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QM, 글로벌 확장 이끌 이사회 회장에 바이오엔테크 최고운영책임자 시에르크 포에팅 임명… 악셀 티라우프 전 회장은 협의회 회장으로 직무 전환

에스포, 핀란드--(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IQM 퀀텀 컴퓨터스(IQM Quantum Computers, 이하 IQM)가 사업 성장 속도를 높이고 글로벌 확장 및 확장 가능 생산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신임 회장을 임명했다고 3일 발표했다.

IQM은 바이오엔테크(BioNTech SE)의 최고운영책임자인 시에르크 포에팅(Sierk Poetting) 박사를 IQM 이사회 회장으로 선임했다. 포에팅은 여러 고성장 기업의 신속한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끌며 사업을 전 세계로 확대했다. 그만큼 다음 개발 단계를 거쳐 규모를 확대하려는 IQM에게 꼭 필요한 인물이다. 포에팅은 암을 비롯한 중증 질환을 치료할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는 차세대 면역 요법 기업 바이오엔테크에서 최고운영책임자로 근무하고 있다. 애리조나 대학교에서 광학과학 석사 학위, 뮌헨 루트비히 막시밀리안 대학교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포에팅 신임 회장은 “빅데이터의 기술적 발전과 사용 증가는 질병의 조기 감지와 더 효율적인 치료제 개발을 뒷받침하는 의료 기술을 비롯해 다양한 기술에 혁신을 불러일으켰다. IQM은 양자 컴퓨팅의 기술적 발전에 관해서는 유럽에서 혁신을 달리는 기업이다. 성장 궤도에 접어든 IQM을 적극 뒷받침하고 싶다”고 말했다.

IQM 최고경영자인 얀 괴츠(Jan Goetz) 박사는 “포에팅은 이사회 회장으로 완벽한 인물이다. 여러 성장 기업에서 글로벌 확장과 기업 공개를 이끈 포에팅의 경험은 IQM의 성장을 앞당길 것이다. 개인적으로 함께 일할 수 있길 기대하며 포에팅의 리더십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싶다”고 말했다.

IQM은 피아-요한나 레메티(Pia-Johanna Lemmetty)를 재무 부장으로 영입해 경영진을 추가 보강하기로 했다. 전략 및 인수·합병(M&A) 부문에서 쌓은 경력이 탄탄하기 때문에 IQM의 재무 전략 강화에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인물이다.

악셀 티라우프(Axel Thierauf) 전 이사회 회장은 자리를 옮겨 최근 신설한 IQM 퀀텀 협의회(IQM Quantum Council)를 이끌기로 했다. IQM 퀀텀 협의회는 양자 산업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고 성장을 앞당길 세계 정상급 민관학 지도자 네트워크다

티라우프 전 회장은 “혁신 기업인 IQM은 항상 내 마음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세상을 바꾼다는 IQM의 사명은 영감을 일으켜 컴퓨팅의 미래를 열 것이다. 3년 동안 이사회 일원으로 활동하고 이제 회장직에서 물러나기로 결정했다. 퀀텀 협의회를 통해 앞으로도 IQM, 얀, 포에팅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나머지 시간은 가족들과 함께 보내고 싶다”고 말했다.

얀 괴츠 최고경영자는 “IQM 설립 이후 선지적 리더십을 발휘하며 회사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티라우프 전 회장에게 이사회를 대신해 감사드리고 싶다. 티라우프 전 회장은 양자 산업이 초창기에 있을 때부터 IQM을 뒷받침했으며, IQM이 온프레미스 양자 컴퓨터 업계의 리더로 자리매김하기까지 일익을 담당했다. 리더로서 내게 보여준 지도 편달과 우리가 옥신각신하던 시간을 잊지 못할 것이다. 티라우프 전 회장과 가족의 안녕을 IQM을 대신해 기원하며, 퀀텀 협의회에서 사려 깊은 활동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IQM 퀀텀 컴퓨터스(IQM Quantum Computers) 개요

IQM은 양자 컴퓨터 구축 업계를 선도하는 범유럽 기업이다.

IQM은 슈퍼컴퓨팅 데이터 센터와 연구소에 온프레미스 양자 컴퓨터를 공급하고, 하드웨어에 대한 완벽한 접근권을 제공한다. 또 애플리케이션에 특화된 독보적 공동 설계 방식으로 업계 고객에게 양자 이점을 제공한다.

IQM은 VTT와 손잡고 핀란드 첫 상업용 54큐비트(qubit) 퀀텀 컴퓨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IQM 주도 컨소시엄(Q-Exa)은 미래 과학 연구를 위한 액셀레이터를 마련하기 위해 독일 HPC 슈퍼컴퓨터에 통합될 양자 컴퓨터를 구축하고 있다. 빌바오, 뮌헨, 에스포에 사무소를 두고 14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meetiqm.com) 참조.

한편 IQM은 다음과 같은 발전상을 알렸다.

- 유럽에 4번째 자회사 설립했다. 현재 핀란드, 프랑스, 독일, 스페인에 지사를 마련했다.
- 핀란드에 양자 전문 제조 시설을 설립했다.
- VTT와 함께 수행하고 있는 핀란드 양자 컴퓨터 공동 혁신 프로젝트의 첫 이정표를 세웠다. 5큐비트 양자 컴퓨터가 운영에 돌입했다.
- 독일에서 IQM 컨소시엄(Q-Exa) 주도 아래 사상 최초로 HPC 슈퍼컴퓨터에 통합될 양자 컴퓨터를 구축하고 있다.

핀란드 등록 사무소 주소:
IQM Finland Oy, Keilaranta 19, 02150 Espoo, Finland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303005441/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meetiqm.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IQM 퀀텀 컴퓨터스(IQM Quantum Computers)
해외
라그후나스 코두바유르(Raghunath Koduvayur)
홍보 총괄
+35 850 4876509
Raghunath@meetiqm.com

독일
스테판 랭크(Stefan Rank)
마케팅 매니저
+49 170 785 7874
Stefan.rank@meetiqm.com