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리쓰, 세계 최초 5G 차량 OTA RF 테스트 시스템 개발·투자 발표

뉴스 제공
안리쓰코퍼레이션
2021-11-26 09:47
성남--(뉴스와이어)--안리쓰코퍼레이션이 Toyota와 협력해 세계 최초의 5G OTA*1 RF 테스트 시스템을 개발하고, 안리쓰의 무선 통신 테스트 스테이션 MT8000A를 사용하는 MVG*2 OTA 테스트 환경 투자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자율주행을 구현하려면 다른 차량, 도로 인프라, 네트워크 등 주변 환경과 동시 통신이 필요하다. 특히 대용량(large-capacity), 저지연(low-latency), 대용량 연결을 지원하는 5G의 도입은 3D 고화질 매핑 데이터는 물론 차량용 카메라 등 각종 센서에서 발생하는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하는 핵심 기술이다. 이에 자동차 제조 업체와 Telematics Unit 공급 업체들은 5G 통신 제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개발된 5G 통신 제품은 ‘커넥티드 카’로 차량에 탑재된다. 다만 출시 전 연결된 차량 통신 성능은 최대한 실제 환경을 시뮬레이션한 OTA 환경에서 테스트 및 검증을 거쳐야 한다.

이제부터 안리쓰와 MVG (Microwave Vision Group)는 협력해 세계 최초의 5G 차량 OTA RF 테스트 시스템인 MT8000A 및 OTA 시스템을 Toyota에 제공한다.

MVG*2 OTA 제품 개요

올인원 무선 통신 테스트 스테이션 MT8000A는 5G RF*3 및 프로토콜 측정과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를 위한 5G 기지국 시뮬레이터다. 이 제품은 고속 대용량 통신을 위한 고차(high-order) 4x4 MIMO*4와 carrier aggregation*5 (8CA) 기술을 지원한다. 이는 스마트폰 테스트에 집중할 뿐만 아니라 5G 통신 기능 테스트, 안테나 및 고주파 부품 평가 등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분야를 다룬다.

안테나를 특성화하려면 안테나의 방사 패턴을 측정해 안테나가 ‘얼마나 잘’ 그리고 ‘어느 방향으로’ 방사되는지 결정해야 한다. 신뢰할 수 있는 3D 방사 패턴을 빠르게 얻기 위해 안테나 성능 테스트는 시스템 수준에서 빠르고 안정적인 측정을 얻기 위한 OTA (Over-The-Air) 테스트 솔루션으로 이동하고 있다. OTA 측정의 경우 무선 통신 테스터를 통해 테스트를 수행하며 외부 전자기장을 차단하고 현실적이고 복잡한 RF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무반사실에서 근거리 측정 방식으로 수행된다. 고도로 연결된 차량 측정의 복잡성을 해결하기 위해 MVG는 자동차 무선 성능의 완전한 검증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OTA 측정 솔루션을 제공한다. 고정밀 포지셔닝 시스템(컨트롤러 및 턴테이블) 덕분에 연속적인 초고속 측정을 수행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지향성(directivity), 이득(gain) 및 효율성을 빠르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Per Iversen MVG 최고 기술 책임자는 “현재와 미래의 차량 테스트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전체 차량 OTA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5G 주파수를 지원하는 무선 통신 테스트 시스템을 통합해야 했다. 우리는 안리쓰 MT8000A와 결합된 MVG OTA 테스트 환경이 미래의 커넥티드 카의 테스트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올바른 조합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MVG 개요

MVG (The Microwave Vision Group)는 1986년에 설립된 이래 전자기파 시각화 분야에서 독보적인 전문성을 개발해 왔다.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 자동차, 기차, 비행기는 우리 일상생활의 중심에 있고, 이런 모든 디바이스와 차량은 이들 없이는 작동하지 않는다. 해마다 그룹은 안테나의 특성을 평가하고 마이크로파 주파수를 사용하는 제품 개발을 가속하면서 이러한 파동을 시각화할 시스템을 개발·판매하고 있다. 그룹의 사명은 이 독특한 기술을 강력한 부가가치를 가져올 모든 부문으로 확장하는 것이다. 2012년부터 MVG는 AMS(안테나 측정 시스템), EMC(전자기 호환성), EIC(환경 및 산업 제어)의 3개 부서로 구성됐고 MVG는 10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매출의 90%가 수출에서 발생한다. MVG에는 400명 이상 직원과 국제 기업의 충성 고객 기반이 있다. 그룹은 2020년에 9870만유로의 수익을 창출했다. MVG는 BPI ‘Innovative Enterprise’ 상을 받았으며 PEA-PME에서는 읽을 수 없다.

기술 용어

*1.OTA

무선 통신을 통해 데이터를 보내고 받기 위한 Over-The-Air 기술의 약어다.

*2.MVG

Microwave Vision Group의 약자다.

*3.RF

무선 통신 신호의 전자기 스펙트럼에서 반송파로 사용되는 무선 주파수의 약어다.

*4.MIMO

다중 입력 및 다중 출력의 약어로 송신기와 수신기 모두에 다중 안테나를 사용해 통신 품질을 향상하는 무선 기술이며, 4x4 MIMO는 Tx 및 Rx에 각각 4개의 안테나를 사용한다.

*5.Carrier Aggregation

여러 개의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통합해 하나의 무선 통신 회로로 데이터를 송수신하기 위해 더 빠르고 안정적인 통신을 구현하는 기술 8CA는 8개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한다.

안리쓰코퍼레이션 개요

안리쓰코퍼레이션(Anritsu Corporation)은 120년 이상 혁신적인 통신 솔루션을 제공해온 선도 기업이다. 안리쓰의 ‘2020 VISION’ 철학은 고객사들이 진정한 협력자로서 R&D 제조, 설치, 유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무선, 광, 마이크로웨이브·RF, 디지털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모니터링(OSS 모니터링 솔루션) 및 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보장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안리쓰는 통신 제품 및 시스템에 적합한 정밀 마이크로웨이브·RF 부품, 광학 디바이스, 고속 전기 디바이스도 제공한다. 안리쓰는 5G, M2M, 사물 인터넷(IoT)뿐만 아니라 신규 혹은 기존 유무선 통신 시장을 위한 첨단 솔루션을 개발한다. 기존 및 차세대 유선 및 무선 통신 시스템 및 서비스 제공 업체를 위한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계속해서 자사의 솔루션을 확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anritsu.com

연락처

안리쓰코퍼레이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연승은 과장
031-696-775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