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코소프트웨어, 데이터 분석으로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 연승 지원 나선다

팁코 스팟파이어, 레이스 시뮬레이션 분석으로 차량 설정 및 환경 구성에 핵심 역할

팁코 비용 시각화 도구 활용으로 국제자동차연맹의 예산 상한 규정 준수

뉴스 제공
팁코소프트웨어
2022-03-03 11:04
서울--(뉴스와이어)--엔터프라이즈 데이터 분야의 글로벌 선도 기업 팁코소프트웨어(TIBCO Software Inc.)가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포뮬러 원 팀(Mercedes-AMG Petronas Formula One Team)’과 파트너십을 지속한다고 3일 밝혔다.

최근 국제자동차연맹(FIA)이 주최하는 ‘FIA 포뮬러 원 월드 컨스트럭터 챔피언(FIA Formula One™ World Constructors’ Champions)’에서 여덟 번째 우승을 거머쥔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은 지난 시즌 동안 최신 차량 설정 및 환경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레이스 시뮬레이션에서 ‘팁코 스팟파이어(TIBCO Spotfire®)’ 솔루션의 활용을 확대했다.

또한 팁코소프트웨어는 FIA의 예산 상한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엔지니어링 및 재무 데이터 전반에 걸쳐 진행한 상세 비용 가치 분석에 ‘팁코 비용 시각화 도구(TIBCO Cost Visualizer Tool)’를 활용했다. 해당 두 솔루션은 최신형 메르세데스-AMG F1 W13 EQ 퍼포먼스 차량의 설계·개발 및 엔지니어링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양사는 경기장 안팎에서 혁신을 위한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해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이 팁코 스팟파이어를 활용해 차량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실제 F1 경기가 열리는 시간 동안 차량 환경 구성을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특히 디지털 트윈을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은 신규 서킷과 변경된 서킷에서 F1 팀의 승리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은 팁코 스팟파이어를 활용해 시뮬레이션을 분석하고 서스펜션, 전면 및 후면 윙, 공기역학 등 튜닝 가능한 환경 구성 매개변수가 차량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다. 또한 조정 가능한 매개변수의 조합을 활용해 디지털 트윈 환경의 차량에서 수백만 번의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후 해당 결과를 기반으로 실제 F1 경기가 열리는 시간 동안 차량의 환경 설정을 구성했다. 이처럼 진보된 방식의 차량 설정과 환경 구성은 특히 우승 경쟁이 치열한 미주 및 중동 지역의 최종 레이스에서 차량 성능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마이클 오코넬(Michael O’Connell) 팁코 최고분석책임자(CAO)는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이 활용한 디지털 트윈 기술과 레이스 시뮬레이션은 시즌 마지막 순간까지 차량 성능을 최적화하고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우승 포인트를 획득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다양한 코로나 방역 수칙, 새로운 경기 규정, 신규 서킷, 수많은 레이스 일정 등으로 모든 팀에게 힘든 한 해였지만 8회 연속 FIA 포뮬러 원 월드 컨스트럭터 챔피언에 오르며 멋진 시즌을 치른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에 축하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마이클 테일러(Michael Taylor)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포뮬러 원 팀 IT 총괄은 “차량만으로는 성공적인 레이싱을 해낼 수 없다. 선수에게 경기 당일의 주행 서킷과 제반 환경 등 최상의 차량 성능을 이끌어내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데, 이 모든 것은 바로 데이터로부터 시작된다”며 “팁코와의 파트너십은 데이터 기반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각 레이스에 대한 향상된 시각을 제공하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크다. 또한 팁코 비용 시각화 도구는 설계에서부터 제조 및 주행 성능에 수반되는 가치와 비용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해 시즌 전반에 걸쳐 모든 레이스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경쟁력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팁코와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팀의 파트너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팁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tibco.com

연락처

팁코소프트웨어 홍보대행
KPR
변현진 대리
02-3406-213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