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이프랜드, 오픈 플랫폼으로 진화해 메타버스 영토 확장 나선다

뉴스 제공
SK텔레콤 코스피 017670
2021-08-19 16:58
서울--(뉴스와이어)--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이 국내 기업 최초로 메타버스 공간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프랜드(ifland)’로 이끌어갈 메타버스 대중화 시대 청사진을 발표했다.

이프랜드는 앞으로 고객 니즈를 반영해 마켓 시스템 및 공간 제작 플랫폼 등을 적용하고, 대학 축제·K팝 팬 미팅 등 대형 이벤트를 통해 코로나19 시대 비대면 트렌드를 선도할 방침이다. 또 안드로이드와 iOS에 이어 오큘러스퀘스트 버전도 올해 출시하고, 글로벌 진출에도 적극 나서는 등 5G 시대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오픈 플랫폼으로 진화, 더 개성 넘치게 변모할 아바타와 메타버스 공간

이프랜드는 메타버스에 친숙한 MZ 세대가 본인만의 개성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여러 기능을 꾸준히 업데이트해, 누구나 자신만의 메타버스 세계를 만들고 소통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진화해 나갈 계획이다.

SKT는 올해 안에 이프랜드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는 마켓 시스템을 선보인다.

SKT는 이프랜드를 이용하는 고객 누구나 본인만의 의상이나 아이템을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플랫폼을 이프랜드에 적용하고, 이용자들 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잠재력과 아이디어가 넘치는 사람들이 이프랜드에서 자신이 만든 아바타 의상·아이템을 만들어 판매할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구매하는 사람은 메타버스 세상에서 본인만의 개성을 더 뚜렷하게 표현하는 등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만족하는 서비스를 지향할 계획이다.

또 SKT는 현재 공통으로 제공되는 룸 테마를 이용자 스스로 꾸밀 수 있는 공간 제작 플랫폼도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파트너의 취향과 목적에 맞는 메타버스 공간을 직접 만들어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켓 시스템이나 공간 제작 플랫폼 등은 이용자들이 단순히 정형화한 메타버스 공간을 방문하는 것을 넘어 이용자들이 직접 이프랜드 세계를 만들고, 그 안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실현해 나갈 수 있다는 측면에서 진정한 오픈 플랫폼으로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SKT는 7월 서비스 출시 이후 다양한 고객의 소리를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있으며, ‘문자 채팅 기능’ 등 이용자에 필요한 기능도 지속해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K팝 팬 미팅부터 대학 축제·불꽃놀이까지, 비대면 시대 사회 트렌드 주도

SKT는 이프랜드를 통해 다양한 대형 행사와 이벤트를 지속해서 개최하며, 비대면 시대 메타버스를 활용한 ‘트렌드 세터’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SKT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메타버스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산업으로 보고 이프랜드 내에서 팬 미팅 등 스타와 팬이 새롭게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시행할 예정이다.

19일 SKT는 K팝 데이터 플랫폼인 ‘케이팝 레이더’와 함께 메타버스 K팝 팬 미팅 행사를 이프랜드 내에서 개최한다.

케이팝 레이더는 매달 이달의 아티스트와 신인을 선정해 팬들과의 소통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8월 행사는 이프랜드 내에서 ‘이달의 아티스트’로 선정된 소녀시대 태연의 뮤직비디오를 함께 감상하고, ‘이달의 신인’으로 선정된 그룹 저스트비 멤버들이 직접 아바타로 등장해 팬들과 소통의 시간을 진행한다.

코로나19 시대로 사라진 대학생활의 낭만을 되살릴 수 있는 이벤트도 예정됐다. 3월 국내 최초 메타버스 신입생 입학식을 통해 메타버스 캠퍼스의 가능성을 제시한 SKT는 9월 국내 대학 축제의 대표적 행사인 고연전(연고전)의 응원 대항을 메타버스에서 시행하며, 비대면 시대 새로운 캠퍼스 문화를 제시할 계획이다.

국내 대표 레저 이벤트인 불꽃놀이 행사도 이프랜드에서 관람이 가능할 예정이다. SKT와 한화는 지난해 9월 한화가 주관하는 국내 주요 불꽃놀이 행사를 SKT 혼합 현실 콘텐츠로 독점 제공하는 전략적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SKT는 이 밖에도 △메타버스 연애 코칭 △뮤직토크 콘서트 △인디살롱 등 이용자들이 일생 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해서 제공함으로써 메타버스 세상에서 색다른 만남과 소통에 나설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최근 모집에 나선 이프렌즈(ifriends)는 이러한 다양한 모임과 이벤트를 더욱 활성화할 이프랜드의 핵심 매개체다.

이프렌즈는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메타버스 세상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통해 다른 이용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메타버스 대중화를 견인할 인플루언서 그룹이다.

SKT는 총 100여 명의 이프렌즈를 선발해 이들과 함께 이프랜드만의 차별화된 메타버스 문화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VR 디바이스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서비스 확대, 글로벌 진출도 적극 추진

10일 iOS 버전 출시로 전 국민 대상 서비스를 시작한 이프랜드는 앞으로 오큘러스퀘스트 OS 버전도 선보이며, 모바일을 넘어 VR 디바이스까지 메타버스 생태계를 확장한다. SKT는 모바일과 VR 디바이스 등 이용자가 취향에 따라 다양한 기기를 통해 이프랜드에 접속하게 해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고, 나아가 메타버스 대중화 시대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프랜드는 오큘러스퀘스트 버전을 올해 안에 선보일 예정이며, 앞으로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서비스를 확장해 간다는 방침이다.

이프랜드는 연내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미 증강현실 플랫폼인 ‘점프’를 통해 홍콩·미국 등 글로벌 진출 경험을 보유한 SKT는 이프랜드 역시 다양한 해외 앱 마켓 출시를 통해 글로벌 고객 대상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출시 후 다양한 업계에서 제휴 문의 이어져, 5G 시대 새로운 소통 채널로 주목

7월 초 안드로이드 OS 버전으로 먼저 출시된 이프랜드는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선보이며 이용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20일 동안 부천영화제 출품작들을 매일 밤 상영하며 색다른 영화 관람 문화를 제시한 ‘메타버스 심야 상영회’는 영화 팬들의 큰 호응을 받았고, 심신 안정을 돕는 ‘마음챙김 명상’ 프로그램 등도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또 이프랜드는 △대학교 △공공기관 △지자체 △유통·제조업 △금융권 △엔터테인먼트 △전시·공연 등 다양한 업계에서 제휴 문의가 이어지며 기업 및 단체의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도 주목받고 있다.

무엇보다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메타버스 세상을 즐길 수 있도록 프로세스 간소화와 사용성에 중점을 두고 800여종의 아바타 코스튬 소스와 18종의 다양한 룸 테마 등을 기반으로 130여명이 같은 공간에서 소통할 수 있는 이프랜드만의 차별점은 메타버스 모임과 미팅에 최적화됐다는 평가다.

이프랜드 출시로 명실상부 국내 대표 메타버스 기업으로 자리매김한 SKT는 앞으로 지속적인 서비스 확장과 전략을 통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기는 메타버스 세상을 넓혀갈 예정이다.

유영상 SKT MNO 사업대표는 “이제 막 첫 걸음을 뗀 SKT의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는 MZ 세대를 포함해 수많은 사람이 무한한 가능성(if)을 새로운 현실로 바꾸는 장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이프랜드가 이용자들의 꿈과 함께 성장하며 5G 시대를 대표할 메타버스 플랫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sktelecom.com

연락처

SK텔레콤
PR실
최창환 매니저
02-6100-3832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SK텔레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