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캐스트, 서울대병원과 췌장암 진단 기술 공동 연구

혈액 시료와 조직 시료에서의 췌장암 바이오마커 검출법 공동 개발

혈액 검사로 췌장암의 조기 진단 및 치료 반응 평가 가능성 타진

뉴스 제공
진캐스트
2022-01-24 08:40
서울--(뉴스와이어)--액체 생검 암 진단 진캐스트(대표 백승찬)는 서울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이상협 교수팀과 함께 췌장암 진단 기술 개발을 위한 임상 연구를 시작한다고 1월 24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진캐스트의 원천 기술인 ADPS 기술을 고도화한 Massive Multiplex ADPS 기술을 이용해 혈액 내 여러 순환 종양 DNA 및 조직 내 다수의 종양 DNA를 검출, 췌장암을 조기에 진단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진행한다. 진캐스트 담당자는 “췌장암의 조기 진단을 위해서는 0.04%의 검출 민감도가 확보돼야 하는데 ADPS 기술은 최대 0.01%의 검출 민감도를 구현할 수 있어 ADPS 기술을 통한 췌장암 조기 진단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한다”고 공동 연구 목적을 설명했다.

이번 연구에서 분석 대상이 되는 생체 표지자(바이오마커)는 췌장암 유발 돌연변이 유전자 가운데 가장 빈도가 높은 △KRAS △TP53 △CDKN2A △SMAD4 △GNAS 등 5개 유전자 65종의 변이와 메틸화 유무로 췌장암을 진단할 수 있다고 알려진 BNC1, ADAMTS1 등 2개의 유전자에 대한 메틸화 마커로 총 7종의 유전자가 타깃이다.

공동 연구팀은 혈액에 존재하는 순환 종양 DNA를 분석해 췌장암 유발 돌연변이 유전자의 조기 검출 가능성을 타진하고, 조직·혈액에 존재하는 췌장암 관련 유전자 빈도를 비교 분석해 췌장암의 액체 생검 진단 가능성을 확인한다. 이후 췌장암 치료에 따른 유전자 돌연변이 검출의 변화 양상을 분석해 치료 반응 평가의 가능성을 확인할 계획이다.

이번 연구의 책임 연구자인 이상협 교수는 “췌장암은 예후가 매우 불량하고, 5년 생존율이 아주 낮은 암종이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혈액 검사를 통한 조기 진단 방법이 개발되고 모니터링의 가능성이 확인된다면 췌장암 대응법이 지금보다 진일보해 췌장암 생존율이 향상될 것”이라고 연구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진캐스트 최고기술책임자(CTO) 이병철 박사는 “이번 췌장암 진단 기술 연구에는 한 번에 여러 바이오마커를 고민감도로 분석하는 디지털 ADPS 기술의 초기 버전인 Massive Mutiplex ADPS 기술이 적용된다”며 “이번 연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암종별 조기 진단은 물론 치료 결정, 모니터링, 재발 검사 등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진단할 수 있는 디지털 ADPS의 임상 유효성을 증명할 수 있다”고 연구 의의를 강조했다.

진캐스트 개요

진캐스트는 효소 기반의 선별적 유전자 증폭 시스템(ADPS, Allele-Discriminating Priming System)이라는 원천 기술을 통해 최대 0.0001%, 실제 0.01%의 검출 민감도로 암유전자를 분석하는 액체 생검 암 진단 기업이다. ADPS는 다른 액체 생검 진단법보다 검사가 간편하고 검사 시간이 짧은 qPCR 기반 기술이며, 현존 최고의 검출 민감도를 구현해 1~4기 모든 암 환자의 암유전자를 분석할 수 있다. 진캐스트는 ADPS 기술을 바탕으로 정밀 의료 사업, LDT 사업화, 동반 진단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암종별 조기 진단을 현실화할 신기술인 디지털 ADPS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igenecast.com

연락처

진캐스트
비즈니스 부문
이호준 부문장
02-2157-3150
이메일 보내기

브랜드전략팀
신수빈
02-2157-3150(9301)
이메일 보내기

소셜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진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