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고양시와 드론 산업 생태계 구축 나선다

뉴스 제공
SK텔레콤 코스피 017670
2021-08-19 16:40
서울--(뉴스와이어)--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이 고양시(시장 이재준)와 손잡고 한국 드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조성에 나선다고 밝혔다.

SKT는 19일 고양시청에서 고양시와 드론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력은 국내 드론 산업의 활성화 및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인적·물적 인프라 조성에 대한 상호 공감대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고양시는 2022년 9월까지 총 140억원을 투입해 경의중앙선 화전역 인근 4524㎡ 부지에 ‘고양 드론앵커센터’를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로 건축할 예정으로, 이 센터에는 실내 드론 비행 체험장이 조성되며 드론 개발 기업 및 연구 개발 기관 등이 입주해 드론 산업의 전진기지로 활용될 예정이다.

SKT는 고화질 실시간 영상 관제 솔루션인 ‘T라이브캐스터’를 통해 축적한 기술력과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고양 드론앵커센터에 입주할 기업과 기관들이 개발 단계에서 겪을 수 있는 기술 장벽 극복을 위한 멘토링을 지원하며, 사업화 단계에서 필요한 신사업 모델을 고양시와 공동으로 발굴한다.

SKT가 국내 최초로 상용화한 T라이브캐스터는 이동통신망을 통해 드론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동시에 드론이 촬영하고 있는 고화질 영상을 실시간으로 송·수신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소방본부 △경찰청 △국과수 △충청남도 등 다수 공공기관과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서부발전 △삼성물산 등 기업체 60여곳이 도입해 활용하고 있다. 올 5월에는 중소기업 및 연구소를 대상으로 구독형 서비스인 ‘T라이브캐스터 플랜’을 출시한 바 있다.

또 SKT는 드론 활용 기업들에 임무 컴퓨터*용 소프트웨어 모듈인 ‘T라이브캐스터 TX’를 제공해, SKT의 독자적인 고화질·저지연 스트리밍 기술을 각 사의 지상관제 시스템(GCS)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T라이브캐스터는 Pixhawk FC(비행 제어기)를 탑재한 국산 드론은 물론, 전 세계 점유율 1위인 DJI 드론 및 미국 AUTEL Robotics사의 드론과도 연동할 수 있어 드론 제조 기업뿐만 아니라, 상용 드론을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도 유용하다.

SK텔레콤 최낙훈 스마트 팩토리 CO(컴퍼니)장은 “SK텔레콤은 통신 기업을 넘어 인공지능(AI)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으며, 그 중심 가운데 하나가 드론을 포함한 로봇 산업”이라며 “드론의 통신 및 소프트웨어 운영 경험에서 축적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상 관제뿐만 아니라 공간정보 플랫폼 및 태양광 발전 설비 관리 등 드론 서비스에 필요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해 국내 드론 산업 활성화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 임무 컴퓨터는 FC(비행제어기)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비행 관련 임무를 다양하게 수행하고 서버와 통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드론 탑재용 소형 컴퓨터다.

웹사이트: http://www.sktelecom.com

연락처

SK텔레콤
기업PR팀
최창환 매니저
02-6100-3832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SK텔레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