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20대연구소, Z세대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 트렌드 보고서 발표

Z세대 찐팬이 가장 열정적으로 활동하는 ‘트위터’
가볍게 즐기는 숏폼 콘텐츠로 Z세대 사이 급부상한 ‘틱톡’
‘갓생’ 살고 싶은 Z세대가 다시 찾은 ‘네이버블로그’

2021-12-24 08:00
  • Z세대의 대표 플랫폼 트렌드 : 트위터, 틱톡, 네이버블로그

    Z세대의 대표 플랫폼 트렌드 : 트위터, 틱톡, 네이버블로그

서울--(뉴스와이어) 2021년 12월 24일 -- 일부 마니아들이 이용했던 소셜 미디어는 새롭고 신선한 트렌드가 탄생하는 장이 됐다. 이용자 간의 네트워킹을 담당하던 소셜 미디어가 유튜브처럼 콘텐츠 소비 채널로 변화하는 등 Z세대가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방식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Z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틱톡, 네이버블로그 이용자를 중심으로, 각 플랫폼별 이용 행태와 이미지를 조사해 인사이트를 도출한 ‘Z세대의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했다.

◇Z세대 찐팬이 가장 열정적으로 활동하는 ‘트위터’

트위터는 Z세대의 트렌드가 시작되는 대표적인 플랫폼이다. ‘실시간 트렌드’를 통해 Z세대는 가공되지 않은 ‘진짜’ 반응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타 SNS로 확산하면서 생생한 트렌드를 향유한다. Z세대 트위터 헤비 유저들이 더 자주, 오래 트위터에 머무는 이유다. Z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별 접속 빈도와 일 평균 이용 시간을 비교해볼 때, 트위터 주 이용자인 헤비 유저는 ‘하루 평균 10회 이상 접속률(81.6%)’과 ‘하루 평균 이용 시간(287분)’, ‘직접 콘텐츠 작성·게시율(29.7%)’ 등 모든 항목에서 1순위로 유저 관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히 하루에 1회 이상 게시글을 업로드하는 비율이 75.7%로 네이버블로그(17.5%)나 인스타그램 스토리(28.2%)에 비해 압도적이다. 트위터 헤비 유저는 ‘비슷한 취미·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소통·교류하기 위해(75.7%)’ 트위터를 이용하는 목적이 매우 강력하며, 이러한 니즈는 트위터 팬덤 형성과 연결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가볍게 즐기는 숏폼 콘텐츠로 Z세대 사이 급부상한 ‘틱톡’

숏폼 형태의 챌린지 영상이나 일명 틱톡 유행템이 생겨나면서, 틱톡은 Z세대가 즐기는 트렌드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 달 내 이용한 SNS 플랫폼을 살펴보면 Z세대는 밀레니얼 세대보다 틱톡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었다. Z세대가 틱톡을 주로 이용하는 목적은 ‘흥미로운 콘텐츠를 가볍게 즐기기 위해(46.9%)’로 나타났으며, 특히 틱톡 이용 시간이 긴 헤비 유저는 틱톡에 대해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잘 보여주고(57.1%)’, ‘새로운 도전을 즐기는(62.9%)’ 이미지로 여기고 있었다.

◇‘갓생’ 살고 싶은 Z세대가 다시 찾은 ‘네이버블로그’

부지런하고 타의 모범이 되는 삶을 추구하는 ‘갓생(God+生)’ 트렌드는 Z세대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렇게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려는 Z세대의 갓생 욕구와 5월 네이버에서 시작한 ‘#오늘일기’ 블로그 챌린지 이벤트가 만나, 네이버블로그를 이용하는 Z세대가 증가하고 있다. 실제 Z세대 3명 중 1명(31.2%)은 일주일에 1회 이상 네이버블로그 게시글을 업로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스타그램 피드(24.4%) 업로드 비율보다 높은 수치다. 이미지 기반의 인스타그램과 달리 네이버블로그는 Z세대의 일상을 솔직하고 정제된 글로 기록하고 보관하는 용도로 이용되고 있다.

그 밖에도 ‘Z세대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 트렌드’ 보고서에는 플랫폼별 헤비 유저의 소비 행태와 제품과 서비스 구매 과정에서의 영향력 등을 비교해볼 수 있으며, 기능적·감성적·Personality 이미지 정량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틱톡, 네이버블로그의 플랫폼 페르소나를 구축해 가상 인물로 정의한 내용을 담고 있다.

해당 보고서는 최근 1주일 내 SNS를 이용한 전국 만 15세 이상 25세 이하 Z세대 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2021년 11월 5일부터 11일까지 7일간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자세한 내용은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의 연구 자료 내 보고서 ‘Z세대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 트렌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개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통합 마케팅 에이전시 대학내일의 기업 부설 연구 기관으로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 소비자를 집중 연구하는 국내 유일의 MZ세대 전문 연구기관이다. 정량·정성조사를 기반으로 MZ세대 트렌드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시장이 필요로 하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Z세대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 트렌드: https://www.20slab.org/Archives/38104

웹사이트: http://20slab.org

언론 연락처

대학내일20대연구소
손유빈 에디터
02-6958-1952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이 작성한 것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