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학교, AI 도입된 지능형 운동 재활 콘텐츠 개발 “지역사회에서 꾸준한 운동 재활을 기대”

2021-10-15 14:42
  • 가천대학교가 ‘지능형 개인 맞춤 재활운동 서비스 기술 개발 연구 사업’의 1년 차 세부 운동 콘텐츠 촬영을 실시했다

    가천대학교가 ‘지능형 개인 맞춤 재활운동 서비스 기술 개발 연구 사업’의 1년 차 세부 운동 콘텐츠 촬영을 실시했다

인천--(뉴스와이어) 2021년 10월 15일 -- 가천대학교가 국민체육진흥공단의 2021년도 지역 사회 기반 장애인 재활운동 서비스 기술 개발(R&D) 사업 정책 지정 과제인 ‘지능형 개인 맞춤 재활운동 서비스 기술 개발’(이하 본 연구) 연구 사업의 1년 차 세부 운동 콘텐츠 촬영을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주관 기관은 한국전자통신 연구원(ETRI, 김재철 책임 연구원)이며, 참여 기관 교수는 김지연 가천대학교 교수, 김동호 숭실대학교 교수다.

운동 콘텐츠 유형 분류 및 개발을 진행하는 가천대학교 김지연 교수 연구팀은 운동 기능적 특성을 고려한 유형 분류를 체계화했다. 상지와 하지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강화 운동을 목적으로 운동 콘텐츠를 개발했다.

이에 연구팀은 올해 9월 14일 인천시 부평구에 있는 ‘STN 스포츠’에서 철저하게 방역 수칙을 지키며, 1차년도 연구 목표인 ‘재활운동 AI 코칭 서비스 모델 설계 및 콘텐츠 개발’을 위한 상지, 하지 재활운동 콘텐츠 촬영을 진행했다.

본 연구는 2021년 4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총 2년 9개월간 연차별 연구 목표를 설정한 후 진행하는 연구다. 본 연구에서 개발 중인 서비스 프로그램은 수술 후 병원 내 재활운동을 마치고 지속적인 재활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사회에서 안전하고 정확한 운동 재활 프로그램 운영을 목적으로 체계화된 AI 추천 운동 재활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지역사회에서 꾸준히 운동 재활을 시행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현재 개발한 상·하지 운동 재활 콘텐츠와 앞으로 개발할 체간(몸통) 운동 및 전신 운동 컨텐츠가 추가하면서 운동 수행에 필요한 협응력, 민첩성 등을 신장할 수 있는 운동을 포함할 계획이다.

또한 본 연구가 연차별 목표에 맞춰 성공적으로 시행될 시 운동 재활이 필요한 장애인, 노인에게 장애 유형, 신체 특성을 고려한 O2O 연계 개인 맞춤형 저비용 AI 코칭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가천대학교는 경제적으로는 취약 계층에게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재활운동 시 발생하는 2차 부상 및 건강 이상 징후에 대한 모니터링 및 응급 상황에 긴급 프로파일링 서비스를 통해 재활 운동에 대한 안전 지원을 진행하며 의료비 절감과 재활 및 생활 체육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측한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crflab.co.kr

언론 연락처

가천대학교 CRF Lab
김지연 교수
010-9788-6839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