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공대 전기정보공학부 이경무 교수, 세계 최고 AI 학술지 편집장 선정

한국인을 포함한 동양인으로는 최초로 선정
2022년 1월부터 2년간 편집장 역할 수행

2021-08-24 09:00
  •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정보공학부 이경무 교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정보공학부 이경무 교수

서울--(뉴스와이어) 2021년 08월 24일 -- 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차국헌)은 전기정보공학부 이경무 교수(대학원 협동과정 인공지능전공 주임교수)가 AI(인공지능) 분야에서 최고의 영향력을 가진 국제학술지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패턴 분석 및 머신지능(TPAMI: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저널’의 신임 편집장으로 선정됐다고 24일(화) 밝혔다.

이번 편집장 선정은 42년의 역사에서 한국인을 포함한 동양인으로는 최초로 알려졌으며, 이는 우리나라 공학 계열의 역사를 새로 쓰는 것과 같은 쾌거로 볼 수 있다.

IEEE TPAMI는 국제적 수준의 학술지 분류 기준인 SCI (Science Citation Index)와 Google Scholar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술지이며, 영향력지수(IF)는 16.389이다. 해마다 1800편 정도의 논문이 제출되는데, 그중 20% 정도만 게재돼 논문을 싣는 것조차 어려우며, 최근 전 세계적인 AI 연구 붐에 따라 매년 제출 논문 수와 영향력이 큰 폭으로 증대되고 있다.

5년간 부편집장으로 활동해온 이경무 교수는 2022년 1월부터 2년간 편집장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앞으로 6명의 부편집장과 120명의 편집위원 등 AI 분야 최고의 학자들로 구성된 편집위원회를 이끌 예정이다.

이경무 교수는 “국제저명학술지의 편집장은 세계적 석학으로 인정받은 학자가 오를 수 있는 최고의 명예직이다. 개인적으로 그동안의 노력을 통해 세계적인 동료연구자들로부터 신임과 인정을 받았다는 것이 매우 기쁘고, 학자로서 더할 나위 없는 영광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개인의 역량과 더불어 AI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학문적 위상이 그만큼 성장했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말했다.

이경무 교수는 국내를 대표하는 AI 분야 석학으로서 현재까지 25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총 인용수는 무려 2만1000회를 상회하고 있다. 2019년에는 7500명이 참가한 세계 최고 인공지능 학술대회인 ICCV2019의 조직위원장을 맡아 서울에서 성공적으로 행사를 개최해 국내 AI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바 있다.

이러한 업적을 인정받아 IEEE 석학회원(Fellow),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 한국공학한림원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서울대학교 학술상,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정부홍조근정훈장 등을 수상했다.

현재 이경무 교수는 서울대학교 AI 대학원을 책임지고 있으며 또한 한국컴퓨터비전학회 회장을 역임하면서 국내 AI 인재 양성과 학문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경무 교수는 “국제적인 큰 역할을 맡게 돼 책임감도 크지만 이를 계기로 AI 분야에서 국내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젊은 연구자들이 국제무대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웹사이트: https://eng.snu.ac.kr/

언론 연락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대외협력실
한동신
02-880-9148
이메일 보내기

전기정보공학부
이경무 교수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