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한 취재와 조사, 인터뷰와 청문을 통해 완성한 ‘인간 이재명’ 출간

미디어 프레이밍에 의해 왜곡된 이재명의 진실
알려지지 않았던 그와, 그와 함께했던 사람들의 내밀한 이야기

2021-09-03 15:00
  • ‘인간 이재명’ 표지

    ‘인간 이재명’ 표지

파주--(뉴스와이어) 2021년 09월 03일 -- 아시아 출판사가 경기지사 이재명의 삶을 한 권의 책으로 기록한 ‘인간 이재명’을 출간했다고 3일 밝혔다.

화전민의 집에서 태어나 열세 살에 소년공이 됐던 그가 사법고시에 합격하고, 공단으로 돌아가 노동자의 벗으로 살다 시장이 되고 도지사를 거쳐 유력대선 후보에까지 이르는 삶의 중요한 순간들을 기록했다.

스토리텔링콘텐츠연구소의 ‘2021프로젝트’로 진행된 이 책은 이재명의 서사와 이재명을 다루는 미디어가 충돌하는 지점에 가장 주목한다. 무엇보다도 ‘사실과 진실’에 다가가고자 이재명과 관련된 텍스트와 미디어의 보도내용, 각종 자료를 객관적으로 조사·정리·분석하고 관련자들과의 인터뷰도 진행했다.

이재명의 둘째 형인 이재영과 소년공 시절의 동료 심정운, 대학 시절의 동문들, 고시원 선배 최원준, 김재기, 광주·여주·이천노동상담소 간사, 성남시민모임 간사 강현숙 등의 목소리를 통해 왜곡된 사실을 확인하고 배제된 진실을 복원할 수 있었다.

이재명 역시 이 작업 취지에 동의하고 자신의 일기 6권 전체를 제공했으며, 장장 9시간이나 계속되기도 한 세 번의 청문에 응했다.

‘인간 이재명’은 이재명의 삶을 총체적으로 보여주는 텍스트이자 언론에 의해 왜곡된 ‘사실과 진실’에 대한 검증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이 책을 통해 고스란히 드러난 한 인간의 전모에 대해 이제 독자들이 읽고 판단할 것이다.

아시아 출판사 개요

아시아 출판사는 아시아 각국의 문학과 예술 저변에 깔린 아시아적 가치와 문화적 저력을 발견해내고 이를 높은 수준에서 함께 해석·공유해 21세기를 이끌어갈 새로운 담론을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시아는 단순히 공간으로서 특정 지역을 의미하지 않으며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류하고, 교류를 통해 이해하는 소통을 지향한다. 아시아는 아시아의 창조적 상상력이 자유롭게 출입하는 정신적인 자유무역지대로서 각 대지의 문학적 실체들을 만나고 소통하는 일에 힘을 쏟을 것이다. 문화적 상상력의 원시림이며 폭발적인 활력을 지닌 아시아의 공기(公器)가 되고자 노력할 것이다.

언론 연락처

아시아
편집부
김지연
031-955-7958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