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우앤서베이, 오징어 게임 설문 조사 발표… “스릴 있고 현실 풍자적이지만 비정치적”

나우앤서베이, 1월 24일~2월 4일 1125명 패널 대상 설문 진행

오징어 게임에서 가장 뛰어난 요소는 ‘스토리의 전개 방식(41.7%)’

‘오징어 게임을 주변 사람에게 권하고 싶다’는 80.5%

뉴스 제공
엘림넷
2022-02-15 15:00
서울--(뉴스와이어)--엘림넷 나우앤서베이가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오징어 게임’을 주제로 진행한 패널 설문 조사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오징어 게임은 지난해 세계적 인기 속에 넷플릭스 역대 최대 흥행작으로 떠올랐다. 지난 연말 각종 시상식에서 수상 소식을 전하며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비영어권 드라마로는 처음으로 올 3월 19일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미국제작자조합(PGA)상 후보로 선정됐다.

이에 나우앤서베이는 올 1월 24일부터 2월 4일까지 나우앤서베이 전국 패널 회원 1125명(남성 617명, 여성 508명)을 대상으로 오징어 게임을 주제로 한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봤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예(78.8%)’가 ‘아니오(21.2%)’를 크게 앞섰다. 오징어 게임을 봤다고 답한 패널 887명에게 17쌍의 쌍대 비교 질문을 바탕으로 시청 소감을 물은 결과는 아래와 같았다.

먼저 오징어 게임은 스릴이 있으며(94.0%), 흐름이 극적이고(90.8%), 이해하기 쉽다(90.3%) 순으로 나타났다. 이어 영상이 마음에 들고(87.0%) 창조적(83.0%)이며, 상 받는 것이 당연하다(82.6%)라고 응답했다.

또 스토리가 훌륭하지만(76.2%) 비정하고(74.9%), 현실 풍자적(73.4%)이며 계층 갈등을 선동하는 듯하지만(71.9%), 서민을 모독한다(70.7%)고 느끼게 한다고 응답했다.

한편으로는 통쾌(69.3%)하고 유쾌(66.1)하면서도, 절망적(64.4%)이고 슬픈(64.3%) 드라마라고 응답했다. 그렇지만 정치적이지 않은 드라마(62.3%)라고 평가했다. 또 교훈적(47.0%)이기보다 오락적(53.0%)이라는 응답이 다소 우세하게 나타났다.

설문 결과를 종합하면 오징어 게임이 세계적 흥행과 각종 상을 받는 건 스릴 있고 흐름이 극적이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창조적이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또 현실 풍자적이고 계층 갈등을 선동하는 듯하지만, 정치적이지 않은 드라마이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었다.

오징어 게임에서 가장 뛰어난 요소에 대해서는 ‘스토리의 전개 방식(41.7%)’이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고 ‘배우의 연기력(31.9%)’, ‘영상 구성과 배경 음악(18.0%)’, ‘드라마의 내용(8.3%)’ 등이 뒤를 이었다. 오징어 게임을 주변 사람에게 권하고 싶은지에 대해서는 ‘권하고 싶다(80.5%)’, ‘권하고 싶지 않다(19.5%)’ 순이었다.

나우앤서베이 담당자는 “이번 설문 조사 결과를 종합해 보면 나우앤서베이가 2020년 1월 영화 ‘기생충’을 주제로 진행했던 설문 조사 응답 결과와 데칼코마니처럼 닮은 점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번 설문에는 총 1125명(남자 617명, 여자 508명)이 참여했으며 95% 신뢰 수준에 표본 오차는 ±2.92%포인트다.

◇ 설문 조사 결과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본 소감은?(응답 비율이 높은 순으로 나열)

- 스릴이 있으며(94.0%), 흐름이 극적이고(90.8%), 이해하기 쉽다(90.3%)
- 영상이 마음에 들고(87.0%) 창조적(83.0%)이며, 상 받는 것이 당연하다(82.6%)
- 스토리가 훌륭하지만(76.2%), 비정하다(74.9%)
- 현실 풍자적(73.4%)이며 계층 갈등을 선동하는 듯하지만(71.9%), 서민을 모독한다(70.7%)
- 통쾌(69.3%)하고 유쾌(66.1)하면서도, 절망적(64.4%)이고 슬프다(64.3%)
- 비정치적(62.3%)이고 오락적(53.0%)인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본 887명 대상)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서 가장 뛰어난 요소는?

1위 스토리의 전개 방식(41.7%)
2위 배우의 연기력(31.9%)
3위 영상 구성과 배경 음악(18.0%)
4위 드라마의 내용(8.3%)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주변 사람에게 권하고 싶은가?

- 권하고 싶음(80.5%) vs 권하고 싶지 않음(19.5%)

엘림넷 개요

엘림넷은 1996년 PSTN 인터넷 접속 서비스, 1997년 기업용 인터넷 전용 회선, 1999년 인터넷 데이터 센터를 개설해 국내 1세대 인터넷 전문 통신 회사로서 확고한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 밖에도 △인터넷 UTM 전용선 △정보 보안 클라우드(나우앤클라우드) 등의 서비스 △Checkpoint, Sophos, Vormetric 및 Vidyo 등 보안 및 영상 협업 관련 글로벌 솔루션 유통 △화상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나우앤나우 △셀프 설문 플랫폼 나우앤서베이 △모임 중개 플랫폼 굿모임 등의 온라인 오픈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설문 결과 분석 페이지: https://www.nownsurvey.com/issue/link/share/158
나우앤서베이 영화 ‘기생충’ 핫이슈 결과 분석: https://www.nownsurvey.com/board/hotissue/view/wr_...

웹사이트: http://www.elim.net

연락처

엘림넷 나우앤서베이
이현석 책임연구원
02-3149-4960
이메일 보내기
 
신은해 선임연구원
02-3149-4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