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손목형 IoT 기기 ‘스마트지킴이2’ 출시

뉴스 제공
SK텔레콤 코스피 017670
2021-08-30 11:56
서울--(뉴스와이어)--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 이하 SKT)은 치매 어르신이나 발달 장애인, 미취학 아동 등 취약계층의 안전한 돌봄을 위해 사물인터넷(IoT) 기반 웨어러블 위치 확인 장비 ‘스마트지킴이2’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스마트지킴이2는 2019년 SKT가 출시한 스마트지킴이의 후속 기기로, 전작과 비교해 한층 고도화한 기술을 탑재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지킴이2는 IoT 기기의 핵심인 위치 확인 기능이 큰 폭으로 강화돼 취약계층에 대한 더 안전한 돌봄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KT는 전국을 커버하는 사물인터넷 전용망인 LTE Cat.M1과 GPS, 무선 랜을 동시에 활용하는 ‘복합 측위 시스템(Hybrid Positioning System)’을 스마트지킴이2에 적용해 실내·외 제약 없는 위치 확인이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보호자는 스마트지킴이2의 전용 앱에서 착용자의 활동 권역을 설정할 수 있으며, 착용자가 이를 벗어나면 이에 대한 알림을 받는 동시에 필요시 여러 명에게 착용자 위치 정보의 공유할 수 있다. 또 보호자가 착용자의 위치를 확인할 때 측위 방식 등을 고려한 오차 범위 정보를 제공해 착용자의 실종자 수색에 따른 개인적·사회적 어려움을 줄이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밖에도 스마트지킴이2는 △심박수 △산소 포화도 △활동량(걸음 수) △수면 건강 상태(수면 혈중 산소 포화도) 등의 건강 정보와 착용자의 안전을 위한 낙상 감지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보호자는 착용자의 상황이 좋지 않다고 판단할 경우 ‘걱정됩니다. 전화주세요’ 등의 간단한 긴급 메시지를 착용자에게 보낼 수 있으며, 착용자는 기기의 SOS 응급 호출 버튼을 눌러 쉽고 빠르게 보호자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스마트지킴이2는 IP68 등급의 방진 방수 및 과열 감지·자동 차단 기능을 지원하며, 일상생활에 부담을 주지 않는 인체공학적 설계가 적용됐다. 배터리 잔량은 상시 모니터링 가능하며 1회 충전으로 2~3일 정도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지킴이2에 관한 상세한 문의는 제품 판매 홈페이지나 전화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스마트지킴이2는 상용화에 맞춰 울산광역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센터장 김민경, 이하 울산발달센터)를 통해 울산시에 거주하는 발달장애인 30여명에게 제공된다.

울산발달센터는 9월 1일부터 안전 돌봄이 필요한 지역의 발달 장애인 가정에서 스마트지킴이2 사용 신청을 받아 선정된 가정에 기기를 지급하고 2년간 관련 통신비도 지원할 예정이다.

또 SKT와 울산발달센터는 앞으로 스마트지킴이2를 받은 발달 장애인의 실종 예방을 위해 보호자와 착용자 요청 또는 동의를 받아 시청이나 보건소와 스마트지킴이2를 연계하는 형태의 모니터링 서비스 개발에도 힘을 모을 계획이다.

김민경 울산발달센터장은 “발달장애인의 실시간 위치 확인이 가능한 스마트지킴이2 지원을 통해 실종 사고 사전 예방과 함께 보호자들의 심리적 불안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용식 SK텔레콤 IoT CO장은 “기존 스마트지킴이 사용자들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스마트지킴이2를 선보이게 됐다”며 “SKT의 첨단 ICT를 활용해 취약계층의 안전을 돌보며 ESG(환경·사회·지배 구조) 경영 실천의 좋은 사례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스마트지킴이2 제품 판매 홈페이지: http://wtp.kr

웹사이트: http://www.sktelecom.com

연락처

SK텔레콤
PR실
문진호 매니저
02-6100-3837
이메일 보내기

제품 문의
1670-1133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SK텔레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