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장터 포장택배, 보름 안에 10명 중 8명 다시 찾는다 “요즘 중고거래 문 앞 픽업 거래가 대세”
“중고거래 서비스 새 경쟁력은 배송” 번개장터 포장택배 서비스 성장세 괄목
가장 이용률 높은 지역은 ‘강남구’, 강남 3구가 전체 물량 60% 차지
이용자 만족도 95%, 15일 이내 재사용률 80% 이상 기록하며 실사용자 호평 얻어
포장 어려운 골프채도 손쉽게, 무겁고 부피 큰 교육 서적과 주방기기 거래 두드러져
번개장터가 지난해 12월 업계 최초로 선보인 포장택배 서비스는 판매자가 상품을 준비만 해두면 번개장터에서 예약된 시간에 방문, 물품을 픽업해 포장한 뒤 안전하게 배송까지 해주는 자체 배송 서비스다. 포장택배 베타 서비스 기간 신청 건수가 17배 증가하는 등 높은 이용자 반응을 얻으며, 9월부터는 서울 내 11개 구로 서비스 지역이 확대되면서 신청 건수도 크게 확대됐다.
포장택배 서비스 지역을 서울 11개 구로 확장한 이후 한 달 동안 기존 시범 운영 지역이었던 강남, 서초, 송파 지역 주문 물량은 2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새로이 확장한 8개 구에서도 빠르게 주문 물량이 증가하고 있다. 그 중 강남구는 포장택배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지역으로 전체 물량에서 약 25%를 차지했으며, 송파구와 서초구가 그 뒤를 이었다. 포장택배 이용 고객의 연령대는 MZ세대(18~34세)가 80%를 차지하며 핵심 소비층으로 떠올랐다.
포장택배 서비스를 통해 가장 많이 거래된 물품은 도서와 주방용품으로, 부피가 크거나 무게가 있는 물품 거래 시 포장택배 서비스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스니커즈와 여성 가방 등 패션잡화 또한 포장택배로 많이 거래되는 물품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골프 열풍을 타고 중고 골프용품 관련 거래가 많이 늘어남에 따라 포장택배를 통한 골프채 거래도 활발하다. 길이가 긴 골프채 거래도 손쉽게 할 수 있는 만큼 포장택배 서비스는 중고거래 업계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접수부터 배송까지, 거래 전 과정에서 고객 편의성에 집중한 번개장터 포장택배 서비스는 만족도 및 재이용률 면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포장택배 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90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자체 설문 조사에서 서비스에 만족한다는 응답은 95%에 달했다. 포장택배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어 번개장터를 선호한다는 응답은 90%, 재사용 의사가 있다는 응답은 96%를 기록하며 포장택배 서비스는 실사용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실제로 포장택배 서비스를 2회 이상 이용한 비율인 재사용률은 80% 이상이다.
번개장터 공유현 플랫폼 사업본부장은 “번개장터는 업계 유일 포장택배 서비스로 중고거래 시장에서 배송 경쟁력을 앞세우고 있다”며 “더 많은 고객에게 편리하고 새로운 중고거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연내 서울 전 지역으로 포장택배 운영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고거래 전 과정에서 한층 고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며 성장에 속도를 내는 번개장터는 9월 신한금융투자로부터 300억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최근에는 ‘취향을 거래하자’ 광고 캠페인을 론칭하며 일상 속 자리 잡은 중고거래 문화를 담은 영상으로 많은 이용자의 공감을 얻고 있다.
웹사이트: https://bunjang.co.kr/
연락처
번개장터 홍보대행
KPR
김재은 대리
02-3406-226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