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브릿지, 한국 기업 최초로 글로벌 가상자산 지수 개발

퀀트 IT 솔루션 기업 웨이브릿지, 국내 최초로 가상자산 글로벌 지수 개발·글로벌 인덱스 사업자인 MVIS, Vinter와 각각 두 가지의 ‘스마트 가상자산 지수’ 제공

개발된 지수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ETF/ETP 등 금융 상품으로 확장해 출시할 예정

최근 미래에셋자산운용 글로벌 ETF 헤드/사장을 역임한 이태용 최고 글로벌 전략 총괄(CGSO) 합류로 가상자산 지수 개발 및 금융 상품 출시 박차

뉴스 제공
웨이브릿지
2021-09-08 09:30
서울--(뉴스와이어)--퀀트 기반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는 웨이브릿지(Wavebridge, 대표 오종욱)가 국내 최초로 글로벌 가상자산 지수(Index)를 개발했다. 웨이브릿지가 개발한 두 가지 지수는 글로벌 인덱스 사업자인 MVIS (MV Index Solution, 독일), Vinter (스웨덴)와 함께 제공한다.

이번 지수 개발 협업을 통해 웨이브릿지는 글로벌 시장에서 가상자산 데이터 처리 역량과 퀀트 역량을 동시에 입증했다. 이 중 MVIS는 미국 톱7 ETF운용사인 반에크(VanEck) 자산운용의 자회사로, MVIS가 제공하는 지수를 사용하는 펀드의 총 규모가 약 37조 원(AUM)에 달한다. MVIS와 같은 대형 글로벌 지수 사업자와 한국의 핀테크 스타트업이 지수협업을 통해 스마트 전략지수를 제공하는 것은 이례적인 사례이다.

MVIS와 함께 제공하는 ‘비트코인 플러스 모멘텀 알트코인 인덱스(Bitcoin Plus Momentum Altcoin Index)’는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강세 여부에 따라 자산 배분이 이뤄지는 스마트 크립토 지수(Smart Crypto Index)로, 자산을 분산 투자해 비트코인 대비 높은 위험 조정 수익률(Risk-adjustment return)을 효율적으로 얻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상자산에 특화된 유럽의 인덱스 사업자인 Vinter와는 ‘비트코인 커버드 콜 인덱스(Bitcoin Covered Call Index)’를 제공한다. 최적화된 옵션 행사 가격을 기준으로 매달 비트코인에 대한 커버드 콜(자산을 보유한 상태에서 콜 옵션을 최적의 가격에 팔아 수익 창출과 위험을 관리하는 운용방식) 전략을 시행해, 옵션 프리미엄만으로 연 20%를 상회하는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이번에 개발된 두 가지 지수는 블룸버그 터미널(Bloomberg Terminal)을 비롯한 글로벌 금융 데이터 서비스에서 각각의 티커(Ticker)로 (비트코인 플러스 모멘텀 알트코인 인덱스 : MWBPM / 비트코인 커버드 콜 인덱스 : BTCC) 모두 조회할 수 있다.

이로써 웨이브릿지는 북미/유럽 등 금융 선진국 시장에서 독자적인 퀀트 역량을 활용한 가상자산 전략 기반의 금융 상품을 선보일 초석을 마련했다. 이미 해외에서는 다양한 가상자산 지수와 이를 기초로 하는 ETP/ETF 등의 상품이 운용 중이며, 약 60조 원이 이들 상품에 투자되고 있다.

이번 지수 개발을 주도한 웨이브릿지의 이태용 글로벌 전략 총괄(CGSO)은 “가상 자산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스마트한 투자 전략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는 중”이라며 “이번 지수 개발을 통해 우리의 글로벌 역량을 입증했다면, 나아가 시장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가상 자산 투자 상품, 그리고 전통자산과 가상자산을 통합하는 차세대 투자상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웨이브릿지 개요

웨이브릿지는 수학·통계에 기반해 금융시장을 분석하고, 투자 및 리스크 모델을 개발하는 ‘퀀트(Quant)’ 기술을 바탕으로 금융 기관, 전문 투자자를 위한 IT 솔루션을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이다. 코로나 위기에도 독보적인 퀀트 중심 비즈니스 모델로 지난해 흑자 전환을 이루고, 최근 시리즈 A 투자 유치를 완료하며 지속 성장 중이다.

웹사이트: http://www.wavebridgelabs.com

연락처

웨이브릿지
크리에이티브팀
정동해 팀장
010-3027-720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