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한미사진아카데미 정규과정 수강생 모집
올해 개설 10주년을 맞는 한미사진아카데미는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전 과목 모두가 개별 맞춤형 수업을 지향하며, 상호 긴밀하게 연계된 체계적 관계망 속에서 운영된다.
한미사진아카데미는 사진예술 전반을 창의적으로 공부하는 사진예술의 배움터이다. 사진실기의 단계적 과정인 ‘Camera Craft’, ‘Camera Work’, ‘Camera Master’를 비롯해 사진가를 목표로 하는 연구반인 ‘Photo Research’, 포토샵 실습과정인 ‘Digital Lab’, 사진역사와 이론을 다루는 ‘세계사진사’ 강의를 소수정원제로 운영한다.
Camera Craft는 사진의 즐거움과 가치를 찾아내는 것을 목표로 하며, 실기 전반의 기예를 습득하는 과정이다. 사진의 기본이론을 습득하고 다양한 표현 기술의 연마를 통해 무엇보다도 사진의 기쁨을 맛보는 과정이다. Camera Work는 사진예술에 필요불가결한 개성적 표현을 추구한다. 개별 작업의 리뷰를 통해 새로운 작업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그것의 창의적인 실천을 행하는 과정이다. 작품사진의 고급과정인 Camera Master는 세계적인 작가들의 작업을 본보기로 삼아 완성도 높은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그것을 단체전으로 연결하는 과정이다. Camera Master의 포트폴리오는 창조적 개성을 추구하며, 단체전의 기획과 참여를 통해 사진예술의 역량을 심화하고 체계화한다.
사진작가로서의 실제적 교양을 정립하고, 사진가가 되기 위한 실전능력을 함양하는 과정인 Photo Research는 창조적 작업 콘셉트 설정과 이에 의거한 사진촬영, 파인프린트와 섬세한 구성의 포트폴리오 제작, 전시회를 목표로 삼는다. 사진가가 습득해야 할 실제적 지식을 사진과 미술 관련 실무자 특강을 통해 체화하고 이를 실천하는 과정이다. Camera Work, Camera Master, Photo Research 과정은 1년간의 작업을 결산하는 수료전을 삼청동 MoPS에서 클래스별로 2주간 갖게 된다.
이번 2022년도 한미사진아카데미는 Digital Lab이라는 이름으로 하계, 동계방학 동안 특별강좌로 진행된 Photoshop 실습을 정규과정으로 승격한다. 디지털 사진의 원리와 메커니즘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프린트에 적용하는 능력은 사진 작업에서 피할 수 없는 기술이 됐기 때문이다. 포토샵의 다양한 기능을 숙지하고 이를 창의적 표현에 적용하는 능력은 이제 디지털 시대 사진예술의 기본이 됐다. Digital Lab은 적극적인 프린트 실습을 통해 수강생의 예술사진 제반 능력을 향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2021년도 개설된 사진역사, 이론 수업인 세계사진사 강좌는 사진 발명부터 현대사진의 제양상을 연대기적으로 살펴본다. 세계사진사의 흐름에 있어 획을 그은 사건, 인물, 경향을 중심으로 사진역사의 핵심 사안들을 살펴보면서 자신의 사진작업의 위치를 가늠하고, 새로운 사진적 시도의 계기를 마련하는 수업이다.
한미사진아카데미의 모든 과정은 개별적으로 고립된 양상을 띠지 않는다. 전 과목이 체계적인 단계로 구성되며 유기적으로 상호관련을 맺는다. 중견 사진작가, 비평가로 활동하는 강사들을 교수진으로 편성한 한미사진아카데미는 한미사진미술관과의 연계를 통해 창의적인 사진예술의 교차로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
2022년도 한미사진아카데미 정규과정 개강일은 3월 2일(수)이며, 각 교과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MoPS 한미사진미술관 삼청별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미사진미술관 블로그: https://blog.naver.com/photo_museum/222644884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