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C-V 성능 선도업체 벤타나 마이크로 시스템즈, 시리즈 B 펀딩서 3800만달러 조달

벤타나, 개방형 RISC-V 명령어 집합 아키텍처 활용해 광범위한 데이터센터급 컴퓨터 칩렛 설계

2021-09-02 16:50

쿠퍼티노, 캘리포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21년 09월 02일 -- 고성능 데이터 센터급 리스크파이브(RISC-V) 프로세서 개발사인 벤타나 마이크로 시스템즈(Ventana Micro Systems Inc.)가 시리즈 B 펀딩을 통해 3800만달러를 조달했다고 1일 발표했다.

이번 투자 라운드로 벤타나에 투자된 총자금은 5300만달러로 증가했다. 이번 라운드는 마블 테크놀로지그룹(Marvell Technology Group) 설립자인 세하트 수타르자(Sehat Sutardja) 박사와 웨일리 다이(Weili Dai)가 주도했으며 이름난 전략적 파트너를 포함한 시리즈 A 투자자와 손잡은 기타 유명한 반도체 투자자들이 참여했다.

벤타나는 고성능 프로세서 제공 실적을 자랑하는 업계 베테랑 발라지 바크타(Balaji Baktha)와 그렉 페이버(Greg Favor)가 2018년 설립했다. 벤타나는 멀티코어 칩렛(chiplet) 형태로 구현되는 확장가능한 명령어 집합 기능을 갖춘 데이터센터급 고성능 RISC-V CPU (중앙처리장치)를 제공한다. 또한 이 회사는 대규모 데이터센터 보유 업체(hyperscaler)와 기타 회사가 혁신과 차별화를 꾀하는 동시에 신속한 제품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맞춤형 시스템온칩(SoC) 칩렛도 제공한다. 벤타나의 컴퓨팅 칩렛은 클라우드,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센터, 5G, 에지 컴퓨팅,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서 최강의 단일 스레드 성능을 구현하도록 설계됐다. 벤타나는 독창적인 마이크로아키텍처 혁신을 통해 여러 팹(fab)과 프로세스 노드에 적용할 수 있는 이식성 높은 설계를 가능케 한다.

벤타나 설립자인 발라지 박타 최고경영자(CEO)는 “컴퓨팅 지출의 거의 절반이 범용 프로세서에서 인프라 컴퓨팅과 도메인별 가속기로 이동하고 있다”며 “벤타나는 확장이 가능한 RISC-V 아키텍처와 칩렛 기반의 신속한 제품화 접근 방식을 바탕으로 이러한 추세를 유리하게 활용할 완벽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에얄 다간(Eyal Dagan) 시스코 시스템즈(Cisco Systems) 공통 하드웨어 그룹 전무는 “벤타나는 고성능 맞춤형 보안 프로세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에 부응하는 혁신적인 RISC-V 아키텍처를 개발해냈다”고 평했다.

벤타나의 모듈식 확장형 칩렛 기반 제품 전략은 일반적인 IP 모델에 비해 개발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여준다. 벤타나의 컴퓨팅 칩렛은 첨단 공정 기하학을 겨냥해 성능을 극대화하며 고객사는 대상 애플리케이션에 가장 적합한 프로세스 노드에 각 사의 고유한 SoC 칩렛 반도체를 구축할 수 있다. 상호 운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벤타나는 대기 시간이 짧고 높은 대역폭과 최저 전력을 지원하는 병렬 D2D (die-to-die) 솔루션을 제공한다. D2D 솔루션은 ODSA (Open Domain-Specific Architecture) 물리적 인터페이스 표준을 준수한다.

세하트 수타르자 박사는 “벤타나의 고성능 솔루션은 우리가 알고 있는 반도체 설계를 재편할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기업이 예산 증대 없이 기록적인 단기간에 엄청나고 강력한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같은 접근 방식이 데이터 센터, 5G, 자동차, 기업, 클라이언트 컴퓨팅을 포함한 다양한 성장 시장에 파란을 일으킬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더린리그룹(The Linley Group) 수석 애널리스트인 린리 그웬냅(Linley Gwennap)은 “무어의 법칙에 기반한 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업계는 설계의 각 부품에 대해 최적의 프로세스 노드를 사용해 비용을 최적화하는 칩렛 기반 설계로 전환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벤타나의 칩렛 전략은 오픈소스 RISC-V 아키텍처 채택 증가를 활용하는 한편으로 광범위한 고객과 파트너사에 이러한 새로운 접근방식을 배포하는 것을 가속한다”고 평했다.

칼리스타 레드먼드(Calista Redmond) RISC-V 인터내셔널(RISC-V International) CEO는 “벤타나는 RISC-V의 설계 혁신 잠재력을 보여주는 훌륭한 예”라며 “그동안 독점 접근 방식이 지배해온 데이터 센터를 구현하는 데도 새로운 가능성이 열렸다”고 평했다. 이어 “RISC-V는 완벽한 설계 유연성을 갖추고 있으며 라이선스 비용이 없어 벤타나 고객에게 비용과 혁신 이점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웹사이트(https://www.ventanamicro.com/)에서 벤타나 마이크로 시스템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벤타나 마이크로 시스템즈(Ventana Micro Systems Inc.) 개요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 본사를 둔 벤타나 마이크로 시스템즈(Ventana Micro Systems Inc.)는 고성능 확장형 보안 컴퓨팅 칩렛을 제공해 프로세서 시장에 혁명을 일으킨다는 목표로 2018년 설립됐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90100524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ventanamicro.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언론 연락처

벤타나 마이크로 시스템즈(Ventana Micro Systems Inc.)
오마르 하센(Omar Hassen)
ohassen@ventanamicro.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