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즈 ‘위코 3기’ 메타버스에서 만나다

전 세계의 글로벌 서포터즈 120명과 ‘메타버스’ 활용한 온라인 발대식 개최
위촉식 비롯해 OX퀴즈, 랜선 코이카 투어 등 비대면 환경의 한계 넘어

2021-08-05 17:30
  • 코이카 위코 3기 온라인 메타버스 발대식 현장에서 손혁상 이사장, 위코 서포터즈 3기 대표(김태훈, 우럼바에바 사르비나즈(Urumbaeva Sarbinaz, 우즈베키스탄))의 메타...

    코이카 위코 3기 온라인 메타버스 발대식 현장에서 손혁상 이사장, 위코 서포터즈 3기 대표(김태훈, 우럼바에바 사르비나즈(Urumbaeva Sarbinaz, 우즈베키스탄))의 메타버스 캐릭터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코이카 위코 3기 온라인 메타버스 발대식 현장에 마련된 가상의 포토존에서 손혁상 이사장 캐릭터와 위코 3기 서포터즈 캐릭터가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코이카 위코 3기 온라인 메타버스 발대식 현장에 마련된 가상의 포토존에서 손혁상 이사장 캐릭터와 위코 3기 서포터즈 캐릭터가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코이카 위코 3기 온라인 메타버스 발대식에서 120명의 서포터즈가 함께 SDGs(지속가능개발목표) 배경으로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코이카 위코 3기 온라인 메타버스 발대식에서 120명의 서포터즈가 함께 SDGs(지속가능개발목표) 배경으로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성남--(뉴스와이어) 2021년 08월 05일 --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5일 코이카 국민 서포터즈 위코(WeKO) 3기 발대식을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했다.

*메타버스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온라인을 통해 경제, 사회, 문화 활동이 가능한 3차원 가상현실을 말한다.

위코(WeKO)는 ‘우리 모두가 코이카(We are KOICA)’라는 뜻으로, 코이카와 국제개발협력, 공적개발원조(ODA)의 의미와 가치를 알리고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코이카 홍보대사이자 서포터즈다.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를 통해 열린 이번 발대식은 가상현실의 새로운 공간을 통해 비대면 환경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이번 발대식은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에 발맞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국제개발협력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새로운 시도로 관심을 끌었다.

대학생 부문, 일반 부문에 더해 글로벌 부문의 첫 모집이 함께 진행된 이번 3기에는 120명 모집에 총 1454명이 지원했으며, 대학생 부문 11:1, 일반 부문 7:1, 글로벌 부문 22: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올해 신설된 글로벌 부문은 캄보디아, 베트남, 우간다, 모로코, 콜롬비아, 엘살바도르,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총 18개국의 서포터즈가 선발돼 국내는 물론 전 세계 SNS 커뮤니티를 통해 코이카와 ODA 홍보를 위해 활동할 예정이다.

발대식에는 최종 선발된 서포터즈 120명(일반 부문 21명, 대학생 부문 81명, 글로벌 부문 18명)이 화상회의 방식과 함께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참여했으며, 손혁상 코이카 이사장을 비롯한 임직원도 메타버스 3D 캐릭터로 현장에 함께 참가했다. 이날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는 120명의 위코 3기와 함께 활동을 이어나갈 ‘121번째 가상 서포터즈’인 ‘위코’가 공개돼 눈길을 끌었다.

행사는 △손혁상 코이카 이사장 환영사 △121번째 가상 서포터즈 ‘위코’의 환영 영상과 △랜선 코이카 투어 영상 상영 △위코 3기 대표자 선서 및 위촉장 전달 △코이카 임직원과 함께하는 개발협력 OX퀴즈 △단체 퍼포먼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개발협력 OX퀴즈는 메타버스 플랫폼 공간에서 120명의 서포터즈가 함께 참여했으며, 포토존에서 메타버스 위코 캐릭터들과 함께 단체 사진도 촬영하며 전 세계의 서포터즈가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위촉된 서포터즈는 8월부터 12월까지 약 4개월 동안 ‘서포터즈 브이로그, 릴레이 스텝 챌린지’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미션을 수행할 예정이다. 미션 수행 시 코이카와 국제개발협력을 알리기 위한 홍보 콘텐츠 제작과 챌린지, 캠페인 활동도 진행하게 된다.

또한 위코 3기의 월별 우수활동자 또는 팀에게는 메타버스 플랫폼 위코 맵(map)에서 온라인 시상이 진행된다. 모든 수료자에게는 활동 인증 수료증이 수여되며, 활동 우수자에게는 △코이카 이사장상 및 상금 수여 △개발협력 현장(해외) 경험 제공 △코이카 청년인턴(홍보 분야) 지원 시 가점 부여 등의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날 손혁상 이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글로벌 부문의 높은 경쟁률은 그만큼 글로벌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개발협력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공감하는 글로벌 시민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코이카의 글로벌 홍보대사라는 자긍심을 갖고 뜨거운 열정으로 능력을 발휘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앞으로 진행될 위코 3기의 활동과 각종 SNS 홍보 콘텐츠들은 위코 공식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채널, 네이버포스트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코이카 개요

코이카(KOICA·한국국제협력단·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는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발전 지원을 위해 1991년에 설립됐으며, 국별프로그램(프로젝트/개발 컨설팅), 글로벌 프로그램(해외봉사단 및 개발협력인재양성사업, 글로벌 연수, 국제기구협력, 민관협력사업, 혁신적 개발협력 프로그램), 인도적 지원(재난 복구 지원, 긴급 구호 등), 국제질병퇴치기금사업 등을 수행하는 대한민국 개발협력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koica.go.kr/sites/koica_kr/in...

언론 연락처

한국국제협력단 홍보대행
대학내일
양현정 수석
02-2257-6325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