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사이버대, ‘소방안전학부’ 신설 미래형 소방방재·산업안전 인재 양성한다

2021-12-09 11:00
  • 고려사이버대 소방안전학부 장경배 교수가 강의하고 있다

    고려사이버대 소방안전학부 장경배 교수가 강의하고 있다

서울--(뉴스와이어) 2021년 12월 09일 -- 고려사이버대가 2022학년도부터 ‘소방안전학부’를 신설한다. 사회 안전 문제가 대두되며 소방 및 산업안전 분야 교육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소방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변화다.

소방안전학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화재와 재난안전 사고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소방방재 및 산업안전 분야 행정, 법규, 전기, 기계, 건축, 화학 및 안전 분야 이론 과정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21세기 산업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무 역량 함양에 주력하는 점이 특징이다.

주요 교육과정은 소방방재공학과 산업안전공학으로 구분된다. 소방방재공학에서는 건축물과 시설물에 대한 화재 예방 및 진압을 위한 기술적 원리 및 실무 지식을, 산업안전공학에서는 산업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재해와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기술적 원리 및 실무 지식을 학습할 수 있다.

특히 클라우드 기반 가상실험실(Virtual Lab)을 제공해 사이버공간에서도 공학 실험실습이 가능하며,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온라인 심포지엄’을 비롯해 학과 간의 지식 교류 세미나도 운영하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고려사이버대 소방안전학부 장경배 학부장은 “고층 건물과 대단위 산업시설에 둘러싸여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매일 화재, 폭발과 같은 안전 문제를 안고 살고 있다”며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전문 인력의 확보는 향후 펼쳐질 미래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첨단 공학교육에 특화된 고려사이버대는 신설되는 소방안전학부에도 공학 지식을 융합할 예정”이라며 “소방안전 지식뿐만 아니라 미래에 사용 가능한 첨단 기술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해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고려사이버대학교는 1월 12일까지 2022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 학과는 △전기전자공학부(전기공학, 전자공학, 정보통신공학) △기계제어공학부(기계설계공학, 메카트로닉스공학, 열유체·에너지공학) △정보소프트웨어학부(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관리보안학과) △소방안전학부(소방방재공학, 산업안전공학) △디자인학부(시각디자인, 영상디자인, 산업디자인, 모바일디자인) △미래학부(빅데이터전공, 인공지능전공, 미래기술경영전공) △경영학부(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부동산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상담학부(상담심리학과, 청소년상담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학과, 아동학과) △보건의료학부(보건행정, 보건교육·돌봄, 보건의료AI빅데이터) △인재개발학부(평생교육전공, 직업능력개발전공, LC²코칭전공) △실용어학부(실용외국어학과, 아동영어학과) △한국어·다문화학부(한국어교육전공, 다문화·국제협력전공) △법·경찰학부(법학과, 경찰학과)다. 대학원 과정으로는 △융합정보대학원(데이터사이언스 융합, 비즈니스 인포메틱스 융합, 휴먼사이언스 융합)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고려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 혹은 고려사이버대 융합정보대학원과 대표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고려사이버대학교 개요

고려사이버대학교는 2001년 ‘창조와 봉사’의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학교로, 대한민국 대표 명문 대학인 고려대학교와 함께 고려중앙학원에 소속된 4년제 고등교육기관이다. 우수한 교육 과정, 체계적인 학생 지원, 국내외 최고 기관들과 산학 협력을 통해 고려대학교의 교육 철학을 사이버 교육으로 구현하고 있다. 2001년 7개 학과, 입학생 796명으로 시작한 고려사이버대학교는 2021년 현재 8개 학부, 19개 학과, 9개 전공, 재적생 수 1만여 명 이상의 종합 대학교로 성장했다.

고려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 http://go.cuk.edu
고려사이버대 융합정보대학원: http://grad.cuk.edu

웹사이트: http://www.cuk.edu

언론 연락처

고려사이버대학교
입학홍보팀
구지혜
02-6361-2019
이메일 보내기

문의
02-6361-2000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이 작성한 것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