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공대 전기정보공학부 초전도 응용 연구실, 제1회 수력산업 우수논문 공모전 한국수력산업협회장상 수상

2021 수력산업의 날 행사를 통해 시상 진행
무절연 고온초전도 기술 혁신에 기반한 선형 파력 발전기의 설계 제시

2021-12-30 09:00
  • 왼쪽부터 전기정보공학부 초전도 응용 연구실 학사과정 구경모, 석박사통합과정 장원석, 석박사통합과정 방제석

    왼쪽부터 전기정보공학부 초전도 응용 연구실 학사과정 구경모, 석박사통합과정 장원석, 석박사통합과정 방제석

서울--(뉴스와이어) 2021년 12월 30일 -- 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이병호)은 전기정보공학부 초전도 응용 연구실의 장원석, 구경모, 방제석 연구원이 제1회 수력산업 우수논문 공모전에서 한국수력산업협회장상(장려)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상은 한국수력산업협회(회장 정재훈)가 11월 18일부터 19일까지 양일간 강원도 춘천 엘리시안 강촌에서 개최한 ‘2021 수력산업의 날’ 행사에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한수원 정재훈 사장을 비롯해 국가물관리위원회 허재영 위원장, 한전KPS 김홍연 사장을 비롯한 산업계와 학계 등 250여 명의 인원이 참석했다.

초전도 응용 연구실 연구진이 이번 공모전에 제출한 ‘고온초전도 자석 기반 대용량 파력 발전을 통한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 플랜트 구축 사업 연구’ 논문에서는 무절연 고온초전도 기술 혁신에 기반한 선형 파력 발전기의 설계를 제시했다.

작은 부피와 무게로 큰 출력을 내는 초전도 발전기의 특성을 활용해 해안에 배치된 파력 발전 팜(farm)의 전력을 수전해 그린수소 생산 플랜트에 공급할 예정이다.

초전도 응용 연구실 측은 이와 같은 고온초전도 기술과 파력 발전의 결합을 통해 태양광 및 풍력 에너지에 편중된 국내 신재생에너지 발전 구조에 파력 에너지원을 추가해 균형 잡힌 신재생 발전 비중 구성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s://eng.snu.ac.kr/

언론 연락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정보공학부
손소연
02-880-1808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이 작성한 것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