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연구학회 2021 학술대회 성료

4차산업 시대의 융합연구 성과 및 방향성

뉴스 제공
지식콘텐츠연구소
2021-11-25 09:10
충주--(뉴스와이어)--융합연구총괄센터는 11월 20일 진행한 융합연구학회(학회장 단국대학교 박종태 교수)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융합연구총괄센터(센터장 건국대학교 노영희 교수)가 주관하고 융합연구학회와 공동 주최한 공동학술대회로, 11월 20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진행됐다.

융합연구학회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접어들기 전부터 학생들에게 보다 편리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VR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진행했으며, 남들보다 1년 앞서 개발된 콘텐츠는 현재 학생들의 원격강의 수업에 적용해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에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정유미 교수(단국대학교)의 ‘대학생들의 낙인과 우울감 관계: 도움추구의 매개효과’ △지희정 교수(단국대학교)의 ‘VR을 이용한 의사소통 함양을 위한 E-edu 시스템 개발’ △신종섭 교수(가천대학교)의 ‘비대면 시대, 태권도 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한 콘텐츠 개발 및 검증: 현상학적 접근을 통한 사회 문화적 변화’ 등 첨단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이날 장종화 교수(단국대학교), 정유미 교수(단국대학교), 전상완 교수(가천대학교)의 열띈 토론도 이어졌다.

융합연구총괄센터는 4차산업 시대의 미래 교육에 대해 깊은 고찰이 느껴졌으며, 더 나은 미래 교육을 위한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학술대회 참여 소감을 밝혔다.

한편 융합연구학회는 인문학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정신적인 논리와 철학을 추구해 전인적인 사상체계를 추구하려는 취지에서 각 분야의 전공을 바탕으로 다양한 영역의 융·복합적 접근이라는 방법론을 통한 새로운 시각과 해석 필요를 목적으로 2019년에 설립했다. 또한 연구소는 인문학, 언어학, 간호학, 치위생학, 체육학, 치의학 및 공학의 학제 간 체계적인 공동연구를 통해 단국대학교의 연구 역량 제고 및 국가적 관심사인 창의성 함량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국가적/사회적 문제 해결이 필요한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지원 등 지역사회 협력 및 사회 공헌을 실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gccr.kku.ac.kr/

연락처

지식콘텐츠연구소
왕동호 연구원
043-840-4984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지식콘텐츠연구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