회가 되고 있다.

특히 맥킨지의 지원을 통해 NHOA와 프리투무브 이솔루션에서 수행한 분석에 따르면 (i) 남유럽 핵심 국가들의 배터리 전기자동차(BEV)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PHEV) 보급률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5년까지 300만대에 도달하고 2030년까지는 지금의 26배인 1300만대로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ii) 이동형 고속충전기 수요는 2025년까지 1.9TWh로, 2030년까지는 지금의 46배인 9TWh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더해 충전 시스템 사업자들과 충전 포인트 사업자들은 이 시장의 중심이 될 것이며, 소유자와 사업자들의 역할은 공공 급속충전 시장에서 가장 매력적인 장기적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장의 잠재적인 규모를 감안할 때 아틀란테 프로젝트는 2021년 7월 8일에 열린 2021년 EV 데이에서 스텔란티스가 발표한 것과 같이 향후 10년에 걸쳐 다음과 같이 발전될 것으로 기대된다.

· 2025년까지 1500곳이 넘는 충전소를 설치하고 남유럽 핵심 국가들에 걸쳐 스토리지와 태양광으로 통합된 5000곳에 달하는 VGI 급속충전소가 들어설 전망(‘1단계’)
· 2030년까지 9000곳에 달하는 충전소를 설치하고 남유럽 핵심 국가들에 걸쳐 스토리지 및 태양광으로 통합된 3만5000곳에 달하는 VGI 급속충전소가 들어설 전망(‘2단계’)

범위와 야망

아틀란테 네트워크는 다음과 같은 독특한 기술요건을 엄격하게 지켜나갈 예정이다.

·최대 15~30분의 ‘이동형’ 고객 충전 요건에 맞도록 조정된 최대 200kW 전력의 고속충전 기술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충전장치를 비용 효율적이고 점진적으로 확장 가능한 독특한 중앙 스테이션 설정. 충전소에는 편리한 충전 및 주차를 위해 차양막이 설치될 예정.
· 충전 비용 및 차량-그리드 통합 서비스를 최적화하기 위한 스토리지 솔루션 및 재생 에너지원을 갖춘 대표적인 지역 마이크로그리드에 완전히 통합된 충전소. 이는 사이트 구성에 따라 다음 설비들이 포함된다. (i) VGI 서비스를 용이하게 하는 100kWh 용량 이상의 배터리, (ii) 비용 효율적인 설정을 위한 2차 배터리, (iii) 차양막에 통합된 태양광 패널을 통한 추가 재생 에너지원 등.
· 이들 모두가 함께 연결돼 분산형 에너지 및 용량 자원의 단일 집합체로 가동되고 중앙에서 제어 및 관리돼 유럽 송배전 시스템 운영자들(‘가상발전소’)에 그리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따라서 아틀란테 네트워크는 고속충전 사업 사례를 개선하기 위해 첨단 VGI 및 미터 배후(behind-the-meter) 서비스에 전력을 공급하고 다음을 포함해 머지않아 현재까지 건설된 것 중 최대 규모의 가상발전소가 될 가능성을 갖고 있다. (i) 전력 비용을 줄이기 위한 오프피크 미터 배후 충전이나 피크 셰이빙, (ii) 대규모 마이크로그리드 네트워크를 통한 미터 전면 에너지 거래 및 그리드 밸런싱이 가능한 첨단 VGI 서비스, (iii) 저비용 전력 조달을 지원하는 태양광 발전의 자체 소비.

아틀란테 프로젝트의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은 수치를 달성해 시장 주도적 사업자의 지위를 얻는 것이다.

· 지속 가능한 장기적 시장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남유럽 핵심 국가들 전체에서 규모와 고객 수, 공공 ‘이동형’ 고속충전 부문에서 약 15%의 상당한 시장점유율을 달성하는 것. 실제로 시장 관련성 및 규모는 고객들을 유치하고 네트워크 활용을 강화하는 반면, 충전소 사이트 및 설치 파이프라인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대규모 네트워크는 운영 및 자본 비용을 절감한다.
· 관련 충전 속도, 가격 제안(예 : 로열티 프로그램 등), 충전소 인프라가 포함된 맞춤형 충전 서비스를 통한 높은 수준의 고객 충전 경험.
· 모든 남유럽 핵심 국가들에 걸쳐 고속도로와 전략적 국도 100km 구간당 최소 한 곳의 충전소를 두고 이동 중인 고객들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시설.

아틀란테의 시장 진출 전략

아틀란테 네트워크는 다음 세 가지 전략적 기준에 따라 남유럽 핵심 국가들 전역 전략적 위치에 충전소를 설치할 예정이다.

· 고속도로 충전소 : 매 100~150km 구간마다 고속도로 출구 부근에 초고속 충전 장치를 설치해 장거리 운전자들의 필요를 충족.
· 국도 충전소 : 도심지역, 교통량이 많은 곳, 대형소매점이 들어선 곳 등에 충전소를 설치해 단거리 운전에 적합한 충전 서비스를 제공. 각 사이트의 고객 요구에 맞게 고속에서 초고속 충전 장치를 도입.
· 하이브리드 충전소 : 기타 다른 사이트와 인구밀도가 높은 도심지역의 프리미엄 사이트 등(예를 들어 단거리 충전에서 장거리 충전의 사이).

프로젝트 이틀란테는 두 단계로 이뤄지며 스토리지 및 태양광이 통합된 VGI 고속충전기 1기당 10만~14만유로 정도의 투자 비용이 들어가는 시설이 ‘아틀란테’라는 브랜드명으로 건설될 것이다. 아틀란테는 초기에 NHOA가 100% 소유하고 자체 재원에 더해 핵심 창립 투자자로서의 TCC의 자금지원을 포함한 기타 형태의 자금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1단계 - 2022년에서 2025년까지

아틀란테 네트워크의 1단계 사업은 2022년부터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 시작해 2023년부터 스페인과 포르투갈로 확장되며 다음 사항들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 2030년까지 규모 확대를 위한 시장 지위 확보 목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확장하기 위해 최소한의 구성으로 가능한 한 많은 전략적 사이트를 확보.
· VGI 서비스가 포함된 최대 200kW 충전기로 중앙집중식 충전소 접근 방식을 통해 빠르게 확장할 수 있도록 기술 설정을 최적화.

2단계 - 2026년에서 2030년까지

아틀란테 네트워크의 2단계 사업은 충전소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새로운 사이트를 확보해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늘리는데 중점을 둘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 모듈식 설정은 점점 더 많은 200kW 충전기가 중앙집중식 충전소 시스템에 연결됨에 따라 BEV 충전 속도가 증가해 보다 비용 효율적인 규모 확대를 가능케 한다.
· VGI의 규모 증가는 충전 사용사례를 최적화하기 위해 보다 첨단의 그리드 서비스(예 : 그리드 밸런싱)로 이동할 수 있게 한다.

남유럽 핵심 국가들에서 15%의 시장점유율을 목표로 하고 그러한 임계량은 중간 두 자릿수의 레버리지되지 않은 내부수익률(IRR)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틀란테 프로젝트의 핵심 업계 능력과 파트너 업체들

위에 언급된 시장점유율 목표와 재무 지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아틀란테 프로젝트는 다음의 조건을 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다.

· 특정 기술과 비결, 업계 능력 :
o VGI 기술 및 전기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업체 기능을 포함한 프리투무브 이솔루션에서 제공할 전자 모빌리티 제품, 서비스, 기술의 전체 제품군
o 전기 시스템 통합, 엔지니어링, 조달, 건설 및 프로젝트 개발 기능을 포함한 NHOA가 제공할 마이크로그리드, 에너지 스토리지, 그리드 상호연계 기술 등.

그런 면에서 프리투무브 이솔루션은 선호되는 턴키 기술 제공회사로서의 능력을 토대로 아틀란테에 대한 우선 일반계약업자 역할을 담당하며 프로젝트의 모든 파트너의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고 특히 NHOA의 시스템 통합, 엔지니어링, 조달, 건설 및 프로젝트 개발 능력을 적극 도입할 것이다.

· 스텔란티스의 지원을 통해 광범위한 네트워크 범위 보유 및 전략적 충전소 위치에 신속한 액세스, 특히 사이트의 플랜과 계약조건에 따라 충전소를 설치하는 그 복잡성과 시기를 감안할 때 첫 18개월 동안 딜러 네트워크와 기타 파트너들이 여기에 관여할 수 있다.
· 스텔란티스가 고객들을 위한 고객 로열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아틀란테 네트워크 시장에서 높은 수준의 가동률을 보장할 수 있는 능력 등에 의한 광범위한 고객 기반.
· NHOA가 이미 확보한 5000만달러의 자금과 마스터플랜10x 및 해당 일자에 발표된 전략적 야망에 언급된 잠재적 증자를 통해 조달할 1억 3000만유로를 포함한 회사가 동원하고자 하는 재원.

아틀란테 프로젝트 실행

마스터플랜10x 및 NHOA가 발표한 전략적 야망에 언급된 바와 같이 아틀란테 프로젝트는 NHOA가 분기별로 발표하는 ‘거래 및 운영 업데이트’의 일부가 될 것이다. 아틀란테 프로젝트의 분기별 성과 지표는 (i) 아틀란테 네트워크의 가동률, (ii) 가동 중인 사이트, 고속충전기, 마이크로그리드 수, (iii) 사이트 파이프라인 업데이트, (iv) 전환율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NHOA 개요

NHOA는 청정에너지와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구축을 위한 글로벌 차원의 대전환을 가능케 하는 기술을 개발해 지구환경과 조화롭게 사는 차세대의 미래를 지향한다.

유로넥스트 파리 규제 시장(NHOA : PA)에 상장된 NHOA는 CAC® Mid & Small 및 CAC® All-Tradable 재무지수의 일부에 속한다. 회사의 등록 사무소는 파리에 소재하며 연구, 개발, 생산 시설은 이탈리아에 위치해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www.nhoa.energy 참조.

프리투무브 및 프리투무브 이솔루션 개요

프리투무브는 전 세계의 개인 및 기업 고객들에게 완전하고 독특한 생태계를 제공하는 글로벌 모빌리티 브랜드이다. 데이터와 기술에 의존하는 프리투무브는 고객 경험을 비즈니스의 중심에 두고 모빌리티를 근본적으로 뒤바꾸고 e-모빌리티로의 전환을 가속한다.

프리투무브 이솔루션은 전기 모빌리티 제품 설계, 개발, 제조, 유통 분야의 선도주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스텔란티스와 ENGIE EPS의 합작투자 회사이다. 이노베이션과 개척자 정신으로 무장된 회사는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에 기여하기 위해 새로운 형태의 전기 모빌리티로의 전환에 앞장설 것이다.

웹사이트 방문: www.free2move.com/, www.esolutions.free2move.com/

링크트인 팔로우(https://bit.ly/3BGMDM3)
인스타그램 팔로우(https://bit.ly/3iMlxut)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72200607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nhoa.energy/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언론 연락처

NHOA
언론 문의
Image Building
시모나 라파엘리(Simona Raffaelli)
+39 02 89011300
nhoa@imagebuilding.it

기관 및 투자 문의
크리스티나 크레모네시(Cristina Cremonesi)
+39 345 570 8686
ir@nhoa.energy

프리투무브(Free2Move)
언론 문의
마르코 벨레티(Marco Belletti)
+39 334 6004837
marco.belletti@f2m-esolutions.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