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가, 2021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발표

매출 및 부킹 예상치 웃돌아

모바일 오디언스 역대 최다

연간 매출 및 부킹 사상 최대

탄탄한 분기·연간 영업 현금 흐름 달성

뉴스 제공Zynga Inc.
2022-02-10 17:45
샌프란시스코--(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22년 02월 10일 -- 징가(Zynga Inc.)(나스닥: ZNGA)가 2021년 4분기와 2021년 한 해 실적을 9일 발표했다.

프랭크 기보(Frank Gibeau) 징가 최고경영자는 “기록적인 실적을 거둔 4분기를 끝으로 2021년에 역대 최고의 매출과 부킹(booking, 가상 상품 매출 총합), 모바일 오디언스(Audience)를 달성했다”며 “라이브 서비스 및 신작 개발, 광고 플랫폼 및 신시장·기술 투자 등 성장 전략에 매진하며 선도적인 모바일 중심의 F2P(free-to-play) 라이브 서비스 기업으로서 징가의 입지를 공고히 다진 직원들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2021년 4분기 실적 요약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4M9cTI)

주: 라운딩 영향으로 특정 수치가 제시한 수치와 다를 수 있다.
(1) 2021년 3분기 가이던스 참조.

· 매출 및 예약 건수: 징가는 2021년 4분기에 2020년 4분기 대비 13% 증가한 6억9500만달러의 매출고를 올렸으며, 부킹은 7억2700만달러로 4% 증가했다. 온라인 게임이나 사용자 페이 매출이 5억3400만달러로 7% 증가했고, 사용자 페이 부킹은 5억5500만달러로 5% 감소했다. 광고 및 기타 매출은 1억6100만달러로 37% 증가했고, 광고 및 기타 부킹은 역대 최고치인 1억7100만달러로 46% 증가했다.
· 오디언스 측정 기준: 모바일 일간 평균 활성 이용자 수(DAU)는 3700만명으로 3% 증가했고, 월간 평균 활성 이용자 수(MAU)는 1억8400만명으로 38% 늘었다. 모바일 DAU당 모바일 평균 부킹(ABPU)은 0.204달러로 1% 감소했다.
· 비용 및 경비: 매출 원가는 매출의 37%인 2억6000만달러로 2020년 같은 기간 41%에서 4%p 감소했다. 비일반회계기준(Non-GAAP) 매출 원가는 부킹의 27%인 1억9400만달러로 2020년 같은 기간 28%에서 감소했다. 일반회계기준(GAAP) 운영비는 매출의 63%인 4억3700만달러로 2020년 같은 기간 64%에서 소폭 향상됐다. 비일반회계기준 운영비는 부킹의 49%인 3억5700만달러로 2020년 같은 기간 47%에서 2%p 증가했다.
· 수익성 및 현금 흐름: 2021년 4분기 순손실은 6700만달러로 2020년 같은 기간 5300만달러보다 1400만달러 증가했다. 상각전영업이익(Adjusted EBITDA)은 2020년 같은 기간 5700만달러에서 1억4700만달러로 큰 폭으로 늘었고, 운영 현금 흐름도 2020년 같은 기간 4800만달러에서 1억5800만달러로 증가했다.

2021년 연간 실적 요약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4M9cTI)

주: 라운딩 영향으로 특정 수치는 제시한 수치와 다를 수 있다.
(1) 2021년 3분기 가이던스 참조.

· 매출 및 부킹: 2021년 매출은 역대 최고치인 28억100만달러로 2020년 대비 42% 증가했다. 부킹도 24% 증가한 28억2600만달러를 기록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온라인 게임 매출이 35% 증가한 22억4900만달러, 사용자 페이 부킹이 15% 증가한 22억6500만달러를 기록했다. 광고 및 기타 매출은 79% 증가한 5억5100만달러, 광고 및 기타 부킹은 83% 증가한 5억6100만달러를 기록했다.
· 오디언스 측정 기준: 연간 모바일 DAU는 2020년 대비 41% 증가한 3900만명, 연간 모바일 MAU는 2020년 대비 107% 증가한 1억8400만명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모바일 평균 ABPU는 0.194달러로 2020년 대비 12% 감소했다.
· 비용 및 경비: 매출 원가는 매출의 36%인 10억1500만달러로 2020년 41%에서 5%p 감소했다. 비일반회계기준 매출 원가는 부킹의 28%인 7억8700만달러로 2020년 30%에서 2%p 감소했고, 일반회계기준 운영비는 매출의 62%인 17억3000만달러로 2020년 78%에서 크게 개선됐다. 비일반회계기준 운영비는 부킹의 49%인 13억8600만달러로 2020년 46%에서 3%p 증가했다.
· 수익성 및 현금 흐름: 2021년 순손실은 1억400만달러로 2020년 3억2500만달러에서 크게 감소했다. 상각전영업이익은 2020년 3억7400만달러에서 2021년 6억4100만달러로 늘었다. 운영 현금 흐름은 2020년 1억7600만달러에서 2021년 2억5400만달러로 늘었고, 현금 및 투자는 총 12억달러를 기록했다.

징가는 2022년 1월 10일에 발표한 테이크-투 인터랙티브 소프트웨어(Take-Two Interactive Software) 합병 거래가 지연되면서 분기 실적과 관련된 가이던스를 제공하거나 전화 회의를 주최하지 않고 있다.

웹사이트(https://investor.zynga.com/news-releases/news-release-details/take-two-and-zynga-combine-bringing-together-best-class)에서 징가와 테이크투 인터랙티브 소프트웨어의 합병안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징가(Zynga Inc.) 개요

징가는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글로벌 리더로서 게임을 통해 전 세계를 연결한다는 사명에 매진하고 있다. 세계 175여개국에 달하는 방대한 글로벌 입지를 구축한 징가는 CSR 레이싱(CSR Racing™), 엠파이어 앤 퍼즐스(Empires & Puzzles™), 팜빌(FarmVille™), 골프 라이벌(Golf Rival™), 헤어 챌린지(Hair Challenge™), 해리포터: 퍼즐 앤 스펠(Harry Potter: Puzzles & Spells™), 하이힐(High Heels!™), 머지 드래곤스(Merge Dragons!™), 머지 매직(Merge Magic!™), 툰 블라스트(Toon Blast™), 토이 블라스트(Toy Blast™), 워드 위드 프렌즈(Words With Friends™), 징가 포커(Zynga Poker™) 등 인기 게임 프랜차이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총 다운로드 수는 40억회를 웃돈다. 징가는 모바일 광고 및 수익화 플랫폼 기업인 차트부스트(Chartboost)를 인수해 프로그래매틱 광고와 수익률을 규모에 맞춰 최적화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한 차세대 플랫폼이다. 2007년에 설립된 징가는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북미, 유럽, 아시아에 지사를 마련했다. 징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www.zynga.com)나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징가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요 운영 측정 기준

징가는 모바일 DAU·MAU 등의 여러 운영 측정 기준을 추적해 사업을 관리한다. 모바일 DAU는 징가 모바일 게임의 일간 평균 활성 이용자 수, 모바일 MAU는 월간 평균 활성 이용자 수를 뜻한다. 또 모바일 ABPU는 평균 모바일 DAU당 일일 평균 모바일 부킹을 의미한다. 징가는 자체 분석 시스템을 통해 DAU, MAU, ABPU를 각각 기록하고 추산한다. 징가는 사용자 계정 활동 추적을 기반으로 수집한 자체 기업 데이터를 통해 운영 측정 기준을 정한다. 또 플랫폼 제공 업체의 제3자 네트워크 로그인 등 제3자가 제공한 정보도 활용해 한 플레이어가 두 개 이상의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했는지 여부도 추적한다. 징가는 적용 가능한 측정 기간에 사용자층을 통해 추산한 금액이 합리적이며, 플레이어의 성향을 규명하려는 노력을 기반으로 시간대별로 적용하고 업데이트한 방법론이 타당하다고 믿는다. 그러나 사용자 활동 및 시스템과 관련된 여러 요인, 불법적인 플레이어 활동을 반복하려는 시도를 규명하고 감지하려는 회사의 역량이 이런 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모바일 DAU. 징가는 모바일 DAU를 특정일에 징가의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한 사람의 수로 정의한다. 특정 기간의 평균 모바일 DAU는 그 기간의 각 날짜에 대한 모바일 DAU의 평균이다. 한 사람이 같은 날 서로 다른 2가지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하면 2 DAU로 산정된다. 징가는 제3자가 제공한 정보를 활용해 같은 날 플레이한 사람을 규명하며, 이를 통해 중복을 줄인다. 하지만 징가는 하이퍼캐주얼 게임(2020년 10월 롤릭(Rollic)에서 인수한 게임 포함), 모바일 메신저 게임(2021년 3분기 전), 퍼즐 컴뱃(Puzzle Combat), 머지 매직(Merge Magic!), 2019년 5월 그램 게임즈(Gram Games)에서 인수한 게임, 2019년 1월 스몰 자이언트(Small Giant)에서 인수한 게임, 2020년 7월 피크(Peak)에서 인수한 게임, 2021년 10월 스타라크(StarLark)에서 인수한 게임 등 여러 사용자 계정으로 자사의 게임을 플레이한 개인을 연결하는 제3자 네트워크 로그인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잠재적 중복으로 실제 모바일 DAU는 보고한 것보다 낮을 수 있다. 징가는 모바일 DAU를 오디언스 인게이지먼트 측정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모바일 MAU. 징가는 측정일까지 30일간 징가의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한 사람의 수로 모바일 MAU를 정의한다. 특정 기간의 평균 모바일 MAU는 해당 기간 월말에 측정한 모바일 MAU의 평균이다. 같은 30일간 한 사람이 서로 다른 2가지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하면 2 MAU로 산정된다. 징가는 제3자가 제공한 정보를 활용해 같은 게임을 플레이한 사람을 규명해 중복을 줄인다. 하지만 징가는 하이퍼캐주얼 게임(2020년 10월 롤릭에서 인수한 게임 포함), 모바일 메신저 게임(2021년 3분기 전), 퍼즐 컴뱃, 머지 매직, 2019년 5월 그램 게임즈에서 인수한 게임, 2019년 1월 스몰 자이언트에서 인수한 게임, 2020년 7월 피크에서 인수한 게임, 2021년 10월 스타라크에서 인수한 게임 등 여러 사용자 계정으로 자사 게임을 플레이한 개인을 연결하는 제3자 네트워크 로그인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잠재적 중복으로 실제 모바일 MAU는 보고한 것보다 낮을 수 있다. 징가는 모바일 MAU를 게임 오디언스의 총 규모를 산정하는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모바일 ABPU. 징가는 해당 기간의 총 모바일 부킹으로 모바일 ABPU를 정의하며, 해당 기간 일수와 해당 기간 평균 모바일 DAU로 나뉜다. 징가는 모바일 ABPU가 징가의 실적을 파악·평가하려는 투자자 및 이해 당사자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된다고 생각한다. 징가는 모바일 ABPU를 가상 아이템 및 광고 매출을 통한 모든 플레이어에 대한 전반적 이익 창출을 측정하는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징가는 더 많은 플레이어가 징가 게임을 즐기고 사회적 상호 작용을 늘리는 한편 회사 게임과 사업의 가치를 제고할 수 있도록 소셜 게임 사업 모델을 개발했다. 징가의 게임을 즐기는 플레이어들이 징가의 부킹을 견인, 결과적으로 온라인 게임 매출과 광고 매출이 상승하고 있다. 플레이어들은 구입한 가상 아이템을 활용해 다른 플레이어와 어울리고 서로 협력하거나 경쟁한다. 징가는 모바일 DAU, MAU, ABPU가 가장 뛰어난 주요 오디언스 측정 기준이라고 믿는다.

비일반회계기준(Non-GAAP) 재무 측정

회사는 미국 GAAP에 따라 작성한 연결재무제표(회사의 ‘GAAP 재무제표’)를 보완하기 위해 이 보도자료에 특정 비GAAP 재무 조정치를 제시했다. 경영진은 회사의 운영 성과와 유동성을 평가하기 위해 회사 재무 실적을 분석할 때 내부적으로 비GAAP 재무 조정치를 사용한다. 회사의 비GAAP 재무 조정치는 다른 기업이 사용하는 비GAAP 재무 조정치와 다를 수 있다.
 
회사가 비GAAP 재무 조정치를 제시하는 것은 회사의 GAAP 재무제표를 별도로 간주하거나 이를 대체 또는 그보다 뛰어난 것으로 간주하게 할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다. 회사는 경영진과 투자자 모두가 회사의 성과를 평가하고 미래 기간의 사업을 기획, 전망, 분석할 때 비GAAP 조정치를 참고해 이득을 볼 것으로 믿고 있다. 회사는 비GAAP 조정치가 회사 운영상의 결정을 내리는 주요 재무 조정치와 관련해 투명성을 더 높이고 투자자와 분석자들이 회사 사업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기 때문에 그것이 투자자들에게 유용하리라고 믿는다.

회사는 이 보도자료에서 회사가 사용한 비GAAP 재무 조정치를 GAAP재무 조정치와 직접 비교한 조정치를 아래 표에 제시했다. 회사의 비GAAP 재무 조정치에는 아래와 같은 제약 사항이 있으므로 이 보도자료에서 언급한 비GAAP 재무 조정치를 회사의 GAAP 재무 조정치와 함께 고려해야 한다.

회사의 비GAAP 재무 조정치의 주요 제약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부킹(Booking)은 이연 및 인정한 온라인 게임 매출, 내구성 있는 가상 아이템이나 소모성 가상 아이템에 대해 플레이어가 사용한 것으로 추산되는 평균 기간의 특정 광고 거래에서 나온 수익은 반영하지 않는다. 부킹은 기타 조정 요인도 포함한다.
· 상각전영업이익(Adjusted EBITDA)은 주식 기반 보상비, 인수 관련 거래비, 우발적 대가 공정가치 수정액, 임대 공실비(감액 비용 포함)의 영향은 포함하지 않는다.
· 상각전영업이익은 소득세 충당금이나 이득을 반영하지 않으며 외환 및 자산 처분 소득 및 손실, 이자 비용 및 이자 소득을 포함하는 기타 순 소득(비용)을 포함하지 않는다.
· 상각전영업이익은 유형 및 무형 자산의 감가상각을 제외한다. 감가상각은 비현금 비용이지만, 감가상각된 자산은 미래에 대체돼야 할 수 있다.
· 잉여 현금 흐름은 설비 지출 투자가 아닌 운영 활동을 통한 순현금에서 발생한다.
· 비일반회계기준(Non-GAAP) 매출 원가와 비일반회계기준 운영비는 인수, 우발적 대가 공정 가치 수정액, 인수 관련 거래비, 임대 공실비, 주식 기반 보상비 등을 통한 무형 자산의 상환 영향을 포함하지 않는다.

징가(ZYNGA INC.)
연결 대차 대조표
(100만달러 단위, 미감사)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4M9cTI)

징가(ZYNGA INC.)
연결 손익 계산서
(100만달러 단위, 미감사)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4M9cTI)

징가(ZYNGA INC.)
연결 현금 흐름표
(100만달러 단위, 미감사)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4M9cTI)

징가(ZYNGA INC.)
일반회계기준 대 비일반회계기준 결과 조정표
(100만달러 단위, 미감사)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4M9cTI)

(1) 해당 금액은 2021년 8월 발생한 샌프란시스코 빌딩 및 관련 개량비, 부동산, 설비 관련 비현금 손상 비용과 샌프란시스코 빌딩 관련 후속 임차료 및 기타 비용 6680만달러를 포함한다.

징가(ZYNGA INC.)
일반회계기준(GAAP) 대 비일반회계기준(NON-GAAP) 비용 및 경비 조정표
(100만달러 단위, 미감사)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4M9cTI)

징가(ZYNGA INC.)
일반회계기준 대 비일반회계기준 비용 및 경비 조정표
(100만달러 단위, 미감사)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4M9cTI)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20900520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2576176_Zynga.pdf

웹사이트: https://www.zy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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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문의
레베카 라우(Rebecca Lau)
Investors@zynga.com

미디어 문의
케니 존스턴(Kenny Johns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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