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벤처 닷, 글로벌 사회혁신 스타트업 대회 XTC 최종 우승

92개 국가, 3700개 스타트업 경쟁… 시각 장애인 위한 스마트 기술력 인정

2021-08-09 09:00
성남--(뉴스와이어)--본투글로벌센터(센터장 김종갑)는 멤버사 소셜벤처 닷(대표 김주윤·성기광)이 최근 글로벌 사회혁신 스타트업 대회 ‘익스트림 테크챌린지(XTC, Extreme Tech Challenge)’에서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고 9일 밝혔다. 닷은 시각 장애인을 포함한 장애인을 위한 스마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기술 기반의 소셜 벤처 기업이다. 2020년부터 본투글로벌센터 멤버사로 활동하고 있다.

XTC는 유엔의 지속 가능한 발전목표(SDG) 17가지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전 세계 스타트업이 경쟁을 펼치는 대회다. 이번 대회에는 92개 국가에서 3700개 스타트업이 참여했다. 닷은 7개 부문 가운데 하나인 기반화 기술(Enabling Technology)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해 본선에 올랐으며, 최종 결과 호주의 힐리지 테크놀로지(Hillridge Technology)와 공동 우승의 영예를 안았다.

닷은 우승 혜택으로 XTC 심사위원들의 글로벌 사업 확장을 위한 컨설팅 및 투자 검토 등을 받게 된다. 심사에는 줌의 투자자로 유명한 찰스리버벤처스 명예 파트너 빌 타이, 야후 공동창업자 제리 양, 전 삼성전자 CSO이자 하만 이사회 의장인 손영권 의장 등이 참여했다.

닷 김주윤, 성기광 공동대표는 “대한민국 소셜벤처로서 UN의 SDG 목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전 세계 스타트업이 모인 행사에서 우승하게 돼 영광이며, 이를 기반 삼아 앞으로 닷의 사회적 임팩트를 더 글로벌하게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닷은 점자 스마트워치인 ‘닷워치’와 디지털 촉각 디바이스 ‘닷패드’ 그리고 장애인을 위한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및 실내 내비게이션을 개발했다. 현재까지 126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했으며, 기술 개발(R&D) 연구 투자를 통해 120여개의 기술 특허를 보유했다. 올 6월에는 2022년부터 4년간 미국 교육부를 통해 미국 내 모든 시각 장애인 학교에 혁신 디지털 촉각 디바이스를 공급하는 정부 프로젝트의 독점 공급자로 선정, 300억원 규모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과 스페인을 방문한 김정숙 여사가 닷워치를 스페인 국립시각장애인기구 온세(ONSE) 재단에 기증하기도 했다.

본투글로벌센터 개요

본투글로벌센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관으로 유망 기술을 보유한 혁신 기술 기업이 세계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유망 기술 전문 기업 발굴 △글로벌 지향 교육·훈련 △해외 진출 가교 역할 △해외 진출 지속 가능 전문 컨설팅 △입주 공간 등을 지원한다. 특히 해외 진출에 필요한 법률, 특허, 회계, 마케팅, 투자 유치, PR 등에 대해 내부 전문가들이 1차적으로 진단하고 2차적으로 외부 민간 전문 기관에 연계하는 실질적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2013년 9월 개소 이래 2021년 6월까지 지원 기업에 투자 유치 연계한 금액은 1조4387억원에 달하며, 컨설팅 건수는 총 1만3549건에 이른다. 해외 법인 설립 85건, 해외 사업 계약·제휴 596건, 해외 지식 재산권 출원 914건 등이다.

웹사이트: http://www.gdinfoundation.com

연락처

본투글로벌센터
글로벌경영컨설팅팀
이지나 PR 매니저
031-5171-56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