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증 PASS, 3500만 가입자 돌파

국민생산연령 인구수 육박, 편의성·보안성으로 인증업계 최고 사용자 확보

‘휴대폰 본인확인 서비스’, ‘PASS인증서’ 등 본인인증 대표수단으로 자리매김

“전용 네트워크와 암호화 시스템 통해 PASS 인증 서비스 고도화 해 나갈 것”

뉴스 제공
SK텔레콤 코스피 017670
2021-08-22 09:28
서울--(뉴스와이어)--편의성과 보안성,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은 ‘PASS(패스)’ 가입자가 인증 업계 최초로 3500만을 돌파했다.

이는 통계청이 지난해 인구주택총조사에서 밝힌 생산연령인구(3575만) 수준으로 인증이 필요한 대다수 국민들이 인증 수단으로 PASS를 선택해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통신3사가 운영하는 PASS는 ‘PASS인증서’, ‘본인확인 서비스’, ‘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 및 ‘QR출입증’ 등 서비스를 뛰어난 보안성과 편의성을 기반으로 운영하고 있다.

우선 ‘PASS인증서’는 화이트박스 암호화 기술을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보안성을 구현한 인증 서비스로 생체 인증이나 6자리 핀 번호로 본인 인증을 완료하는 간결한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현재 PASS인증서 발급 건수는 3200만에 달한다.

또한 국세청 홈택스/위택스, 행정안전부 정부24,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 등 많은 공공 사이트에서 이 간편 로그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전국의 편의점과도 협력해 신분증명에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PASS인증서와 본인확인 서비스를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에 도입해 쉽고 빠른 백신 예약을 제공 중이다. 국민들이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을 위해 통신3사의 인증을 사용한 횟수는 2주 동안 1200만건을 넘어섰다.

PASS 본인확인서비스는 국내 2만여개의 사이트에서 ‘휴대폰 본인인증’이라는 이름으로 필수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또 ‘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는 PASS 인증 앱에 본인 명의 운전면허증을 등록해 온·오프라인에서 운전 자격 및 신분을 증명하는 서비스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국내 최초로 상용화된 디지털 공인 신분증이다.

그 외 ‘PASS QR출입증’은 집단 감염 위험이 높은 시설을 출입할 때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전자출입명부 서비스로 스마트폰 바탕 화면에 위젯을 등록해 간편하게 QR출입 등록을 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PASS에는 통신사만 할 수 있는 실시간 휴대전화 명의 기반 확인과 블록체인 기반 위·변조 차단 기술 및 보안 키패드 등 보안 솔루션이 적용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앞으로도 통신3사는 비대면 시대를 맞아 모바일 인증서비스가 지속 활성화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전용 네트워크와 암호화 시스템으로 국민들이 보안 우려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PASS 인증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다.

웹사이트: http://www.sktelecom.com

연락처

SK텔레콤
PR실 기업PR팀
최창환 매니저
02-6100-3832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SK텔레콤

배포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