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시립성동청소년센터, 성동형 스마트 청소년센터 모델을 제시하다

서울--(뉴스와이어)--시립성동청소년센터(관장 유재영)는 서울시립청소년센터 중 최초로 2020년 7월 1일 성동구(서울시->성동구)로 위임해 청소년센터를 성동친화적으로 선도적으로 1년간 운영했다.

성동구와 함께 청소년·청년이 중심이 되는 센터 운영을 목표로 △성동형 청소년·청년 전용공간 조성 △청소년·청년과 마을을 연결하는 지역밀착형 정책 △청소년·청년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생활밀착형 정책 등 성동구 청소년·청년을 위해 숨 가쁘게 달려왔다.

센터 1층 유휴공간을 개선해 조성한 성동형 청소년 전용공간 아지트는 성동청소년운영위원회 청마루를 비롯한 성동구 청소년·청년들의 청소년 전용공간 조성 요구를 반영한 정책이다.

또한 지하 2층에는 청소년·청년들의 문화예술 활동을 위한 문화예술 창작소가 마련돼 성동구 청소년·청년을 위한 문화예술 창작공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수영장을 보유한 성동청소년센터의 숙원 과제인 청소년센터 수영장 리모델링 공사와 청소년 전용공간 추가 조성으로 하반기에는 성동구 주민을 위한 공간으로써 개선된 수영장과 3층 특성화 전용공간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지역 및 생활밀착형 성동구 청소년·청년 정책으로는 금연거리 조성 등 성동구를 청소년·청년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개선점을 제안하는 ‘우리동네 마을기획단’, 코로나19 시대 과제 출력이 어려운 청소년·청년을 위한 ‘과제출력지원 서비스’, 갑작스러운 비를 피할 수 있는 우산 공유 서비스 등 청소년·청년들의 시각과 요구를 반영한 정책을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성동구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담아 정책을 만들어가는 성동구 청소년 100인 기획단, 성동구 마을로 찾아가는 청소년센터 운영 등 성동구 마을을 잇는 정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유재영 시립성동청소년센터 관장은 “코로나19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성동청소년센터의 긍정적 변화는 성동구와 함께 청소년·청년들의 직접적 참여로 만들어온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청소년·청년이 중심이 되는 행복한 센터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성동청소년센터 개요

서울시립성동청소년센터는 서울시로부터 재단법인 서울가톨릭청소년회가 위탁받아 운영하는 시설이다. 센터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끼와 역량을 개발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청소년이 나와 우리를 조화롭게 아우르는 ‘밝고 건강한 참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웹사이트: http://www.sdyc.or.kr

연락처

성동청소년센터
사업팀
이수현 담당
02-2296-406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