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랩코리아-한양대 임팩트사이언스 연구센터, 비콥 무브먼트 확산에 관한 포럼 개최

비랩코리아, 8월 12일 한양대 임팩트사이언스 연구센터와 공동으로 스탠퍼드 소셜 이노베이션 리뷰(SSIR)에 발간된 비콥 무브먼트 확산 관련 아티클에 대한 온라인 포럼 열어

ESG,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등 글로벌 트렌드와 함께 많은 관심받는 비콥 무브먼트 국내 시사점 및 발전 방안 논의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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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랩코리아
2021-08-10 17:10
서울--(뉴스와이어)--비랩코리아(B Lab Korea, 대표 정은성 이사장)는 8월 12일(목) 오전 10~12시에 한양대 임팩트사이언스 연구센터(센터장 신현상 교수)와 공동으로 스탠퍼드 소셜 이노베이션 리뷰(SSIR)에 발간된 ‘비콥(B Corp) 무브먼트 확산되다’ 아티클을 중심으로 온라인 포럼을 개최한다.

비콥(B Corp)은 기업 경영 전반을 평가하고 사회적/환경적 성과를 검증한 뒤 부여하는 인증 제도로 2007년 미국에서 시작됐다.

국내 15곳을 비롯해 현재 전 세계 77개국에서 4000개가 넘는 비콥 인증 기업이 재무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를 균형 있게 추구하는 기업 문화 확산에 참여하고 있다.

환경 경영의 대표주자인 아웃도어 기업 파타고니아(Patagonia), 세계 최대 낙농회사 다논(Danone), 에이본, 더바디샵, 이솝 브랜드 등을 운영하는 전 세계 4위 브라질 화장품 기업 나투라(Natura), 영국 글로벌 기업 유니레버의 자회사 아이스크림 브랜드인 벤앤제리(Ben & Jerry), 영국 일간지 가디언(Guardian), 이탈리아 대표 커피 브랜드 일리(illy), 남미 최대 와인기업 콘차이토로(Concha y Toro) 등이 대표적인 비콥 인증 기업이다.

이번 포럼은 미국 스탠퍼드대학에서 발행하고 있으며, 글로벌 사회혁신 및 임팩트 생태계를 위해 최신의 지식을 전파하고 관련 담론을 주도하는 스탠퍼드 소셜 이노베이션 리뷰(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 2020년 3호에서 커버스토리로 선정한 ‘비콥 무브먼트 확산되다(B Corp Movement Goes Big)’를 주제로 한다.

커버스토리를 쓴 미국 코넬대학교 크리스토퍼 마퀴스(Christopher Marquis) 교수는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시작된 미국의 비콥 운동이 나투라(Natura), 로리엣 에듀케이션(Laureate Education), 다논(Danone) 등 글로벌 대기업으로 확산되는 움직임과 이에 따른 도전, 해결 방안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ESG,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등 글로벌 트렌드와 함께 주목받는 비콥 무브먼트 개념과 특징을 비롯해 비콥 평가 지표의 주요 내용, 비콥 기업들의 인증 활용 사례, 법으로 이해관계자 경영을 실현하는 베네핏 코퍼레이션(Benefit Corporation) 법제화 가능성 등에 대해 논의한다.

발제자로는 스탠퍼드 소셜 이노베이션 리뷰 한국어판의 편집장인 신현상 한양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비콥 인증 기업인 김정태 엠와이소셜컴퍼니(MYSC) 대표, 김세은 비랩코리아 이사, 최유경 한국법제연구원 팀장이 참여한다.

이어지는 토론 세션에서는 서진석 SK텔레콤 팀장, 박유진 이로운넷 기자, 정태은 비랩코리아 선임매니저가 토론을 펼친다.

한양대 임팩트사이언스 연구센터 센터장 신현상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ESG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가 화두인 만큼 ESG의 본질을 추구하는 비콥 무브먼트를 좀더 깊이 이해하고, 한국에서 이를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생산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번 포럼은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줌 회의 플랫폼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비콥(B Corp) 개요

비콥은 이해관계자를 포용하고 높은 투명성과 책무성의 기준을 충족하며, 재무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를 균형있게 추구하는 기업에 부여하는 브랜드이자 인증이다. 비콥 인증은 제품과 서비스를 넘어서 기업이 창출하는 긍정적인 사회·환경적 성과를 전반적으로 측정하는 글로벌 인증제도다. 2021년 8월 기준으로 전 세계 77개국에서 4000개 이상 기업이 비콥 인증을 받았다.

한양대학교 임팩트사이언스 연구센터 개요

‘사랑의 실천’을 건학이념으로 1939년 설립된 한양대학교는 2018년 동북아 최초로 글로벌 사회혁신 선도대학 네트워크인 아쇼카(Ashoka) U 리그에 가입했으며, 2018년부터 국내 최초의 학부 사회혁신 융합전공을 개설했다. 임팩트사이언스 연구센터는 공대, 사회과학대, 의대, 경영대 등의 학제간 융합을 기반으로 소셜 임팩트와 관련된 연구 및 교육, 국제 콘퍼런스/워크숍 등의 이벤트를 통해 사회적 가치 확산에 앞장서고 있으며, 현재 스탠퍼드 소셜 이노베이션 리뷰 한국어판 발간에 있어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비랩코리아 개요

비랩은 비콥 인증을 주관하는 비영리 기관으로, 글로벌 본사를 미국에 두고 있다. 2019년 1월, 공식 파트너 기관으로 비랩코리아가 설립됐다. 비랩코리아는 기업이 이해관계자를 포용하고 사회환경적 성과를 추구함으로써 지속가능성을 높여가도록 기업 교육 및 자문, 실무자 역량 강화, 대중 인식 제고, 국제 협력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bcorporat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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