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넷, 모바일 앱 영상 가이드 공개

허위 정보 판별 플랫폼 팩트체크넷 모바일 앱 출시

앱 활성화를 위한 이용 가이드 영상 및 소개 리플렛 공개

2021-12-28 09:13
서울--(뉴스와이어)--사회적협동조합빠띠는 11월 간편한 허위·조작 정보 대응을 위해 모바일 앱을 출시한 팩트체크넷이 모바일 앱 이용 가이드 영상을 공개했다고 28일 밝혔다.

팩트체크넷은 모바일 앱 이용 가이드 영상을 참고해 시민들이 보다 손쉽게 모바일 앱을 활용하며 팩트 검증 과정에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팩트체크넷은 시민과 전문가가 함께 △허위 정보 검증 제안 △검증 주제 등록 △검증 자료 등록 △검증 작업을 수행하는 크라우드 소싱 팩트 체킹 플랫폼이다. 팩트체크넷은 시민과 기자, 각 분야 전문가가 협력해 범람하는 허위·조작 정보에 맞서 팩트 체크 작업을 수행하는 크라우드 소싱 팩트 체킹 플랫폼이다. 방송기자연합회와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언론 현업인 단체들과 디지털 기술로 민주주의의 혁신과 소통 확장을 위해 일해 온 사회적협동조합빠띠 등 4곳 단체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설립했다.

팩트체크넷 모바일 앱에서는 검증 중이거나 검증 완료된 팩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언론사·정부기관·시민별 팩트체크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검증 제안은 팩트체크넷의 회원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다. 각종 알림을 통해 작성한 검증 제안과 관심 글의 상태 변화, 팩트체크 기사들을 확인할 수 있다. 키워드 검색을 통해 관련된 팩트 체크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마이페이지 기능으로 활동 기록도 볼 수 있다.

이번에 공개한 모바일 앱 영상 가이드는 “모든 시민은 팩트체커다”라는 팩트체크넷의 지향에 맞게 시민 누구나 쉽게 모바일에서 팩트체크넷 앱을 활용하고, 팩트체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상세하고 친절한 안내를 담아 제작됐다.

팩트체크넷 모바일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영상 가이드는 팩트체크넷 홈페이지에서 살펴볼 수 있다. 앱의 이용 가이드 영상과 소개 리플렛을 통해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들이 조금 더 쉽게 팩트체크넷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며, 팩트체크를 통한 시민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 및 시민 참여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팩트체크넷 홈페이지: https://factchecker.or.kr/

웹사이트: https://parti.coop

연락처

사회적협동조합빠띠
임동준(팩트체크넷)
02-2655-010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사회적협동조합빠띠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