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의 겨울철새와 친구하자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한강시민공원사업소 강서습지 생태공원에서는 11월 5일부터 내년 2월 말까지『철새와 친구하기』프로그램과 솟대 만들기 프로그램을 초, 중등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운영된다.

이번에 운영되는 겨울철 철새탐사 프로그램은 도심에서 철새를 코앞에서 관찰할 수 있도록 조류 전망대와 망원경 등 각종 탐조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철새탐조투어에서는 갈대와 만나는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어 더욱 좋다.

한강의 장엄한 풍경에 바다 같이 물결치는 갈대의 모습은 한 장의 멋진 추억으로 기억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한강의 생태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부모와 함께 도심에서 최고의 철새탐방과 체험학습효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고,우리나라 젖줄인 한강은 매년 늦은 가을부터 겨울까지 각양각색의 철새들이 찾아온다.

가까이 가기엔 너무 먼, 하지만 가까이 가서 지켜보고 싶었던 철새의 모습을 이번에는 직접 찾아가 만날 수 있다.

요즘 한창 문제가 되고 있는 조류독감으로부터 참여시민들의 안전한 조류탐사를 위하여 조류의 분변(배설물)을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 검사의뢰 및 소독용 발판을 설치하여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아울러 솟대 만들기 프로그램은 우리나라 고유민속신앙의 상징물인 '솟대'를 직접 깎아보며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 시간에 직접 완성한 작품은 생태공원에 세울 수 있다.

솟대는 모든 악한 것들로부터 보호받는 지역이라는 뜻의 "소도"의 표식 으로 보통 동네어귀에 장승과 같이 세우기도 하는데 장승이 동네간 경계의 표식에 가까운데 반하여 솟대는 악귀와 재앙으로부터 동네를 보호해준다는 뜻이 더욱 강하다.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시는 학생은 공원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접수는 11. 3일부터 선착순으로 마감할 예정이다. ※ 인터넷 예약 : http://hangang.seoul.go.kr 프로그램문의 : 강서지구사무소 (02-3780-0621~3)

【 겨울철 철새탐사 】
· 운영기간 : 2005년 11월 5일(토) ~ 2006년 2월 28일(화)
· 운영시간 : 매주 수요일, 토요일 10:00 ~ 11:30
· 주요내용 : 한강에 찾아오는 철새 관찰, 철새는 어떻게 이동할까?

【 솟대 만들기 】
· 운영기간 : 2005년 11월 5일(토) ~ 11월 30일(수)
· 운영시간 : 매주 토요일 14:00~16:00
· 주요내용 : 솟대에 얽힌 이야기 및 유래, 솟대 만들어 세우기


자료사진 <조류관찰> <조류관찰> <조류보호용 가림막> <>

웹사이트: http://hangang.seoul.go.kr

연락처

한강시민공원사업소 시설부 녹지과 김현팔 과장 02-3780-0861
011-9002-5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