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그룹, 2021/22 회계연도 1분기 실적 발표

레노버, 지속 가능한 수익성 증대와 장기 성장을 이끄는 전략으로 순이익 두 배로 늘리며 1분기 기록적 실적 달성

뉴스 제공
Lenovo Group 홍콩증권거래소 992
2021-08-12 13:15
홍콩--(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레노버 그룹(홍콩증권거래소: 992)(PINK SHEETS: LNVGY)이 2021/22 회계연도 1분기에 기록적 실적을 거뒀다고 11일 발표했다.

디지털화의 가속, 인텔리전트 전환, 전 세계의 기기·인프라·애플리케이션의 IT 업그레이드가 창출한 기회는 레노버의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수익성 증가세를 계속해서 떠받치고 있다.

레노버는 이를 기회 삼아 지난해와 비교해 수익성을 크게 개선했다. 특히 순이익 마진은 최근 몇 년간 최고 수준인 2.8%를 기록했고, 세전 이익은 약 두 배 증가해 6억5000만달러(96%)를 기록했으며, 순이익도 두 배 이상(199%) 늘었다. 1분기 그룹 매출은 지난해 대비 27% 증가한 169억달러로 높은 성장세를 이어갔다.

레노버는 버티컬 솔루션, 인프라 솔루션, 프리미엄 PC에 더해 태블릿, 스마트폰, 임베디드 컴퓨팅, 기타 스마트 디바이스 같은 인접 비PC 기기 영역 등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지속 가능한 성장 및 수익성 개선을 위한 꾸준한 기회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이노베이션은 수익성 높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주도하는 데 계속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1분기 R&D 비용이 지난해 대비 40% 증가한 레노버는 앞으로 3년에 걸쳐 이노베이션에 추가로 투자하고 연구 개발(R&D) 투자를 두 배로 늘릴 계획이다.

레노버가 올해 초 내놓은 솔루션 및 서비스 그룹(SSG), 인프라 솔루션 그룹(ISG), 인텔리전트 기기 그룹(IDG) 등 새로운 사업 구조에 근거해 실적을 발표하는 것은 이번 분기가 처음이다.

실적 주요 사항: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CBRbUN)

레노버 양 위안칭(Yang Yuanqing) 회장 겸 CEO는 “디지털 및 인텔리전트 전환의 가속은 전 세계적으로 상당한 시장 기회를 창출했다. 레노버는 기기 제조 회사에서 서비스 및 솔루션 제공 업체로 변모하면서 이 기회를 성공적으로 포착하고 있다. 그 증거는 우리 실적에서 찾을 수 있다. 이번 분기에만 지난해 대비 수익성이 두 배로 늘었고, 순이익 마진은 수년 내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앞으로 R&D 투자를 꾸준히 확대해 앞으로 3년에 걸쳐 두 배로 늘릴 계획이다. 우리는 운영상의 효율을 더욱 높일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수익성 증대를 위해 친환경 이노베이션과 기업 시민 의식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솔루션 및 서비스 그룹 (SSG): 급속한 성장을 거두는 부문에서 그룹의 수익성을 계속 늘릴 방침

업계는 더 앞서가는 IT 서비스가 필요한 고객들과 함께 변화하고 있으며, 구독 기반 ‘서비스로서의’ 모델을 포함해 솔루션 서비스 및 관리 서비스와 관련된 엄청난 사업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IT 서비스 시장 규모는 2025년까지 1조달러가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1분기 실적:

· SSG의 세 가지 주요 부문(지원 서비스, 관리형 서비스/서비스형 솔루션, 버티컬 솔루션)에서 1분기 매출 성장(지난해 대비 38% 증가한 11억 8000만달러)을 이뤘고, 영업 마진은 기존 하드웨어 중심 비즈니스보다 훨씬 높은 22%를 기록했다.
· 지원 서비스 수익성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3포인트 증가했고, 관리형 서비스/서비스로서의 부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두 자릿수 성장을 거뒀으며, 버티컬 솔루션의 계약액 기준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세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 유명 스마트 시티 및 스마트 리테일 신규 거래 건뿐만 아니라 레노버 IP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솔루션이 성공을 가져왔다.

추후 계획:

· 이에 따라 레노버는 지원 서비스의 보급률을 높이고 특히 상업 부문이 성장세로 반등함에 따라 증가하는 기기 설치 기반을 최대한 활용할 예정이다. 서비스로서의 모델 지향을 위해 기능, 플랫폼, 툴 등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레노버의 자체 IP를 이용하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더 반복할 수 있는 버티컬 솔루션을 구축해 규모를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SSG의 세 가지 주요 부문 마진이 크게 늘어 앞으로 분기 및 다음 몇 년에 걸쳐 그룹 전체의 수익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프라 솔루션 그룹(ISG) : 매 분기 수익성을 높이고 시장 평균 성장률을 상회한다는 전략

ICT 인프라는 2025년까지 ICT 인프라 시장 규모가 25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디지털 및 인텔리전트 전환의 기반이 된다. 강력한 기반 구축에 투자하는 레노버는 ‘풀스택’ ICT 제공 업체로서 매우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1분기 실적:

· ISG는 18억달러라는 기록적인 매출을 달성했으며, 6분기 연속 시장 평균 성장세를 웃돌았고, 5년 내 최고의 실적을 냈다.
· 글로벌 x86 서버 시장에서 3위, 메인스트림 스토리지에서 2위를 차지했다.
·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솔루션과 같은 고수익 비즈니스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솔루션이 지난해 대비 높은 두 자릿수 성장을 하면서 전년 대비 강력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추후 계획:

· 레노버는 에지 컴퓨팅,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솔루션, 5G 클라우드 네트워크 컨버전스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최대의 데이터 센터 인프라 솔루션 제공 업체가 되겠다는 비전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계속 투자할 계획이다. 또 사내 설계 및 제조 역량을 확대하고, 효율성을 개선하며, 더 많은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장할 계획이다.
· 전반적인 ISG 경쟁력 향상을 위한 꾸준한 투자는 비즈니스 그룹의 수익성과 전반적인 경쟁력을 더욱 높여줄 것이다.

인텔리전트 기기 그룹(IDG): 기록적인 이익을 거두고 비PC 사업을 성장시킨다

코로나 팬데믹은 PC가 디지털 삶의 중심으로 되돌아오면서 사람들의 일상 생활과 작업 방식을 바꾸고 있다. PC 재구매 주기가 줄어들고, 보급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총 PC 수요는 기업 수요가 빠르게 반등하면서 최소한 현재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시에 사물인터넷(IoT)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11%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더해 PC 이외의 비즈니스에서도 새로운 기회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는 추세이다.

1분기 실적:

· 수익과 매출 모두에서 1분기에 기록적인 실적을 거뒀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3% 증가한 11억달러의 수익과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8% 증가한 147억달러의 매출은 PC 부문의 높은 실적과 비PC 부문의 실적 성장이 결합된 결과로 현재 IDG 총 매출 18%를 차지하고 있다.
· 게임, 워크스테이션, Thin & Light와 같은 프리미엄 및 고성장 PC 부문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덕에 평균 판매 가격과 수익성이 계속해서 상승하는 추세에 있다.
· 레노버는 글로벌 안드로이드 태블릿 시장에서 2위의 위치를 확고히 했고, 스마트폰 사업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0% 이상의 매출 성장을 거뒀다. 현재 분기 약 5%에 달하는 영업 마진율을 기록해 자급자족이 가능한 견실한 사업으로 자리잡았다.

추후 계획:

· 레노버는 스마트 기기와 핵심 부품 기술,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에 계속 투자할 계획이다.
· 레노버는 지속 가능한 수익성 향상 추진을 위해 광범위한 고객 기반을 최대한 활용해 PC 이외의 제품들을 교차 판매할 방침이다.

운영 상의 주요 사항 및 미래를 위한 투자

· 1분기 R&D 비용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0% 증가했으며, 앞으로 3년에 걸쳐 R&D 투자를 두 배로 늘릴 계획이다.
· 최근 포춘 글로벌 500대 랭킹에서 65 단계 상승해 사상 최고 기록인 159위에 올랐다.
· 그룹의 운영 효율과 글로벌 공급 체인은 계속해서 같은 급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기업들이 계속해서 글로벌 부품 공급 부족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 그룹은 과학 기반 기후 목표 이용과 친환경 이노베이션 주도를 통해 ESG(환경·사회·지배 구조) 전반에 계속 중점을 두고 있다. 코로나 사태로 도움이 필요한 커뮤니티와 기업을 지원하고 레노버 재단을 통해 기술 및 STEM 교육에 대한 액세스를 더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저소득 커뮤니티에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레노버 그룹의 연례 ESG 보고서는 2021년 9월에 발행될 예정이다. 레노버는 최근 Disability:IN 2021 평등 지수를 통해 장애인들이 일하기 가장 좋은 직장의 하나로 꼽히기도 했다.

레노버 개요

레노버(홍콩증권거래소: 992) (PINK SHEETS: LNVGY)는 전 세계 180개 시장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천 글로벌 500대 기업의 하나로서, 매출 600억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회사는 모든 사람을 위한 더 스마트한 기술을 제공한다는 대담한 비전에 초점을 맞추고, 매일 수백만명에 달하는 고객들을 지원하고(솔루션, 서비스, 소프트웨어를 통해), 세계 어디에서나 모든 사람을 위해 더 포용적이고 신뢰할 수 있고 지속 가능한 디지털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세상을 바꾸는 기술(다양한 기기 및 인프라를 통해)을 개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www.lenovo.com 방문 또는 StoryHub 참조.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CBRbUN)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81000607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레노버 실적 .pdf

웹사이트: http://www.lenovo.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레노버 그룹(Lenovo Group)
홍콩
안젤라 리(Angela Lee)
+852 2516 4810
angelalee@lenovo.com

런던
샬럿 웨스트(Charlotte West)
+44 7825 605720
cwest@lenovo.com

제노 그룹(Zeno Group)
LenovoWWcorp@zenogrou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