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에치오 얼라이언스, ‘2021년 고정형 수소연료전지발전 시스템 기술개발 동향과 시장전망’ 보고서 발간

2021-08-09 08:00
  • 씨에치오 얼라이언스가 발간한 ‘2021년 고정형 수소연료전지발전 시스템 기술개발 동향과 시장전망’ 표지

    씨에치오 얼라이언스가 발간한 ‘2021년 고정형 수소연료전지발전 시스템 기술개발 동향과 시장전망’ 표지

서울--(뉴스와이어) 2021년 08월 09일 -- 산업조사 전문 기관인 씨에치오 얼라이언스(CHO Alliance)가 ‘2021년 고정형 수소연료전지발전 시스템 기술개발 동향과 시장전망’ 보고서를 발간했다.

전 세계가 기후변화에 대응해 탄소중립을 화두로 경제와 사회 시스템을 전환하는 시점에서 지난해부터 본격화하기 시작한 수소경제를 향한 글로벌 움직임이 수소연료전지차와 수소 생산, 이동, 저장 사업 등에 이어 대형 연료전지 발전소와 가정용, 건물용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등 ‘고정형 연료전지발전시스템 건설 사업’으로 확대되고 있다.

현재 몇몇 아시아 국가를 제외하면, 대다수 국가는 연료전지 발전에 대한 뚜렷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주요 국가의 수소경제 전략의 대부분은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 시설이나 충전소 보급 및 수송 분야에 집중돼 있다.

재생에너지 발전이 부족한 국가에서 연료전지 발전은 필수적이다. 수소연료전지 발전은 수소 활용 부분의 중요 축으로 성장하고, 초기의 부생수소나 추출수소에서 궁극적으로 그린수소를 이용한 발전으로 바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자료에 따르면, 2020년 말 국내 수소연료전지 발전량(누적 600MW)은 전 세계 보급량 중 43% 수준으로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두 번째로 발전량이 많은 나라는 미국으로 482MW이며, 일본은 313MW를 연료전지로 발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에서 Bloom Energy는 50%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시장의 선두기업으로 앞서 나가고 있다. 두산퓨얼셀, Fuel Cell Energy 등이 뒤따르고 있다.

한편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발전 시장에서는 일본 기업인 Panasonic과 Aisin Seiki가 약 9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일본이 가정용 연료전지 발전의 선도국으로 정부의 보조금 지원을 바탕으로 가정용 연료전지 에너팜의 보급이 빠른 속도로 확산됐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 정부도 2020년 10월 열린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연료전지 맞춤형 수소발전 의무화제도(HPS)’를 2022년부터 도입하기로 했다.

이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현행 RPS 제도로는 연료전지 보급의 안정적 확대에 한계가 많아, 발전용 연료전지 의무공급시장(HPS)을 조성해 안정적인 보급체계를 구축하고, 보급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서다.

최근에는 국내외 주요 완성차 기업을 중심으로 수소차용 연료전지를 이용한 발전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시도도 이뤄지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넥쏘에 탑재되는 연료전지를 이용한 발전시스템 실증을 시작했고, 도요타는 본사 공장에서 미라이의 연료전지를 활용한 발전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독일 다임러트럭AG와 영국 롤스로이스는 비상발전기 시스템 개발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이에 씨에치오 얼라이언스는 고정형 수소연료전지 발전 산업뿐만 아니라 수소 기술의 최신 응용 동향과 수소모빌리티, 수소 인프라 등 다양한 수소연료전지 발전 연관사업 동향과 기술개발 동향을 조사·분석했으며 글로벌 시장 동향과 전망, 국내외 정책 및 선도기업의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 분석해 보고서를 출간했다.

씨에치오 얼라이언스는 이번 보고서가 수소연료전지 발전 산업 종사자뿐만 아니라 관련 분야에 관심을 갖고 계시는 모든 분들의 업무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씨에치오 얼라이언스 개요

씨에치오 얼라이언스는 산업정보 전문 출판 서비스 기업이다. 국내외 산업 정보를 조사, 분석하고 유망분야를 발굴해 이를 관련 기업에 서비스한다.

2021년 고정형 수소연료전지발전 시스템 기술개발 동향과 시장전망 보고서(도서 링크): http://www.chobook.co.kr/default/product/product_0...

웹사이트: http://www.chobook.co.kr

언론 연락처

씨에치오 얼라이언스
관리부
조성원
02-780-0237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