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대학교,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 통해 4차 산업혁명 선도하는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 양성 추진

뉴스 제공
강동대학교
2021-08-05 13:08
음성--(뉴스와이어)--강동대학교(총장 류정윤)는 2019년부터 교육부에서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 1유형 자율협약형 사업’을 지원받아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 양성을 추진하고 있다.

강동대학교의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은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인재상 변화(창의·융복합 사고 중시) 등 대학 내⋅외부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한 창의 인성 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직업교육 선도 모델 창출을 사업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사업 목표 달성을 위해 △직업교육 혁신 △학생지원 혁신 △산학협력 혁신 △동반성장 혁신의 4대 전략 방향과 12대 전략 과제를 수립했다.

◇ 미래 직업 지향 수요자 맞춤형 직업교육 혁신

직업교육 혁신을 위해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 △미래 지향 교수-학습 지원 △미래 직업교육 인프라 및 학사제도 개선의 목표를 수립했다.

먼저,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핵심역량 기반 GDI 인재 양성 통합관리 시스템’을 재구조화했다. 기존의 GDI 인재 양성 통합관리 시스템을 개선해 학생 중심 개별 맞춤형 시스템 구축 및 핵심역량 성과 도출을 위한 비교과 체계를 완성했다.

둘째로, 미래 지향 교수-학습 지원 달성을 위해 학생 중심 교수 역량 및 창의 인성 학생 역량 강화에 힘썼다. 유례없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보편화된 비대면 수업에 대응하기 위해 교수법 콜로키움을 진행해 교수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했다.

학생 역량 강화 측면에서는 온·오프라인 GD 역량 강화 튜터링 프로그램, 5대 핵심역량 강화 프로그램, 창의 아이디어 경진대회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해 학생들의 학습 능력뿐만 아니라 창의 인성 능력 등 5대 핵심역량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했다.

한편 미래 직업교육 인프라 및 학사제도 개선을 위해 ‘현장 미러형 실습실’과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구축했다. 원격교육지원센터를 신설해 ‘온라인 강좌 콘텐츠 질 관리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원격수업 운영을 지원하는 등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혼란 속에서 신속, 유연하게 대응했다.

◇ 생애주기별 밀착형 학생 지원 혁신

학생 지원 혁신을 위해 △밀착형 진로 지원체계 운영 △단계별 경력 개발 체계 운영 △학생 지원 서비스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먼저, 밀착형 진로 지원체계 운영을 위해 입학에서 졸업까지 체계적인 학생 맞춤형 진로 지도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진로 토크 콘서트, 찾아가는 상담 등의 프로그램과 MBTI 성격 검사 등 다양한 심리검사를 실시해 학생의 심리적 문제를 파악하고, 진단을 기반으로 한 위험군에 선제적 지원을 제공하며 밀착형 진로 지원체계를 강화했다.

둘째로, 단계별 경력 개발 체계 운영을 위해 핵심역량 기반 ‘GDI 인재 양성 통합관리 시스템’을 바탕으로 GDI 학생경력관리 체계를 강화했다. 대학 생활 성장 주기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학생 개인 단위의 경력 개발을 지원하고, 미래사회에 대응하는 자기 역량 개발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한 학생 지원 서비스 강화를 위해 교내 동아리 활동을 지원해 자기계발 및 창의적 학습능력 향상을 도모했으며, 사회적 배려자 학생들을 위한 학습 보조 공학 기구를 지원하고 전용 열람실을 구축하는 등 학습권 보장에 힘썼다.

◇ 신산업 웰매칭 산학협력 혁신

산학협력 혁신을 위해서는 △개방형 산학협력 체계 강화 △산학협력 연계 교육 혁신 △취·창업 역량 강화 교육 혁신의 목표를 수립했다.

먼저, 개방형 산학협력 체계 강화를 위해 산학 상생발전 네트워크 강화, 수요조사 기반 산업체 기술지도 및 공동연구 활성화를 구축하고, 매년 ‘신규 산학협력 산업체(가족회사) 발굴 및 협약 체결’을 통해 가족회사 체결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산학협력 활성화 정책을 펼쳤다.

둘째로, 산학협력 연계 교육 혁신을 위해 ‘웰매칭(Well matching) 현장실습’과 ‘산학연계 융복합 캡스톤디자인 활동’을 지원했다.

학생 및 산업체 수요조사를 통해 학생과 기업의 요구가 부합되는 웰매칭 현장실습 운영으로 실습을 취업으로 연계했다. 또한 캡스톤디자인 활동을 지원해 프로젝트식 실전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창의적 공동체 학습 환경을 구축했다.

마지막으로, 산업체 및 재학생의 취·창업 지원 수요 분석을 통해 ‘미래직업교육 취업코스 개발 프로그램’ 및 ‘밀착 멘토링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직무 맞춤 자격증 취득을 지원했다.

창업 전용시설(메이커스페이스, PBL 실습실) 인프라 구축을 통해 창업 관련 시제품 제작 및 성과발표회를 개최하며 재학생의 취·창업 역량개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서도 힘썼다.

◇ 지역사회·산업체·대학 동반성장 혁신

동반성장 혁신을 위해 △지역사회 협력체계 강화 △글로컬 학생 역량 강화 △Thanks all 캠퍼스 혁신의 3대 전략 과제로, 지역사회와 산업체 그리고 대학의 동반성장을 도모했다.

먼저, 지역사회 협력체계 강화를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변화·혁신·도약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지역 명사와 함께하는 화훼장식 체험’, ‘지역 명사와 함께하는 향토음식 만들기’를 주제로 한 지역사회 내 지역 명사의 성공에 관한 이야기를 영상으로 촬영, 편집했다.

이후에는 ‘강동대학교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유튜브 채널에 게시해 재학생, 교직원 및 지역사회 구성원들과 공유하며 지역사회 동반성장을 도모했다.

‘성실·창조·협동’의 대학 인재상 실현을 위해 전공 직무 능력과 감사 인성을 겸비한 전인적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적으로 ‘GD Thanks all 프로그램’으로 감사표어 공모전, GRIT 향상 특강, 감사 나눔 125운동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재학생들이 감사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며 대학 내 감사운동 문화를 확산시켰다.

또한 단계별 ‘GD CS Leaders 교육’을 진행해 직장 기본예절을 비롯한 각 전공 계열의 특성에 맞는 CS 역량과 직무 역량을 겸비한 창의인재 양성에도 노력하고 있다.

류정윤 강동대학교 총장은 “강동대학교는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으로 새로운 변화를 향해 지속해서 도약해 나아가고 있다. 대학은 젊은이의 꿈과 열정을 학문을 통해 열기를 소진하는 곳이며 미래 교육의 핵심이자 국가의 미래성장 동력”이라며 “강동대학교를 찾아오는 수많은 강동인의 꿈이 실현되도록 언제나 든든한 조력자가 돼 미래사회를 책임지는 융복합 인재로 나아가는 데 강동대학교가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강동대학교 개요

강동대학교는 올바른 인간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정성을 다하고 있다. 공감 능력, 다양성을 포용하는 능력,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인내심, 도전 정신과 같이 바른 인성을 지닌 인재를 양성한다. 나아가 미래사회의 변화와 발전을 주도할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융합 능력을 갖춘 실력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웹사이트: https://www.gangdong.ac.kr/Home/Main.mbz...

연락처

강동대학교
대외협력실
이아영
043-879-302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