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아파트 ‘에너지 마이데이터’ 활용 AI 에너지 효율화 서비스 제공

뉴스 제공
한국전력 코스피 015760
2022-02-25 09:53
나주--(뉴스와이어)--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정승일)은 24일 용인 삼성디지털프라자 구성점에서 삼성전자 및 피에스텍과 ‘아파트 에너지 마이데이터 활용사업 컨소시엄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미 한전은 일반주택을 대상으로 지능형 전력망 구축사업을 통해 전력데이터를 수집해 인터넷 및 모바일로 실시간 사용량 및 요금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력데이터가 필요한 기업들과도 공유하고 있다.

한전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에너지효율화 서비스의 사각지대였던 아파트 고객을 대상으로 세대별 에너지 마이데이터*를 수집하고 아파트 고객들에게 실시간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삼성전자 등 가전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모바일로 가전기기를 조작하고, 합리적으로 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다.

한전은 수집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자동 이사정산 및 1인 가구 안부 살핌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민간기업과 에너지 마이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한전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에너지(SmartThings Energy)’ 스마트폰 앱을 통해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을 절전 모드로 자동제어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전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피에스텍은 직접 에너지 마이데이터를 수립하고 제공할 계획이다.

김숙철 한전 기술혁신본부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에너지 마이데이터의 수집 및 공유에 대한 표준을 마련하고, 이를 활용해 다양한 에너지 효율화 서비스를 개발하겠다”며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은 가장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탄소감축 수단이며, 이번 업무 협약은 에너지 마이데이터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인식하는 계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에너지 마이데이터는 아파트 개별세대 전기, 가스, 수도, 열(온수·난방) 등 에너지 사용정보를 의미한다.

웹사이트: http://www.kepco.co.kr

연락처

한국전력
커뮤니케이션처 언론홍보실
홍지현 차장
061-345-315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