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경우 작가 공공미술 프로젝트 ‘Place of Place’ 전시 화성시에 오다

화성시문화재단 화성시 시 승격 20주년 특별 기획

실험적인 인물 사진과 퍼포먼스 프로젝트로 유명한 천경우 작가 전시, 화성시에 선보여

시 승격 20주년 축하, 600명 시민 참여로 프로젝트 의미 더해

뉴스 제공
화성시문화재단
2021-08-19 11:10
화성--(뉴스와이어)--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이종원)이 화성시 시 승격 20주년을 맞아 이를 축하하고 600명 화성시민의 참여로 더 뜻깊은 의미를 지니게 된 공공미술 프로젝트, 천경우 ‘Place of Place’ 전시회를 9월 1일(수)부터 10월 17일(일)까지 로얄엑스(화성시 팔탄면 소재)에서 진행한다.

화성시문화재단은 이번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위해 퍼포먼스와 공공미술의 영역을 포괄하며 세계 여러 도시에서 꾸준히 작업 세계를 펼치고 있는 사진작가이자 설치 미술가 천경우를 초대했다.

재단은 앞서 올 5~6월 다양한 연령대와 문화 배경을 보유한 600명 화성시민을 대상으로 화성시 지도를 그려보는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시민들은 프로젝트를 통해 하늘에서 내려다본 화성시 모습을 상상해 보고, 도시 지도를 하나의 선으로 그린 뒤 특별한 기억이 담긴 장소의 위치를 점으로 표시해 자신이 속한 도시 이미지와 의미를 되새겼다. 또 예술 작품 제작 과정에 직접 동참해 작품의 일부에 속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특별한 추억을 간직했다.

이번 전시는 해당 프로젝트의 종착점이자 600명 시민의 참여 결과물로 탄생한 두 점의 조형물과 시민 드로잉 등 작가와 시민의 협업으로 다시 탄생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시간이다. 시민들이 그린 지도의 점과 점은 조형물 안에서 서로 연결되고 켜켜이 쌓이게 되며 지도 안에서 600명의 참여 시민들은 이 가운데 1명의 주인공이 된다.

9월 4일(토)에는 천경우 작가, 조주현 큐레이터 그리고 화성시장이 함께하는 작가와의 대화가 진행된다. 이 밖에도 어린이·성인 대상의 전시 연계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며, 전시 연계 프로그램은 화성시문화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모집으로 진행된다.

Place of Place에서 선보인 두 점의 조형물은 로얄엑스에서 전시가 끝난 뒤 화성시청 로비로 이동돼 설치될 예정이며, 화성시민들과 함께 화성시 안에서 함께 추억을 쌓으며 성장할 예정이다.

자세한 문의 사항은 화성시문화재단 지역문화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화성시문화재단 개요

화성시문화재단은 화성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문화·예술을 만나고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화성시 고유의 문화 자원을 활용한 문화 콘텐츠 개발, 지역 예술 활동 지원은 물론 공연, 축제, 전시 등 수준 높은 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동탄복합문화센터, 화성시미디어센터, 화성시생활문화센터, 화성시립도서관 등 운영시설과 찾아가는 문화 예술 서비스로 화성시 전역에서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문화와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cf.or.kr

연락처

화성시문화재단
기획홍보팀
차영은 대리
031-8015-8112
이메일 보내기

전시 문의
지역문화팀
031-290-4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