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공예창작센터, 거점 시설과 기관으로 우뚝 성장

공예장비 활용, 전문 교육과 공예 전파 중심적 역할 수행

2021-12-29 12:00
  • 전남공예창작지원센터 전경

    전남공예창작지원센터 전경

  • 전남공예창작센터에서 목공예 교육

    전남공예창작센터에서 목공예 교육

전남--(뉴스와이어) 2021년 12월 29일 --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사장 강인규)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남공예창작지원센터가 전남 지역의 성공적인 공예 거점 센터로 자리 잡으면서 지역공예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전남공예창작지원센터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공모한 공예창작지원센터 조성 사업에 전라남도가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을 사업담당 기관으로 지정해서 선정된 센터다.

지난해에 조성된 전남공예창작지원센터는 지난해 연말까지 공예장비 구축, 장비 활용과 공예 전문 교육, 창작 지원과 컨설팅, 공예 보급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중점을 뒀다.

올해는 조성 2년 차를 맞이해 지난해 구축한 섬유와 목공예 장비를 활용해 공예인들을 대상으로 장비 활용 및 융합 공예 창작품 제작할 수 있도록 200여 명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우수 공예인 15명을 선정해 공예품 창작비 지원과 컨설팅을 실시해 지역 공예품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했다.

전남 공예품의 판촉을 위해 7회의 전시 홍보 판매전을 개최했고, 온라인마켓 플랫폼인 남도공예장터를 구축했으며, 전남 22개 시군 공방의 정보를 유통업자 및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책자를 발간했다.

전남공예창작지원센터에서는 이외에 지역 공예인의 기술 개발, 홍보와 마케팅 수행, 관련 정보 제공 등 다양한 측면에서 지원하는 전남 지역 공예의 거점 시설 및 기관으로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센터의 운영 관리 책임자(PM)인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허북구 국장은 “전남 공예의 발전은 지역 공예인들의 경제적인 이익과 함께 지역민들의 문화생활에 기여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며 “내년에는 보다 많은 공예인들에게 도움이 되고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개요

재단법인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은 나주시 출연기관으로 한국천연염색박물관 운영, 천연 염색의 전통 계승과 발전, 천연 염색에 대한 연구와 보급 등의 목적으로 2006년에 설립돼 인력 양성, 문화 창조와 보급 등 지역 산업과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naturaldyeing.or.kr/

언론 연락처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전남공예창작지원센터
이은석 팀장
070-4276-824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이 작성한 것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