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스 리서치: 2030년에는 플라스틱 제조량의 15% 이상을 지속가능한 플라스틱이 차지할 것

럭스 리서치의 새로운 보고서는 종래형 및 첨단 재활용 기술,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 그리고 대체 재료가 앞으로 어떻게 보급돼 플라스틱 시장에 영향을 줄 것인지 4개의 시나리오로 향후 10년간의 지속가능한 플라스틱(sustainable plastics) 시장 동향을 예측

2021-09-14 11:03

보스턴--(뉴스와이어) 2021년 09월 14일 -- 요즘 자원을 재이용하는 순환경제(Circular economy) 개념이 주목을 받고 있다.

플라스틱 원료로는 재생 가능한 자원과 바이오 기반 자원의 활용이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이 이상주의적인 미래를 실현하려면 고도의 재활용 기술,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 제조 용량 확대 등 신기술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다.

이에 럭스 리서치는 새로운 보고서 ‘The Sustainable Plastics Roadmap: Recycling, Bioplastics, and Alternatives’에서 종래형 및 첨단 재활용 기술,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 기타 대체 재료가 앞으로 어떻게 보급될 것인지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시장을 예측했다.

특히 소비자나 규제 당국 사이에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일회용 플라스틱(single-use plastics)은 폭넓은 산업의 기업이 지속가능한 해법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플라스틱을 생산하는 기업뿐만 아니라 자사 제품에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기업도 자사의 미래 사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미래와 대체품 시장의 전망을 이해해야 한다.

이 보고서에서 럭스 리서치는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PET), 고밀도 폴리프로필렌(HDPE), 폴리염화비닐(PVC), 저밀도 폴리에틸렌(LDPE), 폴리프로필렌(PP), 폴리스티렌(PS)의 6개 주요 플라스틱 제조와 관련된 신기술 및 접근이 가져올 영향을 조사하고, 기존의 플라스틱 생산에 대한 네 가지 주요 위협(재활용, 바이오 기반 폴리머, 규제, 종이나 금속과 같은 대체 재료)의 영향을 언급했다. 또한 럭스 리서치의 예측 모델은 정책과 인프라 면의 지역적 차이를 강조하는 4개의 시나리오에 초점을 맞췄다.

럭스 리서치의 리서치 디렉터인 Anthony Schiavo는 “플라스틱에 대한 부정적인 소비자 심리, 규제 동향, 지속가능성에 대한 세계적인 실천이라는 세 가지 요소가 원인이 돼 플라스틱의 지속가능성 문제가 주목받고 있다. 럭스 리서치의 조사에 따르면 2030년까지 플라스틱의 15%가 지속가능한 것으로 대체될 전망이다. 이런 배경에는 주로 전 세계의 플라스틱 재활용 규모가 3배 증가한다는 점과 가장 문제가 큰 종류의 플라스틱 제품을 금지하려는 강력한 규제적 조치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 있다. 이로 인해 화학품 제조사는 앞으로 석유 유래 플라스틱의 수요 정체에 직면할 것이다. 여기에는 열분해유 등도 포함되기 때문에 플라스틱 분야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재활용에 투자하는 것이 불가결하다”며 “가장 공격적인 보급을 예측한 럭스 리서치의 시나리오에서도 플라스틱의 지속가능성에는 미해결 과제가 존재힌다. 더 현실적인 예측 시나리오의 경우에도 재활용이나 대체품 활용에서 커다란 진보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플라스틱의 지속가능성 목표에는 도달하지 못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더욱이 플라스틱의 종류에 따라서도 재활용 규모에 차이가 보인다. 세계적인 PET 재활용 비율은 60%에 달할 가능성이 있는 반면 PP 또는 PS의 직접적인 재활용 진전은 매우 작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폐기물 수집과 분리수거의 어려움, 열분해 비채산성 등과 같은 실무상 주요 과제는 2030년에도 남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속가능한 공급 사슬을 독자적으로 구축하고자 발 빠르게 행동하는 기업은 앞으로도 플라스틱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를 산업 전체가 해결하기를 기다리기만 하는 기업은 뒤처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의 개요서를 다운로드해서 확인하면 된다.

럭스 리서치 개요

럭스 리서치(Lux Research Inc. / 본사: 미국 보스톤)는 첨단 기술의 사업성 평가 및 기존 기술의 새로운 분야에 대한 전개 등 기술이 가져올 사업 기회를 객관적인 시점에서 판단하는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신뢰할 수 있는 견해를 제시하고, 더 나은 의사 결정을 더욱더 빠르게 한다. 럭스 리서치와 서비스 내용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또한 LinkedIn이나 트위터(Twitter@LuxResearch)에서 럭스 리서치의 최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럭스 리서치 서비스 소개 홈페이지: http://www.luxresearchinc.com/ko/home

웹사이트: http://www.luxresearchinc.com

언론 연락처

럭스 리서치
유럽 및 아시아 태평양 지역 마케팅 디렉터
도구치 히사코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