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광고경기 금년보다 밝을 전망

서울--(뉴스와이어)--한국광고주협회(회장:민병준)는 2004년 4대 매체 기준 300대 광고주를 대상으로 광고경기실사지수(ASI)를 조사한 결과 2006년 광고비 전망지수(ASI: Ad Survey Index)가 112.0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ASI가 100 이상이면 2005년 대비 2006년 광고경기가 호전될 것으로 전망하는 광고주가 부진할 것이라고 전망하는 광고주보다 많음을 의미한다. 지난 2004년 11월에 조사한 2005년 광고비 ASI는 87.7로 2004년 대비 2005년 광고비를 줄일 예정이라고 응답한 것에 반해, 2006년 광고경기는 올해에 비해 밝을 전망이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가전(134.1)은 소형주방 가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내년 마케팅 예산을 늘릴 것으로 조사됐다. 음식료품(133.0) 업종은 올해 웰빙 문화가 자리잡으면서 기능성 발효유시장이 크게 성장했고, 내년에도 기능성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 관련 제품 광고가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건설·건재·부동산(105.1) 업종의 건설경기회복에 대한 기대는 미지수이나, 브랜드 강조를 통한 차별화 전략을 유지할 것으로 나타났다. 내수회복에 따라 이익이 증가한 은행과 주식시장 활황에 힘입은 증권사들의 마케팅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금융(125.8), 내년 소비증가를 기대하고 있는 가정 및 생활용품(156.0), 제약 및 의료(141.4), 출판·서비스·기타(129.8), 패션 및 화장품(128.2) 업종도 2006년 광고경기가 호전될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자동차·타이어·정유(89.6)과 컴퓨터 및 정보통신(58.9) 업종은 부진할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05년 11월 광고경기실사지수(ASI: Ad Survey Index) 전망치는 100.0으로 나타나 지난 달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광고주협회 김이환(金貳煥) 상근부회장은 “예년에 비추어 보면 연말이 다가오면서 기업들이 내년도 예산을 수립하기 시작해 광고 집행을 줄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번 11월 광고비는 전월 대비 비슷한 수준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는 경기회복에 대한 실무자들의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

최근 3분기 GDP 성장률이 4분기 만에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등 국내 경제지표의 호조가 이어지고 있고, 국내외 주요기관들도 민간소비와 설비투자 등 내수부문이 내년 성장을 주도해나갈 것으로 예상해 2006년 경제성장률이 4.5~5.0%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유사하게 광고담당자들의 11월 기업체감경기가 개선되었고, 내년도 광고비전망도 밝을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별 ASI를 살펴보면, TV(93.0)와 잡지(99.8) 매체는 부진할 것으로 나타났고, 신문(106.7), 라디오(100.4), 온라인(102.0), 케이블·위성TV(108.1)는 호전될 것으로 조사됐다.

업종별로는, 컴퓨터 및 정보통신(124.8), 자동차·타이어·정유(117.5), 패션 및 화장품
(110.8), 음식료품(106.1), 제약 및 의료(105.3), 건설·건재·부동산(104.8), 금융(104.4), 출판·서비스·기타(101.4) 업종은 호전될 전망이고, 가정 및 생활용품(85.3), 유통(83.6), 가전(55.2) 업종은 부진할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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