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 청정 수소 기술 벤처 기업 젠비아, 철강 및 시멘트 등 중요 산업 분야 탈탄소화 지원하는 시범 프로젝트 계약 체결

젠비아, 기술 확대 및 다양한 산업 분야 탈탄소화 가속 위해 업계 선도기업과 시범 프로젝트 진행

뉴스 제공
Schlumberger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SLB
2021-11-19 15:15
파리--(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 뉴 에너지(Schlumberger New Energy), CEA 및 협력사들이 시멘트 및 철강 산업의 넷제로(net zero)를 달성하기 위해 젠비아와 업계 선도 기업들 간의 시범 프로젝트 계약을 발표했다.

젠비아는 이 계약을 통해 CEA에서 20년 동안 R&D를 통해 개발된 차세대 전해조(electrolyzer) 기술을 확장해 탄소 배출 없이 깨끗한 수소를 생산함으로써 여러 산업 분야에서 탈탄소화를 가속할 예정이다.

11월 16일에 슐룸베르거와 젠비아 시설을 공식 방문한 에마뉘엘 마크롱(Emmanuel Macron) 프랑스 대통령은 민관 합동 파트너십을 높이 평가하고 수소 경제에 대한 의지와 포부를 다시금 밝혔다. 슐룸베르거는 산업화 분야에서 쌓아 온 전문성과 글로벌 입지를 활용하는 이번 계약을 바탕으로 수소를 청정에너지 캐리어(carrier)로 이용하기 위해 가치 사슬 전체를 개발하는 단계를 진행할 예정이다.

아쇼크 벨라니(Ashok Belani) 슐룸베르거 뉴 에너지(Schlumberger New Energy) 수석 부사장은 ”이번 계약은 미래 수소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젠비아의 기술을 개선할 중요한 단계”라며 ”확장 가능하고 탄소가 없는 에너지 캐리어로서의 청정 수소는 글로벌 에너지 전환과 넷제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한다. 젠비아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청정 수소를 대규모로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젠비아의 시범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이 철강 및 시멘트 산업의 공정 효율성, 성능 및 탈탄소화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 젠비아와 세계적인 철강 기업인 아르셀로미탈의 자회사 아르셀로미탈 메디터라니(ArcelorMittal Méditerranée)는 현재의 수소 사용을 대체하고 전기 자동차 산업에 필요한 고성능 전기용 철강 생산에서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시범 프로젝트에 동의했다.

· 젠비아와 장강(long stainless-steel) 제품을 생산하는 세계적인 기업인 스위스 철강 그룹(Swiss Steel Group)의 자회사인 유지텍(Ugitech)은 천연가스를 대체할 수 있는 재가열로의 청정 연료로서의 수소의 기술적 효용성과 젠비아 기술의 경제적 효율성을 모두 증명하기 위한 시범 프로젝트에 동의했다.

· 젠비아, 시멘트 생산 업체인 비캣(Vicat), EDF 그룹의 자회사로 저탄소 및 재생 가능한 수소 솔루션을 공급하는 하이내믹스(Hynamics) 및 EDF 연구소는 시멘트 부문에서 증명된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맞도록 젠비아의 기술을 최적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 시범 프로젝트에 동의했다.

젠비아의 기술은 최고의 시스템 효율성을 달성해 생산된 수소 킬로그램당 전기 사용량을 크게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하루에 200kg에서 600kg의 수소를 생산할 예정이다.

젠비아(Genvia) 개요

젠비아는 개별 조직, 산업 및 국가가 저렴한 청정 수소 생산, 에너지 저장 및 연료 응용 프로그램을 대규모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탈탄소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설립된 청정 수소 기술 벤처 기업이다. 프랑스의 과학과 글로벌 엔지니어링의 독특한 조합을 표방하며 프랑스 대체 에너지 및 원자력 위원회(CEA), 슐룸베르거 뉴 에너지, 빈치 컨스트럭션(VINCI Construction), 비캣 및 옥시타니 지역(Occitanie Region) 등 협력사들의 장점을 활용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genvia.com) 참조.

슐룸베르거 뉴 에너지(Schlumberger New Energ) 개요

슐룸베르거는 전 세계 에너지 산업에 기술을 제공하는 선도적 글로벌 기업이다. 슐룸베르거 뉴 에너지는 슐룸베르거의 지식과 자본을 적극 활용해 신흥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 수단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저탄소 및 탄소 중립 에너지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수소, 리튬, 탄소 포집 및 저장, 지열 발전, 건물 냉난방용 지오에너지 분야에서 벤처를 설립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newenergy.slb.com) 참조.

CEA 개요

CEA는 에너지 전환, 디지털 전환, 미래 의약품 기술, 방위·안보 기술 등 4개 분야에서 연구·개발·혁신를 주도하는 연구 기관이다. 2만명의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프랑스 9개 지역에 대규모 연구 인프라를 갖춘 시설을 마련했다. 프랑스와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수많은 학계·산업 파트너들과 협력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2019년 클래리베이트(Clarivate)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CEA는 프랑스와 유럽에서 특허 신청 건수가 가장 많은 연구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CEA는 공공 연구 기관으로서는 드물게 완전 자회사인 CEA 인베스티스먼트(CEA Investissement)를 통해 투자를 단행한다. CEA 인베스티스먼트는 CEA의 사모펀드 파트너인 슈퍼노바 인베스트(Supernova Invest)가 운영한다. 슈퍼노바 인베스트는 수소 기업 등 딥테크(deeptech) 기업을 대상으로 140여건의 투자를 단행하며 쌓은 첨단 기술에 대한 깊이 있는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www.cea.fr
www.supernovainvest.com

미래예측진술에 관한 주의문

이 보도자료는 미 연방증권법이 정의한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하고 있다. 미래예측진술은 과거가 아닌 미래에 대한 진술이며, 대체로 ‘예상하다’, ‘~일 것이다’, ‘믿다’, ‘계획하다’, ‘~할 수 있다’, ‘추정하다’, ‘의도하다’, ‘예측하다’, ‘~해야 한다’, ‘~할 수도 있다’, ‘~할 것이다’, ‘~할 가능성이 있는’, ‘목표’, ‘목적’, ‘전망’, ‘잠재적’, ‘계획된’ 등의 단어와 유사 표현을 포함한다. 따라서 세계적 탈탄소화에 따른 수소 도입 수준, 순 배출 제로 목표, 젠비아의 사업 전략과 이니셔티브, 수소 생산의 가격 경쟁력, 환경 우려를 해소하는 법적·제도적 규제, 글로벌 기후 변화 대응에 영향을 미칠 이니셔티브 등에 따라 실제 결과는 의도하거나 전망했던 바와 크게 다를 수 있다. 향후 에너지 수요에서 수소가 차지하는 비중, 넷제로 목표, 수소 경제 성장 전망치, 젠비아의 기술 및 기타 슐룸베르거 뉴 에너지 이니셔티브의 발전 또는 예상 이점과 관련된 예측 또는 예상, 에너지 전환 및 글로벌 기후 변화와 관련된 기타 예측 또는 예상 등 다양한 수준의 불확실한 문제를 다룰 때 미래예측진술이 사용된다. 미래예측진술은 글로벌 탈탄소화에 따른 수소 도입 수준, 넷제로 배출 목표 또는 잠정적인 배출 감축 목표, 젠비아의 사업 전략과 이니셔티브 또는 협력관계가 가져올 이점을 인식하는 능력의 부족, 세계 기후 변화의 영향을 해결하는 계획을 포함하는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입법 및 규제 계획 및 기타 슐룸베르거가 최근에 연차(10-K)·분기(10-Q)·수시(8-K) 보고서 등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회사의 공식 문서에 명시된 위험성 및 불확실성을 포함하지만 이에 국한되지 않는다. 이러한 위험이나 불확실성 중 하나 이상이 구체화되거나 (또는 이러한 개발 계획을 변경한 결과로) 기본 가정이 잘못된 것으로 판명되는 경우 실제 결과는 회사의 미래예측진술에 반영된 것과 실질적으로 다를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은 이 보도자료가 게시된 날짜를 기준으로 하며 해당 기업들은 새로운 정보, 미래 사건 등의 결과에 따라 이러한 진술을 공개적으로 갱신하거나 수정할 의도도 의무도 없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111800572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slb.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
언론 문의
가일스 파웰(Giles Powell) 커뮤니케이션 이사
+1 (713) 375-3494
communication@slb.com

투자 문의
은두부이시 마두에메지아(Ndubuisi Maduemezia) IR 부사장
조이 V 도밍고(Joy V. Domingo) IR 이사
+1 (713) 375-3535
investor-relations@sl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