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커넥트, 국제 음성신호처리 학회 ‘ICASSP 2022’서 온디바이스 AI 논문 발표

가볍고 고성능의 온디바이스 오디오 분류 모델 개발, 하이퍼커넥트 서비스에 적용 예정

디바이스 자체 AI 기능 수행으로 안전한 개인 정보 보호

뉴스 제공
하이퍼커넥트
2022-02-07 11:15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영상 기술 기업 하이퍼커넥트(대표 안상일)가 세계 최고 권위의 음성신호 처리 학회 ‘ICASSP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coustics, Speech, and Signal Processing, 이하 ICASSP) 2022’에 참가해 ‘온디바이스 AI’ 논문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ICASSP는 세계 전기전자협회(IEEE) 산하 학회 중 규모가 가장 크고 역사가 깊은 학회 중 하나다. 하이퍼커넥트는 5월 싱가포르에서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되는 ICASSP 2022에서 ‘온디바이스 오디오 분류를 위한 시간적 지식 증류 기법(Temporal Knowledge Distillation for On-device Audio Classification)’ 논문을 통해 온디바이스 환경에서의 오디오 분류 관련 연구 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온디바이스 AI는 네트워크나 서버를 거치지 않고 디바이스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로, 모바일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AI 모델의 성능뿐만 아니라 경량화에도 많은 기술력이 필요하다.

하이퍼커넥트는 이번 연구를 통해 이형 아키텍처의 서버 모델과 온디바이스 모델 사이에서도 시간적 지식 증류가 가능한 새로운 기법을 제안, 가벼우면서도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는 온디바이스 오디오 분류 모델 개발에 성공했다. 해당 모델은 사람의 음성에서 키워드만을 인식하는 ‘키워드 스폿팅(Keyword spotting)’을 포함한 오디오 이벤트 분류에서 좋은 결과를 얻었으며, 앞으로 하이퍼커넥트의 음성 모더레이션 서비스에 적용될 예정이다.

하이퍼커넥트 하성주 AI 랩 총괄 디렉터는 “하이퍼커넥트의 AI 기술력은 이미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으며, 이번 온디바이스 오디오 분류 모델 개발은 하이퍼커넥트의 AI 기술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한 사례”라며 “많은 산업에서 음성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개인 정보 보호가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하이퍼커넥트의 기술이 다양한 오디오 분류 작업의 성능 향상과 보안 강화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하이퍼커넥트는 자체 AI 랩 운영을 통해 실제 서비스 개발과 운영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혁신 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AI 및 딥러닝 등 다양한 기술을 개발·발표함으로써 세계적으로도 그 연구 성과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웹사이트: https://hyperconnect.com/

연락처

하이퍼커넥트 홍보대행
KPR
정숙영 AE
02-3406-225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