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사랑의달팽이, 청각장애 아동 지원 ‘와우!다솜이 소리빛 사업’ 진행
사랑의달팽이, 교보생명-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사회연대은행 지원으로 청각장애 아동 포괄적 지원
와우!다솜이 소리빛 사업, 청각장애 아동 수술 지원부터 사회 적응, 대중 인식 개선 캠페인 연중 진행
‘와우!다솜이 소리빛 사업’은 교보생명과 사랑의달팽이가 2019년부터 진행해 온 사업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각장애 아동에게 인공달팽이관 수술 및 언어 재활 치료를 지원해 왔다. 더불어 청각장애인의 사회 적응을 돕는 멘토링 프로그램 진행 및 언어 재활을 위한 소리 교재 제작에 앞장서고, 인식 개선 동화책을 발간하는 등 청각장애 인식 개선을 위해 다방면으로 사업을 진행해 왔다.
이러한 지원의 필요성과 사회적 관심에 힘입어 올해에도 청각장애인을 위한 소리 찾기, 사회 적응, 사회 인식 개선 등의 사업을 포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소리 찾기 지원사업으로는 지난해 인원보다 12명 확대된 총 42명 청각장애 아동에게 인공달팽이관 수술 및 언어 재활 치료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중위소득 100% 이내 청각장애 아동이다. 연중 상시 지원하며 사랑의달팽이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인공달팽이관 기기 급여 적용 시 1인당 인공달팽이관 수술비 본인부담금 전액이 지원되며 언어 재활 치료비 400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인공달팽이관 기기 급여 미적용 시에는 인공달팽이관 수술비로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청각장애 아동의 사회성 및 자존감 향상을 위한 연극 프로그램 ‘옥탑방달팽이’는 단원을 모집, 선발해 4개월여간 연습을 거쳐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사회 인식 개선 사업으로는 기존 발간된 동화책 ‘마법달팽이 실종사건’에 뒤이은 새로운 동화책을 발간해 전국 각지의 도서관, 학교에 배포할 예정이다.
또한 하반기에는 달팽이저금통에 채색하는 인식 개선 캠페인 ‘희망달팽이展’을 진행하고, 우수 작품은 연말 행사인 ‘다솜이 소리빛 산타’에서 시상 및 전시하고자 한다.
교보다솜이지원센터 차경식 센터장은 “와우!다솜이 소리빛 사업은 아동과 청소년이 건강 회복과 자기 성장을 통해 성숙한 인격체로 자라나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며 “청각장애를 가진 아이들이 청력을 회복하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랑의달팽이 조영운 사무총장은 “교보생명,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함께만드는세상 사회연대은행의 지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청각장애 아동을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와우!다솜이 소리빛 사업으로 사회,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 꿈을 갖고 세상에 나아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사랑의달팽이는 교보생명의 후원으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총 85명의 아동에게 인공달팽이관 수술 및 언어 재활 치료를 지원했으며, 매년 연말 행사를 개최해 임직원 대상 청각장애 인식 개선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2021년 진행한 소리모아캠페인에는 272명이 참여해 3027개의 소리를 수집했으며, 이를 통해 총 67편의 소리 교재를 제작한 바 있다.
사랑의달팽이 개요
사단법인 사랑의달팽이는 듣지 못하는 이들에게 소리를 찾아주어 잃어버렸던 ‘희망과 행복’을 선물하는 복지단체이다. 이를 위해 사랑의달팽이는 매년 경제적으로 소외된 청각장애인들에게 인공달팽이관(인공와우) 수술과 보청기를 지원하고 있으며 난청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또한 청각장애 유소년들이 어려운 악기를 다루면서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고 당당히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클라리넷앙상블연주단’을 결성해 아이들의 사회 적응을 돕고 있다. 사랑의달팽이는 문화 행사를 통해 난청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다 함께 소통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회 인식 전환 사업도 함께 펼쳐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oree119.com
연락처
사랑의달팽이
대외협력실
양지혜 실장
070-4322-413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