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부산대학교 박대겸 교수의 ‘코인의 반란’ 출판

비트코인, 가상화폐, 네트워크 마케팅, 가치 투자… 투자광풍의 시대, 내 자산을 지키는 현명한 지식

2022-01-21 13:27
서울--(뉴스와이어)--도서출판 행복에너지(대표 권선복)가 부산대학교 박대겸 교수의 ‘코인의 반란’을 출판했다.

십 년 전까지만 해도 ‘투자’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보유한 사람들만이 하는 것이라는 인식이 있었다. 하지만 인터넷이 발달하고 관련 지식과 정보를 얻기 쉬워지면서 지금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자연스럽게 투자에 뛰어들어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특히 ‘코인’, 즉 소위 가상화폐에 대한 투자는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을 타고 많은 사람을 여전히 사로잡고 있다.

하지만 가상화폐 투자가 붐을 일으키면서 새로운 것, 독특한 것, 미래가치 있어 보이는 것에 끌리는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한 사기행위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특히 미국의 유명한 사기꾼의 명칭을 따 ‘폰지 사기’라고 불리는 피라미드 사기, 다단계 판매 사기 수법을 가상화폐 투자에 결합한 신종 사기 행위들이 고수익에 혹한 투자자들을 유혹하며 많은 피해자를 양산해냈다. 또한 고령화 시대를 맞아 주로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통적인 피라미드 판매, 다단계 판매 방식의 사기 역시 근절되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모습을 바꿔 고수익 인터넷 부업, 고수익 정규직 취업, 고수익 투자 자문 등을 내걸고 투자자들의 돈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권선복 대표가 출판한 책 코인의 반란은 불법 다단계, 피라미드 사기가 가상화폐라는 새로운 미끼를 등에 업고 퍼져 나가는 최근의 추세를 예리하게 분석하는 동시에 언론을 통해 보도된 불법 다단계 사기, 코인 투자 사기에 관련된 실제 피해 사례를 제시하며 독자들의 경각심을 높인다. 또한 이 책은 △불법 다단계 업체를 구분하는 방법 △본의 아니게 불법 다단계 업체의 수법에 넘어갔을 때 ‘골든타임’ 안에 빠르게 대처해 더 큰 늪에 빠지지 않게 하는 법 △폰지 사기와 결합한 신종 ‘고수익 부업’ 및 ‘인턴사원 모집’ 방식의 사기에 당하지 않는 법 △코인 투자의 정확한 이해와 신종 코인 투자 사기 주의보 등 독자들의 소중한 자산을 지킬 방법을 자세하게 제시한다.

부산대학교 생명자원과학대학 생명산업융합연구원 교수로 활동하고 있는 박대겸 저자, 네트웍마케팅건전화시민연대 이사로 활동하고 있는 신경식 저자, 전 동남은행 지점장을 거쳐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 이사로 활동하고 있는 황우상 저자가 야심 차게 내놓은 이 책 코인의 반란은 인류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노동의 가치가 저평가되고 있고, ‘투자 안 하면 바보’라는 인식이 보편적으로 퍼지기 시작하는 이 시대에 현명하고 안전한 투자로 소중한 자산을 지키는 데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저자 소개

△박대겸(경영학박사, 공학박사)
· 부산대학교 생명자원과학대학 생명산업융합연구원 교수
· 블록체인플랫폼 기반 경남스마트시티 준비위원회 대표위원장
· 한국학생창의발명협동조합 대표이사장
·‌ 중소·중견기업 기술경영 진단 컨설팅(50여 중소·중견기업)
· 중소 기업진흥공단 해외시장 개척요원(아프리카 케냐 외 50여 개국)
·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기술심의 평가위원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부품소재 분야 기술심의 전문위원
· 저서 ‘패러다임의 변화와 경영혁신’ 내하출판사
· ‘창의적 문제 해결’ 도서출판 다보
· ‘창조적 통합 통일 대담’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 ‘제4의 이념 영철학’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 ‘스마트폰 100배 활용하기’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 ‘공존체제 통일론’ 내하출판사
· ‘뉴-스마트폰 100배 활용하기’ 북스휠

△신경식(서울대학교)
· 북방문제연구소 이사
· 한국학생창의발명협동조합 이사
· 벤처기업 피피아이 부사장
· 가야약주, 이푸드네이처 대표
· 공룡엑스포영농조합 대표
· 네트웍마케팅 건전화 시민연대 이사

△황우상(경영공학박사)
· 리폼드 대학교(USA) 최고경영자과정 원장
· 해양대학교 교수
·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 이사
· 국제금융선물연구원 원장
· 동의대학교 교수(전)
· 동남은행 지점장(전)

◇목차

서문… 5

1부 우리를 혼란스럽게 하는 것들
네트워크 마케팅(판매), 피라미드 판매, 다단계 판매… 29
피라미드 사기… 31

2부 불법 다단계란 무엇인가?

1장 다단계 판매의 올바른 이해와 불법 다단계의 특징
다단계 판매(네트워크마케팅)에 대한 올바른 이해… 37
다단계 판매의 형태… 41
찰스 폰지의 금융사기… 46
합법을 가장한 다단계 판매 사례와 반론… 52
다단계 판매 업체들의 특징과 문제점 | 영업(마케팅)비용 절감이라는 허구 | 왜곡된 물품설명과 광고에 의한 판매사례 | 다단계 판매 회사들의 반론에 대하여 | 다단계 판매 회사의 온라인 판매 사례 | 유사 다단계-재택 알바 | 유사 다단계-취업형
다단계 피해자들의 공통점… 86

2장 불법 다단계 구별 및 피해 방지 대처 방법들
회사 실적 확인하기… 88
판매원들의 영업 태도 알아보기… 90
다단계 판매 회사의 주요 방침 등 살펴보기… 92
올바른 다단계 판매 회사 점검 리스트… 96
피해 방지 사전 대처법… 102
피해 방지 사후 대처법(1)… 105
피해 방지 사후 대처법(2)… 108

3장 불법 다단계 판매 체험 및 피해 사례
만화, 드라마 속의 다단계 판매 사기 이야기… 110
BTS 뽀로로로 노인을 유혹하는 A업체의 르포기사 내용(발췌)… 120
불법 다단계, 꼬리에 꼬리를 무는 사기극?(기사 발췌)… 123
다단계 판매 체험사례1(발췌)… 132
가상화폐 사기 피해 기사(발췌)… 137
유사수신투자 사기 피해 사례… 141
유사수신투자 사기 피해 사례(기사 발췌)… 145
암호화폐 투자 유행 사례 기사(발췌)… 149

3부 코인의 반란

1장 코인의 탄생과 탄생 배경
금융위기 속에 탄생한 비트코인… 157
케인즈의 무서운 선견지명… 162
케인즈의 세계 화폐와 달러의 대결… 168
드골, 세계 화폐 역할의 특별 인출권 제안… 176
달러의 구조적 한계, 트리핀 딜레마… 178
세계가 달러를 의심하다… 180

2장 가상자산(코인)의 다단계 사기 유형
가상화폐 사기에 속지 않으려면? … 184
“40배로 올려드립니다”… 186
따면 좋고 잃어도 그만?… 188
거품이 꺼진 진짜 이유는?… 190
가상화폐의 탈을 쓴 ‘폰지 사기’… 193
‘일확천금’의 유혹에서 벗어나려면?… 195
코인 러시가 불러낸 폰지 사기… 197
코인 사기 사건 기사(발췌)… 205
암호화폐와 코인은 무엇인가?… 213

3장 암호화폐(코인: 가상자산)의 투자 요령
암호화폐에 대한 믿음 있어야… 217
대리인에게 투자금 맡기지 마라… 220
12개의 단어… 223
‘리딩 단톡방’, ‘섀도 매매’ 금물… 225
거래소 잘 골라야… 227
ICO와 프라이빗 세일… 229
급변하는 코인 생태계… 231
커지는 메타버스 시장… 233
비트코인 선물 투자는 금물… 236
블록체인 기술로 구현되는 탈중앙화… 237

4부 머니게임과 가상자산

1장 머니게임에 참여하여 승자가 되자
머니게임에 참여하여야 하는 이유… 241
머니게임에 참여하기… 244
머니게임의 승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정확한 예측… 246
머니게임에서 이기기 위한 팁… 248
돈의 주인이 되자 | 머니게임의 규칙을 파악한다 | 게임의 승리가능성을 높이자 | 평생을 좌우할 투자결정-분산 투자 | 완전 무결한 올웨더(All weather)전략-포트폴리오

2장 가상자산의 위험 요인과 제도화 현황
가상자산(코인)을 이용한 사기 위험에 대하여… 260
가상자산(코인)이용 사기 사례… 267
가상자산(코인)의 제도권 진입을 위한 입법 및 시행 … 269
금융당국, 문 닫는 가상자산 거래소에 최후 통첩… 283

맺는 글… 287

알리는 글 … 301

REFERENCE … 302

◇본문 미리보기

요즘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가상 화폐, 비트코인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나 비트코인을 잘 아는 사람도 많지 않다. 수박 겉핥기 식으로 조금 알면서 잘 아는 것처럼, 마치 선무당이 집안 망치듯이 임의 판단으로 평생 젊음을 바쳐 일한 대가인 퇴직금을 하루아침에 물거품처럼 날려버리는 것을 주변에서 종종 보게 된다.

세상 만사 때를 읽지 못하고 놓치면 모든 것이 허사가 되고 만다. 나설 때와 들어갈 때를 알아야 하고, 앉을 때와 일어날 때를 알아야 한다. 똑똑한 척하며 어리석게 살지 말고, 어리석은 체하면서 현명하게 사는 지혜를 배워야 한다.

21세기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이고 전문가 중심의 시대이다. ‘선무당이 사람 잡고, 반풍수가 집안을 망치며,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이 있다.

돈 많은 사람은 다단계 비트코인에 손대지 않는다.

우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지인들이나 친지 등의 권유로 생활용품 외의 여러가지 물건을 한 두번은 구매해 본 경험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구매했던 제품들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다단계 판매에 연결돼 있는지 그냥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도 허다하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불법 다단계에서 판매하는 물건을 사고 어느 날 나도 모르는 사이에 다단계 사업에 발이 빠져 있는 경우도 종종 있다.

다단계 판매 실적에 따른 특정 직급을 받게 되면 그에 따른 인센티브를 받게 되고 다음 직급을 받으면 더 많은 인센티브가 다단계 판매자를 기다리고 있다. 대개 다음 직급이라는 달콤한 유혹에서 벗어나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더 높은 직급에 도전하려는 욕심으로 물건을 사재기하는 경우도 많다. 이것이 쌓이고 쌓이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다단계 판매의 늪에 빠져들게 된다.

최근 우리 주변에서 실행되고 있는 불법 다단계들은 우리 생활 속 깊숙이 침투해 있다. 처음 접근할 때는 아무런 부담이 없다고 유혹하며, 그 유혹에 빠져들어 한 발 넣게 되면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도 모르게 두 발을 넣게 되고 나중에는 몸 전체가 빠지게 된다. 그렇게 해서 가사를 탕진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다.

오래전 해외 다단계 업체가 한국에 들어와서 대학생들을 불법 감금시켜서 몇 개월 합숙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때마다 언론에서 보도를 하고 관계자들을 적발하고 처벌을 했지만 경제범이라는 이유로 솜방망이 처벌로 끝났다. 그 결과 불법다단계는 지금까지도 근절되지 않고 있으며, 이제는 합법을 가장한 불법 행위가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불법 다단계업체는 이제 불법 다단계 코인업체로 변화하고 있다.

블록체인 플랫폼 기반의 가상화폐라는 거창한 수식어를 달고 불법 가상화폐 다단계 판매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블록체인 플랫폼’이 대단한 단어 같지만 그 뜻을 풀어보면 단순한 영어의 한 단어이다. 전산시스템 기반에 암호화된 하나의 블록을 연결하는 것을 블록체인이라 하고 정보를 가공하기 위해 접근하는 곳을 플랫폼이라 한다.

2008년 9월 15일, 자본의 탐욕이 만들어낸 투기 버블이 터지던 날, 세계 4대 투자은행 가운데 두 개가 침몰해 세계를 경악과 공포 속으로 몰아 넣었다. 리먼 브라더스가 파산 신청을 냈으며 메릴린치가 뱅크오브아메리카에 팔린 날이다. 이를 기점으로 예금주들이 은행을 못 믿고, 은행이 은행을 못 믿는 신용 위기의 공포가 세상을 덮치며 전 세계가 글로벌 금융 위기 속으로 빠져들어 갔다. 그로부터 3개월 여 뒤인 2009년 1월 3일 비트코인이 탄생했다.

실체가 없는 가상화폐, 디지털자산 가상화폐, 비트코인은 미래가치가 있느냐 혹은 없느냐라는 논란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정말 돈 많은 사람은 다단계 가상화폐 투자사업을 하지 않는다. 우리 사회는 참으로 다양한 집합체들로 엮여져 톱니바퀴처럼 쉴 새 없이 돌아간다.

합법적인 허가를 받고 불법적인 영업을 하고 있는 불법 다단계는 합법을 가장한 불법 행위이다. 수많은 선량한 사람들이 다단계의 늪에 빠져 가사를 탕진하는 경우를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불법 다단계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듣지도 보지도 못한 이상한 이름의 코인사업으로 전환돼 일명 폰지사기로 이어지고 있다.

정년 퇴직자가 불법 다단계에 빠져 들어가는 과정을 한 예로 들어본다. 인생 후반에 명예롭게 퇴직한 퇴직자들은 처음 2~3개월 동안은 퇴직으로 인한 꿈 같은 휴식 시간을 보낸다. 대한민국 직장인 대다수가 60대 초반이 되면 수십 년 동안 젊음과 청춘을 바쳐 일한 직장에서 또는 수십 년 몸담았던 공직에서 명예퇴직을 하거나 정년퇴직을 하게 되는 시점을 맞이하게 된다. 그리고 수십 년간의 공로에 대한 퇴직금을 일시금 또는 연금으로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공직이 아닌 일반 사기업의 경우 대다수 퇴직금을 일시금으로 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

수십 년 정든 직장을 그만두고 퇴직으로 인한 꿈 같은 휴식 시간을 보낸다. 가정에서 휴식을 갖거나 제2의 삶을 준비하게 된다. 이때 대다수 사람들은 처음에는 집에서 시간을 보내거나 주변 지인들을 찾아 인사를 하게 되고 그동안 못 했던 여행을 포함해 부부는 새로운 제2의 삶을 사는 것 같은 시간을 함께 보내게 된다.

처음에는 국내 여행 그리고 해외여행까지 다양한 시간을 부부가 함께 보내게 되는데 이 때 쯤이면 대다수 퇴직자들은 손자 또는 외손자를 보게 되는 시기와도 겹쳐진다. 처음 직장을 퇴직하고 집에 있을 때는 손자들의 재롱에 빠지기도 한다.

그리고 몇 개월이 지나 외손자, 손자 등은 어린이집에 가게 되고 퇴직한 남편은 갈 곳을 찾지 못하고 TV 리모컨을 잡고 소파와 함께 붙어 지내는 시간이 차츰 차츰 늘어나게 된다. 이런 광경을 수개월 지켜보던 아내는 조금씩 조바심을 갖게 되고 거실에서 소파와 리모컨과 함께 지내는 남편이 어느 날 갑자기 지겹게 느껴지는 시간을 맞이하게 된다.

이때 대다수 아내들은 남편에게 몇 가지 질문을 던지게 된다. 당신 요즘은 어디 갈 데가 없어? 누구 아빠는 뭘 하고 있어? 등등의 질문을 던지고 또 시간이 좀 더 지나면 누구 아빠는 어디에 투자를 해서 얼마를 벌었다. 이런 말을 하게 되고 아내의 이러한 이야기를 몇 차례 듣고 나면 남편은 차츰차츰 의기소침하게 되고 마음이 초조해진다.

남편은 아내가 했던 말을 되새겨 본다. 누구 아빠는 어디에 무엇을 투자해 얼마를 벌었다고 하면 그 말에 남편은 귀가 솔깃해질 수밖에 없다. 아내는 남편이 소파와 리모컨을 잡고 뒹구는 것을 보면서 핀잔을 주거나 또는 직접 사회생활을 준비하게 되는데 경력이 단절된 아내는 사회의 다양하고 복잡한 구조를 잘 이해하지 못해 쉽게 돈 버는 유혹에 빠져들게 될 수 있다.

누구나 돈을 버는 일을 좋아하지만 돈 버는 일이 그리 쉬운 일인가? 그렇게 쉬운 일이었다면 남편이 왜 30년 이상 직장에서 받은 돈으로 평생을 잘 먹고 잘살지 못하겠는가? 돈 버는 일은 그리 쉬운 일이 절대 아니다. 그런데 이웃이나 친구들이 매월 정기적으로 수백, 수천만원씩 고정적으로 돈을 벌고 있다는 말에 솔깃해진다. 그런 유혹에 퇴직한 남편과 아내는 쉽게 넘어갈 수밖에 없다. 이렇게 검증되지 않은 금용 다단계 또는 금융 네트워크 마케팅이라는 그럴싸한 말에 현혹돼 빠지게 된다.

불법 다단계 사업이 이제는 불법 코인사업으로까지 발전하고 있다. 단돈 1달러짜리 비트코인이 최근 5000만원까지 올라가는 현상들이 우리 눈앞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을 보고 마음이 조급해진 아내와 남편은 그만 불법 다단계 코인사업에 돈을 투자하면서 폰지 사기를 당하게 된다.

찰스 폰지(Charles Ponzi 1882~1949)는 이탈리아 태생으로 희대의 사기 판매 방식을 고안해 많은 사람들을 절망에 빠뜨린 사람이다. 그의 이름을 따서 일명 폰지 사기라고 하는 것인데, 돌려막기 식으로 계속 투자자를 모집해 회원을 확대하다가 어느 순간 빼돌린 투자금을 들고 잠적하는 사기이다. 내가 낸 돈을 일부 돌려받는 것인데 그 사실을 모르고 수개월 동안 주기적으로 일정 금액이 잘 들어오는 것에 매료돼 주변의 친지, 친구들을 끌어들이게 된다.

찰스 폰지 사기 수법에서 우리가 얻는 교훈은 재산을 한방에 늘리거나, 소득이 갑자기 많아지거나 다수의 사람들을 끌어모아 쉽게 아주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면 그것은 분명 부당한 이득일 것이고, 부당한 이득이 생기는 것은 반드시 누군가가 부당한 손해를 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는 사실이다.

대한민국 아내들 청춘 바쳐 일한 남편을 내몰지 마라. 나에게 주어진 조건에 맞게 주어진 삶과 생활을 열심히 하다 보면 그곳에서 기쁨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저자들은 이 책을 읽는 분들이 인생 말년에 불법 다단계에 빠져 재산을 탕진하지 않도록 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발간하게 됐다. 더불어 우리 사회가 건전하게 발전하기 위해서는 일확천금의 꿈이 아닌, 주어진 삶에 최선을 다하는 건강한 마음자세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 이 책을 집필하게 됐다.

불법 다단계와 불법 코인은 절대 빈곤이 아닌 상대적 빈곤감에서 비롯되는 우리 사회의 책임 또한 한몫을 하지는 않았나 생각해 볼 일이다.

저자 박대겸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개요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는 행복이 샘솟는는 도서, 에너지가 넘치는 출판을 지향하는 출판 기업이다. 기쁨 충만, 건강다복, 만사 대길한 행복에너지를 전국 방방곡곡에 전파하는 사명감으로 임직원 모두 최선을 다해 일하고 있다. ‘좋은 책을 만들어 드립니다’라는 슬로건으로 베스트셀러 작가나 기업가, 정치인 등 잘 알려진 이들은 물론 글을 처음 써 보는 일반인의 원고까지 꼼꼼히 검토해 에세이집, 자기계발서, 실용서, 자서전, 회고록, 에세이, 시집, 소설 등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출간하고 있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는 서편제에 버금가는 영화 제작을 기획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대하소설 소리 책 기사 한국교육신문에 게재된 원문을 읽은 후 성원과 지도편달 부탁드린다.

웹사이트: http://happybook.or.kr

연락처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권선복
070-7018-639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도서출판 행복에너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