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S글로벌, ‘2022 메타버스·기반기술[디지털 트윈·NFT] 혁신 트렌드 및 비즈니스 선도전략 보고서’ 발간

뉴스 제공
IRS글로벌
2022-02-08 13:51
서울--(뉴스와이어)--산업 조사 전문 업체 IRS글로벌이 ‘2022 메타버스 & 기반기술(디지털 트윈·NFT) 혁신 트렌드 및 비즈니스 선도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현재 비즈니스에서 주목받고 있는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공간 속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아바타의 형태를 한 다른 사용자와의 교류를 통해 비현실적인 체험을 할 수 있다는 것도 메타버스의 특징이다.

최근에는 IT 기술이 발전하면서 메타버스의 자유도가 비약적으로 향상해 사업상의 커뮤니케이션을 취하거나 메타버스에서 이벤트를 개최하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운영자가 어떻게 가상공간을 정의하는가에 따라 메타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무한히 확장된다. 따라서 이제까지보다 훨씬 넓은 분야에서 비즈니스에 활용하려 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메타버스는 얼핏 완전히 새로운 개념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이미 존재하는 몇 가지 기술이 진화하거나 기능을 확장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기술 자체는 ‘한정적인 형태’로서 이미 게임이나 블로그 등의 분야에서 사용돼 왔다. 게임과 관련된 예시는 끝이 없을 정도로 많으며, MMO RPG나 FPS 타입의 게임은 ‘아바타’란 명칭을 사용하지는 않더라도 실질적으로는 메타버스와 유사한 기능을 갖고 있다.

이런 메타버스를 비즈니스에서 사용하게 되면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메타버스가 주목받는 이유 중 하나는 그러한 효과를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비즈니스와 사회의 발전에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메타버스에서는 현실에서 실현할 수 없는 환경이나 상황을 만들고, 그것을 많은 사람과 함께 체험할 수 있다. 엔터테인먼트로서 현실에서는 있을 수 없는 환경을 체험하는 서비스를 생각해보면 이해하기 쉽다. 또한 연구를 할 때는 메타버스에서 시뮬레이션을 거쳐 구현화하고, 활발하게 의논해 이노베이션을 촉진할 수 있다. 메타버스를 사용하면 ‘거리’에 따른 다양한 제약을 크게 완화할 수 있으며,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툴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량으로 고객 및 관계자와 공통된 경험을 할 수 있다.

한편 메타버스에 주목하게 된 이유 중 하나로 신종 코로나19를 빼놓을 수 없다. 수많은 기업이 대면 커뮤니케이션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게 되면서, 원격 환경에서도 비즈니스를 원활하게 진행하는 방법을 모색하게 됐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메타버스는 효율적인 대책으로 주목받게 됐다.

가상공간은 지금까지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응용돼 왔다. 이를 비즈니스 전체에서 활용하게 되면, 직접 만나지 않아도 비즈니스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가상공간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질수록 감염증 대책으로서의 효과가 향상되기 때문에, 현재 많은 기업이 적극적으로 메타버스의 응용 가능성을 고려하고 있다.

비즈니스나 경제 발전의 관점에서도 메타버스에 대한 기대감은 매우 높다. 그중에는 차세대 SNS로서 기능할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캐나다의 에머젠 리서치의 조사와 전망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메타버스 관련 시장은 이미 55조원 규모에 달한다. 이것도 충분히 큰 규모지만, 2028년에는 1000조원 규모의 시장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메타버스의 기반 기술로, 현실과 가상세계를 연결해 공존을 촉진하고 몰입감 높은 가상융합 공간과 디지털 휴먼 등을 구현하는 ‘XR’, 가상세계에서 현실세계를 3D로 복제하고 동기화한 뒤 시뮬레이션·가상훈련 등을 통해 지식의 확장과 효과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디지털 트윈’, 디지털 자산의 등기부 등본으로 가상세계 속에서 다양한 상품·재화를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게 만들어 줄 ‘NFT’ (대체불가능토큰) 등도 주목받고 있다.

이에 정부는 2026년까지 ‘메타버스 세계 시장 점유율 5위 달성’을 목표로, 2022년에 메타버스 육성에 재정 5560억원을 투입하고, 민관협력 기반의 지속 가능한 메타버스 생태계 조성에 중점을 두고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IRS글로벌은 비대면 시대 맞이해 차세대 플랫폼으로 부상하는 메타버스 기술과 기반 기술(XR, 디지털 트윈, NFT)의 개발 동향과 최근 이슈를 조사해 사업화를 위한 방향과 전략을 제시하고자 했다며 메타버스 관련 연구개발 및 사업을 진행하는 기관 및 기업의 관계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유용한 정보로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고 밝혔다.

IRS글로벌 개요

IRS Global은 국내외 산업 정보를 조사, 분석해 유망 분야를 발굴, 관련 기업에 서비스하는 산업정보 전문 출판 서비스 기업이다.

보고서 상세보기: https://www.irsglobal.com/shop_goods/goods_view.ht...

웹사이트: http://www.irsglobal.com

연락처

IRS글로벌
산업조사실
김승훈 연구소장
02-786-771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