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 자금 이동의 새로운 시대 지원할 암호화폐 자문 서비스 선보여

암호화폐, 금융 기관 내 필요성 커져

새 글로벌 연구에 따르면 암호화폐 보유자의 약 40%가 암호화폐 제품 제공 은행으로 주거래 은행 바꿀 수 있다고 답해

뉴스 제공
VISA Inc. 뉴욕증권거래소 V
2021-12-09 11:15
샌프란시스코--(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디지털 결제 분야의 세계적 선도 기업 비자(Visa)(뉴욕증권거래소: V)가 고객과 파트너 기업들이 암호화폐 여정을 발전시키도록 설계된 비자 컨설팅 앤 애널리틱스(VCA: Visa Consulting & Analytics) 내 서비스인 비자 글로벌 암호화폐 자문 서비스(Global Crypto Advisory Practice)를 도입한다고 8일 발표했다.

이는 디지털 화폐가 대중 인식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시기에 나온 것이다. 비자가 8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설문에 참여한 금융 의사 결정자들의 94%가 암호화폐를 알고 있다고 답해 전 세계적으로 보편적인 현상에 가까워진 것으로 나타났다[1].

암호화폐 서비스를 통해 고객을 유치하거나 유지하려는 금융 기관, NFT(대체 불가능 토큰)를 확보하려는 소매 업체 또는 디지털 화폐를 연구하는 중앙 은행이 암호화폐 생태계를 이해하는 것은 필요한 첫걸음이다. 비자의 글로벌 컨설턴트 네트워크와 제품 전문가들은 60개가 넘는 암호화폐 플랫폼과의 협업을 통해 전문 지식의 깊이를 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금융 기관들이 암호화폐 기회를 평가하고 확고한 전략을 개발한다. 또 암호화폐 보상 프로그램 및 중앙 은행 디지털 화폐(CBDC) 통합 소비자 지갑과 같은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개척하고 혁신을 추구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칼 러트스테인(Carl Rutstein) 비자 컨설팅 앤 애널리틱스의 글로벌 대표는 “지난해 우리는 암호화폐를 연구하고 시험하기 위한 포부부터 실제로 전략과 제품 로드맵을 구축하는데 이르기까지 고객들의 사고 방식이 크게 바뀌었음을 확인했다”며 “비자는 현재 UMB 파이낸셜(UMB Financial Corporation)과 협력하고 있는 미국을 비롯해 모든 지역의 고객 및 파트너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마 윌슨(Uma Wilson) UMB 뱅크 총괄 부사장 겸 최고 정보·제품 책임자(CIPO)는 “우리가 고객들에게 몇 년 앞서가는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다양한 사업 분야와 가장 관련이 있는 디지털 화폐 및 용도 사례에 관해 더 많은 것을 알기 위해 비자와 협력하고 있다”며 “VCA는 우리가 제품과 파트너 선정에서 기술, 금융, 위험 및 규정 준수와 같은 기능 전반의 고려 사항에 이르기까지 전략 로드맵 연구를 시작하도록 지원했다”고 말했다.

비자의 연구, 소비자 태도 및 암호화폐 채택 분석

비자의 새로운 연구에서 전 세계 소비자들 사이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상당수가 이를 채택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암호화폐 솔루션 구축에 대한 고객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새로운 글로벌 연구인 ‘암호화폐: 소비자 태도와 사용(The Crypto Phenomenon: Consumer Attitudes & Usage)’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3분의 1이 투자 수단이든 교환 매체로든 직접적으로 암호화폐에 관여한다고 답했다. 전 세계의 암호화폐 보유자의 약 40%가 앞으로 12개월 안에 암호화폐 관련 제품을 제공하는 은행으로 주거래 은행을 바꾸거나 바꿀 가능성이 있다고 응답했다.

테리 앙겔로스(Terry Angelos) 비자 글로벌 핀테크 책임자 겸 수석 부사장은 “암호화폐는 자금 이동 및 디지털 소유권의 기술적 전환을 의미한다”며 “소비자들이 투자 접근 방법, 자금의 미래에 관한 시각 및 거래 은행을 바꾸면서 모든 금융 기관은 암호화폐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8개국(아르헨티나, 호주, 브라질, 독일, 홍콩, 남아공, 홍콩, 영국 및 미국)의 6000명이 넘는 금융 의사 결정자를 조사한 비자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암호화폐 화두의 파급력 - 가계 재정에 재량권을 가진 전 세계 설문조사 참여자의 94%가 암호화폐를 알고 있다고 답해 암호화폐는 보편적인 현상에 가까움
· 대다수가 암호화폐를 사용하거나 투자 - 암호화폐를 알고 있는 성인의 약 3분의 1이 암호화폐를 보유하거나 사용하고 있고 대다수(62%)가 지난해 암호화폐 사용이 늘었다고 응답
· 신흥 시장에서 더 높은 암호화폐 참여도 - 암호화폐를 알고 있는 신흥시장 소비자의 37%가 암호화폐를 사용하거나 보유한다고 응답. 선진국의 경우 이보다 낮은 29% 기록
· 핵심 동기 요인은 부의 축적과 미래 금융 서비스로서 암호화폐에 대한 믿음 -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사용하는 가장 큰 동기 요인은 ‘미래의 금융 방식’에 참여하기 위함(42%)과 부의 축적(41%)으로 모두 미래를 계획하는 동기 요인
· 암호화폐 연계 카드와 암호화폐 보상이 매력적 - 현재 암호화폐 보유자 중 81%가 암호화폐 연계 카드에 관심을 보였고 이를 통해 현금 카드나 신용카드와 같은 방식으로 물건을 구매하는 소매점에서 암호화폐를 변환해 소비할 수 있음. 또 86%는 카드 지출에 대한 보상으로 암호화폐를 얻을 수 있는 암호화폐 보상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
· 암호화폐 제품을 찾아 은행을 바꿀 수 있다는 소비자들 - 전 세계 조사 대상자의 18%가 향후 12개월 안에 암호화폐 관련 제품을 제공하는 은행으로 주거래 은행을 바꾸거나 바꿀 가능성이 있다고 응답. 이는 신흥 시장에서 특히 두드러져 24%에 달함. 암호화폐를 보유한 소비자 가운데 약 40%가 바꿀 의향이 있다고 응답

보고서 ‘암호화폐 현상: 소비자 태도와 사용’의 다운로드 및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vi.sa/3ozjL44 참조.

비자(Visa Inc.) 개요

비자((NYSE: V))는 세계 디지털 결제를 선도하는 기업이다. 가장 혁신적이고 안전하며 안정적인 결제 네트워크로 세계를 이어 개인, 사업체, 경제의 번영을 뒷받침한다는 사명에 매진하고 있다. 비자의 첨단 글로벌 결제 처리 네트워크 ‘비자넷(VisaNet)’은 세계 전역에서 안전하고 안정적인 결제를 제공하며, 초당 6만5000건이 넘는 거래 메시지를 처리한다. 혁신을 향한 비자의 부단한 노력은 모든 사람과 모든 장소의 기기에 구애받지 않는 디지털 상거래의 빠른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비자는 회사 제품, 브랜드, 직원, 네트워크, 규모를 활용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하는 세계에 상거래의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 웹사이트, 블로그(visa.com/blog), 트위터(@VisaNews)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비자 컨설팅 앤 애널리틱스(Visa Consulting & Analytics) 개요

비자 컨설팅 앤 애널리틱스(Visa Consulting & Analytics, 이하 ‘VCA’)는 비자의 결제 컨설팅 부문으로, 75개 이상 도시의 700명이 넘는 결제 컨설턴트와 데이터 과학자 및 이코노미스트로 이뤄져 있다.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글로벌 팀으로서 심도 있는 결제 분야 전문 지식, 광범위한 데이터 및 경제 정보를 결합해 고객이 더 나은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내리고 측정 가능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실행 가능한 통찰력과 권고안 및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VCA는 고객들과 협력해 구축-협력-구매(build-partner-buy) 고려사항을 포함해 디지털 화폐 전략, 기능 평가, 비즈니스 사례 및 시장 출시 접근 방법 구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위치에 있다. 또 주제 사안별 전문가들이 제품 개발, 혁신 및 디자인은 물론 마케팅 전략과 실행 분야를 지원할 수 있다

면책 조항

이 보도자료는 1995년 미국 증권민사소송개혁법의 의미 내의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비자의 미래 사업, 가능성, 발전, 전략, 사업 성장과 관련이 있다. 미래예측진술은 통상적으로 ‘~라고 믿다’, ‘추정하다’, ‘예상하다’, ‘의도하다’, ‘~일지 모른다’, ‘계획하다’, ‘할 수 있다’, ‘해야 한다’, ‘할 것이다’, ‘지속하다’와 같은 단어 그리고 이와 유사한 표현으로 구별할 수 있다. 역사적 사실을 진술하는 것이 아닌 모든 진술은 미래예측진술로 이는 언급된 날짜를 기준으로 한 의사 표현이며 미래의 성과를 보장하는 것이 아니고 특정 위험과 불확실성 및 기타 요인에 따라 달라지는 데 그 상당 부분이 회사의 통제를 벗어나고 예측하기 어렵다. 회사는 실제 결과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서류에 담긴 미래예측진술에서 명시적 또는 묵시적으로 표현한 결과와 크게 달라질 수 있는 위험과 불확실성을 설명하고 있다. 법률에서 요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사는 새로운 정보나 미래 사건 또는 기타 요인의 결과에 따라 어떤 미래예측진술도 갱신하거나 수정하지 않는다.

사례 연구, 비교, 통계, 연구 및 권고 사항은 오직 정보 제공용으로 ‘있는 그대로’ 제공되는 바 사업 운영, 마케팅, 법률, 기술, 세무, 금융 또는 그 밖의 조언이라고 의지해서는 안 된다. 비자는 이 문서에 담긴 정보의 완전성이나 정확성을 보장하거나 대변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에 의존하는 데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그 어떤 책임이나 법적 책임을 지지도 않는다. 이 보도자료에 포함된 정보는 투자 조언이나 법적 조언이 아니므로 조언이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할 것을 권한다.

[1] 조사 방법

머티리얼 컴퍼니(Material company) 계열사인 LRW와 제휴해 진행한 이 연구는 미국, 독일, 아르헨티나의 9개 포커스 그룹을 포함하고 2021년 6월 14일부터 26일까지 총 10차례의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으며 2021년 8월 25일부터 9월 13일에 아르헨티나, 호주, 브라질, 독일, 홍콩, 남아공에서 6430건의 온라인 설문 조사 응답을 받았다.

이 조사는 조사 대상국 온라인 인구의 견해와 의견을 반영하며 연령, 성별, 가계소득, 지역, 민족을 기반으로 인구 통계학적 대표성을 띠고 있다. 응답자는 다음 조건을 충족한다.

· 18세 이상
· 25세 이상일 경우 가계 소득이 적어도 3만5000달러(또는 동등한 시장가치) 이상
· 가계 내에서 금융 의사 결정 책임 공유 또는 공동으로 결정

위의 그룹 중 암호화폐에 대한 인식 정도에 따라 추가로 참여자를 선별했는데 암호화폐를 알고 있다고 한 대상자에게 암호화폐에 대한 태도와 사용에 관한 이 조사에 참여하도록 권했다. 이 그룹의 규모를 정하기 위해 모든 온라인 성인 중에서 선별 비율을 조정했다.

‘암호화폐 보유자’를 언급하는 통계는 적어도 한 번 이상 돈을 송금하거나 수취하고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또는 대금을 받기 위해 암호화폐를 사용한 적 있는 응답자로 정의되는 ‘적극적 보유자’로 확인된 응답자와 투자 수단으로, 암호화폐를 구매했지만 이를 이체하거나 거래해본 적 없는 응답자로 정의되는 ‘소극적 보유자’를 합한 수치를 나타낸다.

조사 방법론 전체 내용은 보고서(https://vi.sa/3ozjL44) 참조.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120700622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visa.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비자(Visa Inc.)
알리 맥더모트(Allee McDermott)
amcdermo@v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