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스미스 그룹, 1억8600만달러 모집하며 첫 기후 복원·적응 사모펀드 마감

뉴스 제공
Lightsmith Group
2022-02-02 15:40
뉴욕--(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세계적 지속 가능형 사모펀드사 라이트스미스 그룹(Lightsmith Group, 이하 ‘라이츠스미스’)이 ‘라이트스미스 클라이미트 리질리언스 파트너스 SCSp RAIF(Lightsmith Climate Resilience Partners SCSp RAIF, 이하 ‘라이트스미스 클라이미트 리질리언스’)’ 투자 라운드를 마감하며 1억8600만달러를 조달했다고 발표했다.

라이트스미스 클라이미트 리질리언스는 기후 복원 및 적응에 초점을 맞춰 기후 변화의 영향을 해소해 나가는 성장 단계의 기술 기업에 투자하는 첫 사모펀드다. 이번 펀드를 통해 PNC 인슈어런스 그룹(PNC Insurance Group), 록펠러 재단(Rockefeller Foundation), 킨네렛 그룹(Kinneret Group), 캡록 임팩트 파트너스(Caprock Impact Partners), 녹색기후기금(Green Climate Fund, GCF), 유럽투자은행(European Investment Bank),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sian Infrastructure Investment Bank), 독일 경제협력개발부 대외원조 집행기관 독일재건은행(KfW), 북유럽개발기금(Nordic Development Fund), 룩셈부르크 정부 등 세계적 투자자들을 대거 유치했다.

라이트스미스 설립 파트너인 제이 코(Jay Koh)와 산제이 와글(Sanjay Wagle)은 칼라일 그룹(Carlyle Group), 밴티지포인트 캐피털 파트너스(VantagePoint Capital Partners), 미국 개발금융공사(Development Finance Corporation, DFC), 국제금융공사(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 IFC), 미국 에너지부(Department of Energy), 뉴욕녹색은행(New York Green Bank) 등에서 활동하며 직접 투자와 관련해 20년 넘게 경험을 쌓은 인물들이다. 라이트스미스는 골드만삭스(Goldman Sachs), 트루 노스 파트너스(True North Partners), 베어링 프라이빗 에쿼티 아시아(Baring Private Equity Asia), IFC, 미국 DFC 등에서 활동한 노련한 인물들로 글로벌 투자팀을 꾸렸다. 전 뉴욕 에너지금융부 의장인 리처드 카프만(Richard Kauffman)이 라이트스미스 클라이미트리질리언스 투자위원회 의장직을 맡았다.

라이트스미스 클라이미트 리질리언스는 기후변화로 인한 실질적 영향을 해소할 기술을 보유한 성장 단계 기업에 투자한다. 현재 세계 클린테크 시장 규모는 1700억달러를 웃도는 것으로 추정된다. 기후 정책 이니셔티브(Climate Policy Initiative, CPI)는 라이트스미스 클라이미트 리질리언스를 기후 복원에 초점을 맞춘 첫 사모펀드로 규정했다. CPI가 보고한 바에 따르면 기후 변화 적응을 겨냥한 연간 민간 투자금은 5억달러를 밑돌고 있다.

라이트스미스 클라이미트 리질리언스는 물 효율성 및 스마트 물관리, 회복 탄력성 있는 식품 체계, 농업 애널리틱스, 지리 정보, 공급망 분석, 재난 위험 모델링 및 위험 전가 등 6개 기술 부문에 초점을 맞춰 투자할 예정이다. 라이트스미스 클라이미트 리질리언스는 기술을 활용해 사업체와 지역 사회가 기후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기업의 규모 확대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 해외 시장, 특히 신흥 시장에서 해당 기업이 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기업과 정부 기관으로 구성된 라이트스미스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협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라이트스미스 클라이미트 리질리언스는 현재까지 오프그리드(off-grid) 솔루션으로 햇빛과 공기로부터 식수를 생산하는 집수 기술 기업 소스 글로벌(SOURCE Global)과 자동화·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식품 낭비를 줄이고 수확량을 개선하는 인도 농업·식품 공급망 서비스 기업 웨이쿨 푸드(WayCool Foods)에 투자를 단행했다.

라이트스미스 클라이미트 리질리언스는 경제적 수익을 선사하고 세계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기준을 준수하는 한편 영향측정시스템(Impact Measurement System, IMS)를 통한 영향 평가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리처드 카프만 의장은 “라이트스미스 클라이미트 리질리언스는 기후 변화의 영향에 대한 해결책에 투자하는 첫 사모펀드”라며 “라이트스미스는 직접 투자와 기후 변화에 경험이 풍부한 인물들로 팀을 꾸렸으며, 기후 복원 투자에 앞장서 온 글로벌 투자자들을 유치했다”고 말했다.

제이 코 설립 파트너는 “성장 가도를 달릴 것으로 예상되는 기후 복원 기술은 간과할 수 없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투자 기회”라며 “기후 변화와 관련된 가뭄, 농업 스트레스, 공급망 혼란 등이 늘고 있어 관련 위험을 파악하고 해법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 및 애널리틱스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산제이 와글 설립 파트너는 “투자자인 우리는 미래에 대해 확실하게 아는 것이 거의 없다”며 “우리가 아는 한 가지는 기후 변화에 대응할 스마트 솔루션을 가진 기업들에 대한 수요가 늘 것이라는 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후 복원 솔루션에 대한 투자는 기업, 지역 사회, 개인에게 경제적 수익과 실질적 혜택을 선사할 것”이라며 “기후 복원 기술은 투자자와 우리 모두에게 기회”라고 덧붙였다.

기후 금융을 위한 글로벌 혁신 연구소(Global Innovation Lab for Climate Finance), 북유럽개발기금, 지구환경기금(Global Environment Facility), 국제보호협회(Conservation International), 룩셈부르크 국제기후금융액셀러레이터(International Climate Finance Accelerator)의 지원 아래 개발한 투자 전략 ‘기후 복원·적응 금융·기술 이전 기금(Climate Resilience and Adaptation Finance and Technology-transfer facility, 약칭 CRAFT)’이 라이트스미스 클라이미트 리질리언스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유엔 기후변화협약(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에 따라 194개국이 발족한 녹색기후기금(GCF)이 4600만달러를 출자해 라이트스미스 클라이미트 리질리언스의 최대 투자자로 등극했다. 선도적 글로벌 민간 시장 영향 투자 관리사인 페가수스 캐피털 어드바이저(Pegasus Capital Advisors)가 GCF를 대행하기로 했다.

야닉 글레마렉(Yannick Glemarec) GCF 사무총장은 “CRATF 투자 전략에 따라 라이트스미스 클라이미트 리질리언스를 지원하게 돼 매우 자랑스럽다”며 “GCF의 이런 촉매 투자는 민간 기술이 개발 도상국으로 이전되는 속도를 높이고 기후 적응 및 복원 노력을 강화하는 한편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의 녹색 회복을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라이트스미스 클라이미트 리질리언스는 복잡한 기후 문제를 해결한 혁신적인 해법을 선사하고 재정을 편성하는 데 있어 민간 부문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모범 사례이자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라고 덧붙였다.

라이트스미스 그룹(LIGHTSMITH GROUP) 개요

라이트스미스는 중요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기업에 자금을 대는 지속 가능형 사모 펀드사다. 에너지, 물, 식품, 농업, 기후 복원 등 여러 분야에서 기술 기반 사업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는 성장 단계 기업에 투자를 단행한다. 웹사이트(www.lightsmithgp.com)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13100566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lightsmithgp.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라이트스미스 그룹(LIGHTSMITH GROUP)
질 쉬(Jill Xu)
어소시에이츠
917-415-0493
info@lightsmithg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