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자원봉사센터-한국사회복지협의회-청소년활동진흥원 업무 협약 체결

자원봉사와 관련한 공동 의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협력 강화

자원봉사 유관 부처별 협업, 시너지 증가할 것이라 기대

2021-11-02 16:50
서울--(뉴스와이어)--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센터장 권미영)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회장 서상목),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 이광호)과 함께 자원봉사 참여문화 조성과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자원봉사 활동 인증 관리 시스템 간 상호 연계 △자원봉사 아카이브 공동 운영 기관 참여 △상시적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정보 교환과 자원 교류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공동 사업 발굴·추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을 이어갈 것을 약속했다.

그간 자원봉사 활동 관리를 위해 각각 1365포털(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VMS(한국사회복지협의회)·DOVOL(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을 운영하며 자원봉사 실적 연계와 자원봉사 통합 계약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을 이어온 세 기관은 앞으로 자원봉사와 관련한 공동 의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협력을 가속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자원봉사 현장에서는 행정안전부,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등 자원봉사 유관 부처별 협업과 시너지가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또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가 운영하는 자원봉사 기록소 ‘자원봉사 아카이브’의 공동 운영 기관으로 두 기관이 참여하면서 각 기관이 보유·생산한 자원봉사 기록물을 자원봉사 아카이브에 집대성해 자원봉사의 역사, 가치를 알릴 예정이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권미영 센터장은 “이번 업무 협약을 계기로 그간 3개 기관이 자원봉사 현장 변화에 역동적·체계적으로 대응해 온 경험이 오롯이 모여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 협력 체계가 더 탄탄히 구축되기를 희망한다”며 “자원봉사의 문화, 가치가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개요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는 행정안전부를 주체로 2010년 6월 1일 설립돼 2020년 재단법인으로 운영 형태를 전환했다. ‘모든 국민의 자원봉사 참여로 만드는 안녕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자원봉사 지원 체계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핵심 가치인 △사람 △연대 협력 △현장을 바탕으로 핵심 목표인 △현장 중심의 자원봉사 정책 활동 △사회 변화를 위한 역량 강화 △자원봉사자가 주도하는 참여 문화 조성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안녕 캠페인, 재난현장자원봉사센터 통합 관리, 자원봉사종합보험, 1365 자원봉사포털 운영, 자원봉사 정책 개발, 자원봉사 아카이브 사업 등이 있다.

자원봉사 아카이브: https://archives.v1365.or.kr/

웹사이트: http://v1365.or.kr

연락처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전략팀
안혁빈 주임
02-2129-750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